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평전
간호윤 지음 / 소명출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암 박지원에 대해선 그저 역사 속 인물로만 기억했다. 그런 박지원이 조금 더 입체적으로 다가오기 시작한 건 <허생전>과 <양반전>을 읽을 기회가 있고나서였고 <예덕선생전>과 <광문자전>을 접하고 나서는 연암 박지원이라는 사람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생각하게 된 것 같다. 사대부 안에 들어가면서도 그 안에서 그들을 대놓고 풍자하는 사람은 도대체 어떤 강심장을 가진 사람일까 하고 말이다. 그에 대해 조금 더 알려면 박지원의 삶에 대해 공부하는 방법밖에 없지만 좀처럼 연암의 평전이나 잔기문을 읽을 기회가 없었다. 


때문에 <연암평전>은 내가 읽은 첫번째 박지원 평전이다. 기존의 전기문 형식과는 무척 다른 구성이다. 한 위인의 삶을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죽~ 읊으며 설명하는 것이 대부분의 전기문이다. 그 안에 그 사람의 업적을 설명하고 그 업적과 삶의 사건들을 통해 그 사람의 성정이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다. 하지만 <연암평전>은 앞에 이야기한 것처럼 저자가 박지원의 삶을 죽~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주변 인물들의 글을 통해 박지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을 띠고 있다. 


책은 총 4부로 이루어져 있고 각 부분마다 박지원의 다양한 부분을 엿볼 수 있도록 한다. 1부는 그의 "문장"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연암 박지원의 문장을 대놓고 비판하는 유한준에서부터 정치적으로 연암을 끌어들이고 싶어 고민하는 정조와 연암의 문장들만 모아 <연암집>을 내놓고 싶어하는 박규수까지 연암 박지원의 글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엿볼 수 있다. 그런가 하면 2부를 통해서는 박지원의 아주 가까운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의 "성정"을, 3부를 통해서는 벗과 제자, 처남을 통해 그의 "학문"의 경지를 알 수 있다. 4부는 연암 본인과 저자의 글로 이루어져 있다. 연암 자신이 바라보는 자신과 저자가 바라보는 연암을 통해 그의 글, 사상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설명한다. 


어떻게 보면 남의 이야기를 가져다 연암에 대해 스스로 독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한 평전인 것 같다. 하지만 조금 더 들여다 보면 저자는 남이 한 연암의 이야기를 다시 재구성하여 보여준다. 그럼으로 독자가 좀 더 입체적으로 연암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만 그러다 보니 고서를 완전히 현대말로 옮길 수 없어 다소 어려운 어휘를 만나게 되고 자주 접하지 않은 사람들은 기피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또 하나는 다각도로 따로 따로 들여다 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역사의 흐름 속 박지원을 만나기는 쉽지 않다는 점이다. 그래서 역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연암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때문에 <연암평전>은 이미 역사를 잘 알고 있거나 어느 정도 연암 박지원에 대해 알고 있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