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하나는 얼마나 클까요? - 측정 0학년 수학
롤프 마일러 지음, 최인숙 옮김 / 이음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숙제 중 하나는,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수학을 익히게 할 수 있을까가 아닐까 싶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을 포기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그 어려움은 마치 부모의 탓 같기도 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어렸을 때부터 수학학원에 보내는 부모들도 있고 학습지나 홈스쿨로 공부시키는 부모들도 있다. 엄마가 아이에게 가르친다 해도 계단을 올라가며 하나, 둘, 셋...세는 정도가 아닐까. 


언제부터인가 수학동화가 생겨났다. 책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집에서 엄마와 함께,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집집마다 수학동화 전집을 들여놓게 된 것 같다. 그렇지만 좋은 수학동화를 찾는 것도 쉽지 않다. 이름만 수학동화인 경우도 있고 엄마가 읽어도 뭘 말하고 싶은지 알 수 없는 동화도 본 것 같다. 


아직 이해력이 떨어지는 유아들을 위한 수학동화는 더욱 중요하다. 처음 만나는 수학 원리이기 때문이다. "0학년 수학" 시리즈는 말 그대로 초등 입학 전에 만나는 유아들을 위한 수학동화이다. "미국 수학교육 협회 추천 도서"인 만큼 수학의 원리를 아주 쉽게 이야기로 풀어놓고 있다. 


옛날, 어느 나라에 왕과 왕비가 살았다. 왕비의 생일에 맞춰 왕은 왕비에게 아주 좋은 선물을 하고 싶었다. 아직 침대가 발명되기 전, 왕은 왕비에게 침대를 선물하기로 하고 대장 목수에게 부탁을 한다. 대장 목수는 조수 목수에게 부탁하는데, 조수 목수는 얼마나 크게 만들어야 하는지 묻는다. 




왕은 고민하다 자신의 "큰 발"로 누워있는 왕비 주변을 조심스레 걸어서 너비는 발 3개 크기이고, 길이는 발 6개 크기여야 한다고 말한다. 




조수는 왕비의 침대를 잘 만들어낼 수 있을까? 


그림을 보면 조수의 키가 많이 작은 걸 알 수 있다. 그러니 왕의 "큰 발"로 잰 침대의 치수는 조수의 "작은 발"로 잰 치수와 다를 수밖에 없다. 


이야기를 읽다 보면 무언가를 잴 때에는, 같은 기준으로 측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주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우리 집에는 둘째보다 나이 차이 많이 나는 언니가 있기 때문에 둘째는 아주 자연스럽게 "자"를 가지고 놀았다. 언니가 쓰던 플라스틱 자부터 아빠가 쓰는 줄자까지 갖고 놀면서 유난히 큰 자기 머리 둘레도 재고 배 둘레도 재고, 아빠 배 둘레도 재보고... 자라는 것이 무언가의 수치를 잰다는 사실은 알았지만 같은 기준이어야 한다는 사실은 엄마도, 아이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지라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기본 원리부터 알면 잊을 수가 없다. 응용도 된다. 아주 좋은 수학동화를 만난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