신화로 만나는 세계 문명
김일옥 지음, 배철웅 그림 / 스푼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역사를 공부할 때 가장 먼저 접하는 부분이 아마 4대 문명일 것이다. 한국사를 공부할 때에도 그렇지만 끝까지 열공을 유지하지 못하고 앞부분만 반복의 반복, 또 반복하다 보면 뒷부분은 잘 몰라도 여러 번 반복했던 앞부분은 너무나 잘 알게 된다. 세계사도 비슷하다. 4대 문명을 지나고서는 너무나 세분화 되고 어려워지기 때문에 재미있어하고 흥미있던 부분이 줄어든다. 4대 문명만큼은 어느 정도 잘 알게 되는데, <신화로 만나는 세계 문명>을 읽고 나니 너무 지식적으로만 접근해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신화로 만나는 세계 문명>은 제목 그대로 세계 4대 문명에 얽힌 신화를 소개한다. 그 신화 속에는 그저 이야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최초의 문명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가 숨겨져 있다. 신화 속에 담기 이야기를 헤아리기가 아이들에게는 사실 조금 어려울지 몰라도 신화 이야기를 통해 4대 문명을 접한다는 느낌이라면 이 책을 읽는 이유가 충분할 것 같다. 


보통 우리가 아는 신화는 우리나라의 단군신화와 그리스 로마 신화 정도가 다가 아닐까. 어쩌면 <신화로 만나는 세계 문명>의 신화가 굉장히 낯설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다 보면... "어, 이거 어디선가 읽었던 내용인데? 이건 내가 아는 이야기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신데렐라 이야기와 콩쥐팥쥐 이야기가 닮아있듯 신기하게도 세상에서 만들어진 입에서 입으로 전해내려온 이야기들은 서로 닮아있기도 하다. 그런 이야기를 찾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더불어 신화 속에는 문명이, 나라가 세워진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가 배워야 할 덕목도 있으니 일석이조 아닌가!


"신들은 인간이  반드시 죽는다고 말하지만, 이름을 남길 수만 있다면 그 인간은 영원히 사는 게 아닐까?"...33p

"길가메시야, 너는 어찌 인간의 운명을 한탄하느냐? 너의 배를 든든히 채우고, 낮이고 밤이고 춤추고 즐겁게 놀아라. 깨끗한 몸과 아름다운 옷으로 인생을 즐겨라. 네게 다가오는 아이를 안아주고 네 아내를 기쁘게 해 주어라. 이것만으로도 네게 주어진 모든 날들이 헛되지 않으니 삶이 충만하지 않겠느냐?"...46p


흔하게 읽을 수 있는 신화가 아니어서 무척 재미있었다. 짧아서 흠뻑 젖어들 수 있고 이미 세계사를 공부해서 4대 문명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공부의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다. 다만 책에서 신화와 4대 문명 지역을 좀더 잘 연결시켜주고 있지는 않아서 조금 아쉽다. 단군신화 속 이야기들이 의미하는 것들이 풀이되듯 각 문명의 신화에 담긴 이야기들을 풀어주거나 역사적 사실로 연결시켰다면 아이들에게 좀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