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악어 크로커다일과 미시시피악어 앨리게이터 지양어린이의 세계 명작 그림책 55
델핀 페레 지음, 이성엽 옮김 / 지양어린이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보통 영어 시간에 악어라는 단어를 외울 때, "엘리게이터"라고만 외웠던 것 같다. 크로커다일이라는 이름은 어떤 브랜드 옷에서나 보던 이름 아니던가? 그런데 크로커다일은 나일 악어이고, 앨리게이터는 미시시피 악어라니 들어본 적도 없는 것 같다. 아님 나만 관심 없어서 몰랐던 사실이던지~


어쨌든 이 그림책은 아주 커다란 판형에 단순한 듯, 단순하지 않은 그림체로 흥미를 자아낸다. 초록 계열의 편안한 색과 살구색 정도의 색채만 들어가고 나머지 배경은 스케치로만 표현되어 있지만 뒤 배경이 조금은 복잡하게 그려져 있어 오히려 이런 색감이 더욱 단순하면서도 집중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무척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어느 날 크로커다일이 생선 가시로 이를 쑤시고 있는데, 문 두드리는 소리가 났다. 사촌 엘리게이터는 사람들이 자신을 보고 크로커다일이라고 부른다며 찾아온다. 크로커다일은 그렇게 된 것이 지구 반대쪽 아이들 때문이라며 그 아이들을 만나 혼내주러 간다.




하지만 학교에 도착한 엘리게이터와 크로커다일은 자신들이 원하는대로 되지 않는다. 발을 물린 조세핀은 발을 깨문 악어를 업어치기 해 버리고, 교실은 난장판이 되었지만 이 와중에도 엘리게이터와 크로커다일을 구분할 줄 아는 테오도르가 있었기 때문이다. 


두 악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입을 다물고 있을 때 네 번째 아랫니가 밖으로 삐져나온 악어가 크로커다일이라는 사실!




책을 통해 두 악어의 차이점을 배우게 되는 것도 재미있지만 악어들을 무서워하기보다는 악어를 통해 배울 줄 알고 동물을 보살필 줄 아는 아이들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점이 더 좋았던 것 같다. 무조건 들어오면 안 되는 이상하고 무서운 동물이 아니라 함께 놀고 즐길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고 이 악어들을 위해 행사를 열어주는 학교도 너무 멋있다. 그러니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 후에도 앨리게이터는 다시 사촌 크로커다일을 방문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 아닐까.


워낙 무서운 동물들을 무서워하는 둘째도 이렇게 아이들과 어울리는 악어들의 이야기가 참 좋았나보다. 처음엔 악어가 나온다는 이유만으로 읽지 않겠다고 버티더니, 아이들과 어울리는 장면을 보여주니 즐겁게 읽었는데, 자신도 한 번 이빨이 삐죽 나온 크로커다일을 한 번 보고 싶다고 하니 언제 한 번 동물원에 가서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우리나라 동물원에 크로커다일이 있으려나...평상시엔 주의해 보지 않아 잘 모르겠다)


조금은 복잡해 보이는 배경을 속속들이 들여다 보는 재미도 있다. 흑백 스케치로 처리되어 별 것 아닌 것 같은 이 배경 그림에는 아주 소소한 재미들이 숨겨져 있어 아이와 자세히 들여다 보고 찾아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책은, 읽는 것뿐만 아니라 이렇게 보는 것이기도 하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