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를 처방합니다 - 나를 알고 사랑하는 이들을 이해하는 심리 카드 29
노우유어셀프 지음, 최인애 옮김 / 마음책방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와 다른 누군가를 이해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생각도 가치관도 마음도 다른 누군가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그래서 갈등이 일어나고 싸움이 나고 헤어지거나 상처를 받기도 한다. 그런데 그렇다고 나 자신을 잘 이해하는 것도 아니다. 내가 나를 잘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어린 시절의 경험, 환경과 생각들이 모여 내 안에 잠식해 있다가 어느 순간 나 스스로도 알 수 없는 행동이나 마음을 갖게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은 귀찮아서, 생각하기 싫어서 더 복잡해질까봐 자신을 잘 들여다보지 않는다. 하지만 나를 이해한다는 건 앞으로 살아가면서 더욱 용기내기 위해, 문제를 잘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심리를 처방합니다>는 29가지 심리 카드를 통해 나를 들여다보고 이해하고 다른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책의 구조는 단순하다. 한 카드마다 하나의 주제가 있다. 그 주제에 따른 심리를 자세히 설명하는 페이지와 고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처방이 내려진다. 한 카드 당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지 않아 쉽고 간편하게 읽을 수 있다. 하지만 그냥 간편하지만은 않다. 나 자신을 자세히 들여다봐야 할테니 말이다. 


처방은 다소 아쉽다. 사실 아픈 마음을 치료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상담을 해야할텐데 내가 이렇게 텍스트로 쓰여진 내용을 읽고 판단을 내리고 이론적인 내용을 실행하는 것이 마냥 쉽지는 않은 터이다. 그러니 내 마음 속 병이나 단점을 고치기 위해 읽기보다는 그저 내 마음을 알아보는 시작이라고 생각하면 좋지 않을까. 


카드 1. 애착 유형을 통해서는 내 아이들을 들여다보고 스스로를 반성하기도 하고, 카드 3. 완벽주의자를 통해 나 스스로 변명하며 살아온 것은 아닌가 생각도 해보고 카드 14. 자기주장성을 통해 이런 심리를 몰랐어도 스스로 성격을 바꾸어왔던 과거의 나를 칭찬하고 카드 26. 아버지를 통해 과거의 나, 우리 아버지와 내 자식들과 내 남편 등 다양한 관계, 다양한 사람들을 이해해보려고 하기도 했다. 카드 29 독립과 자립을 통해서는 이미 독립하여 가정을 이룬 내가 자립은 했는지 어떻게 자립할 수 있는지를 배우기도 한다. 


모든 페이지를 하나하나 이해하고 다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내게 부족한 부분만 찾아 읽어도 좋고 재밌을 것 같은 부분만 찾아 읽어도 좋다. 중요한 건 나를 이해할 준비가 되었는가이다. 이 책은 그 첫걸음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