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길을 잃었어 I LOVE 그림책
조쉬 펑크 지음, 스티비 루이스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사자가 등장하는 그림책이 몇 권 있지만 대부분 그 사자들은 원래 사자들이 상징하는 그 모습대로일 경우가 많다. 그 사자들보다 훨씬 다정하고 친근한 사자를 만났다. 그것도 허구의 사자가 아닌, 실제 존재하는 사자들의 이야기로. 




<도서관에서 길을 잃었어>에는 뉴욕공공도서관 건물 앞을 지키고 있는 실제 돌사자가 등장한다. 이름도 책 속 그대로 "인내"와 "용기". 1930년대 뉴욕 시장이 경제 대공황에서 잘 살아남기 위해 필요하다고 여겼던 자질인 인내와 용기로 이름 지어주었다고 한다. 


이 귀여운 돌사자들의 이야기는, 어느 새벽 먼동이 트면서 시작된다. 막 잠에서 깨어난 돌사자 용기는 짝꿍 인내가 아직 돌아오지 않은 것을 발견한다. 그리고 찾아나선다. 햇살이 널리 퍼져 날이 밝기 전에 인내가 돌아와야 했으니까요. 더이상 기다리지 못하고 도서관으로 뛰어들어간다. 인내는 매일 들어가 무얼 하는지 모르겠지만 용기는 처음 들어가는 도서관. 너무 넓은 이 공간에서 어떻게 인내를 찾아야 할지 알지 못한다. 작은 조각상도 만나고 벽 속 초상화와 대화도 나누면서 용기는 도서관 탐험에 나선다. 




 용기는 인내를 찾아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 


이야기의 힘은 크다. 할머니가, 아빠가, 엄마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잊히지 않는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껏 상상하고 날개를 펼친다. 그래서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은 중요하다. 인내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용기에게 콕콕 박혀 소중한 마음이 된 것처럼 아이가 들은 이야기들은 아이들 마음 속에 콕콕 박혀 꿈이, 날개가 된다. 


요즘 아이들은 책 읽을 시간도 없고 책을 좋아하지도 않는다. 아직 이야기의 큰 힘을 느껴보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 인내가 용기에게 들려주던 이야기를 이제 함께 읽게 된 것처럼 아이들도 먼저 재미있는 이야기의 힘을 느낀다면 책을 가깝게 하지 않을까. 


첫째와 달리 둘째를 키우면서는 책 읽어주기가 무척 힘들다. 노는 것이 책 읽는 거였던 첫째랑 다르게 둘째는 움직이면서 손을 사부작대면서 노는 걸 좋아한다. 그렇다고 억지로 읽히기는 싫다. 많은 에너지를 끄집어내어 아이에게 이야기를 만들어 들려줄 힘도 없다. 그래서 아이와는 자기 전에 꼭 책을 읽는다. 자기 전 하나의 습관으로 만들었다. 이렇게 많은 시간이 흐르면 언젠가 꼭 다시 책을 좋아해줄 거라고 믿으면서 말이다. 그래서 아이가 언젠가 읽었던 책을 운운하며 이야기할 때는 그렇게 기쁠 수가 없다. 아이가 더 많은 꿈을 꾸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