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발도의 행복 여행 철학하는 아이 13
토마 바스 지음, 이정주 옮김, 황진희 해설 / 이마주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스발도는 아주 평범한 사람이었어요.

그에게는 특별한 일이 일어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어요."...(책 발췌)


초록으로 가득한 이 예쁜 그림책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두 문장 만으로도 왠지 공감이 갈 것 같은 이 느낌은 왜일까요? 아마도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이겠지요. 나는 평범하다. 어떻게 이렇게 특별한 일이 하나도 일어나지 않느냐고 말이에요. 흥미진진한 모험도, 멋진 여행 한 번 못하고 그냥 그렇게 나만 이렇게 살고 있는 것처럼. 그래서 나만 행복하지 않다고. 그렇기에 때론 원친 않는 누군가에게 의지하기도 하고 단 한 사람, 단 하나에 집착하기도 합니다. 




오스발도에게 그 대상은 작은 새 짹짹이에요. 둘은 둘만의 세상에 사는 것처럼 규칙적으로 살아가고 있었죠. 그러던 어느 날, 짹짹이 지저귀지 않게 됩니다. 이런저런 궁리를 하고 좀더 넓은 새장으로 옮겨줘도 짹짹은 행복해보이지 않았어요. 




그리고 오스발도는 어느 한 가게 앞에서 작은 화분 하나를 발견하게 되고 짹짹을 위해 그 화분을 구입해 짹짹 옆에 두고 잠이 들지요. 다음 날... 오스발도의 방은 온통 정글이 되어버렸어요. 짹짹은 사라지고 말았죠. 




당황한 오스발도는 짹짹을 찾아나섭니다. 도시까지 덮어버린 정글을 통해 진짜 정글 속으로, 속으로. 오스발도는 과연 짹짹을 찾아 다시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요? 


처음엔 이야기만 막 따라가느라 그림을 눈여겨보지 못했어요. 물론 이야기만으로도 깊은 감동과 교훈을 주는 이야기에요. 그 깨달음을 얻고 다시 살펴보니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작은 힌트들이 그림 속에 숨어있네요. 어쩌면 오스발도의 곁엔 그를 지켜보고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말이지요. 


사람들은 보통 지금 자신의 상황 속에서만 생각하고 힘들어합니다. 나보다 더 나은 무언가를 바라고 가지지 못함에 힘들어하죠. 왜 나만 이렇게 살고 있을까 한탄하고 말이지요. 하지만 어쩌면 진짜 나의 행복은 그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은 일상 속에 숨어있을지도 몰라요. 일상의 감사함을 잊은 채 내가 갖지 못한 것만 바란다면 그것이 진짜 불행이겠죠. 


아이를 낳고 조금은 철이 든 줄 알았던 저는 50이 몇 년 남지 않 요즘에서야 진짜 조금 철이 들고 있습니다. 언제나 내 곁에 계실 거라고 착각하고 있던 부모님의 소중함을 이제서야 깨닫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고나니 그동안 내가 얼마나 행복했었는지를 뒤늦게 깨닫고 있네요. 아이에게도 가르쳐주고 싶습니다. 언제나 가지고 싶은 게 많은, 남과 비교하는 아이에게 너는 이미 충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그것만으로도 정말 행복한 아이라고 말이죠. 오스발도가 진작 주위를 둘러봤더라면 짹짹과 진작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았을까요? 오늘 내가 가진 것들에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