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에서 보낸 하루 라임 틴틴 스쿨 11
김향금 지음 / 라임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라임 틴틴 스쿨 11은 <경성에서 보낸 하루>이다. 앞서 읽었던 <조선에서 보낸 하루>를 아주 재미있게 읽었던 터라 읽기 전부터 기대되었다. 우리 역사를 아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데도 외워야 하는 것으로 인지하여 무조건 싫다고 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런데 '~에서 보낸 하루"는 그야말로 그 시대 속으로 들어가 하루를 보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고 그렇게 하루를 보내다 보면 외우지 않아도 그 시대 분위기를 알 수 있어 좋다. 


<경성에서 보낸 하루>는 한양도 아닌, 서울도 아닌 "경성"이라는 이름을 가진 서울에서의 하루를 이야기 한다. 경성은 일제강점기 시대 서울의 이름이므로 이 책은 일제강점기 역사를 설명하는 책이다. 따분하게 시대의 특징이나 외워야 할 것들을 잔뜩 읊조리지 않는다. 경성 거리를 거닐며 만나게 되는 사람들, 거기서 마주치는 사건 등을 통해 그 시대를 살고 있는 것처럼 거닐어 본다. 


책은 1934년쯤 어느 봄날이다. 안개 낀 경성역을 향해 걷는다. 아주 자세한 묘사를 통해 지금의 서울역과 그 시절의 경성역이 어떻게 다른지 저절로 알게 된다. 경성역에 도착해 만나게 되는 모던 보이를 따라간다. 그동안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이런 억울하고 슬픈 시대 속에서 우리 조상들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찬찬히 바라볼 수 있다. 경성역에서 북촌 한옥 단지로 가면 친일파 두취의 집을 통해 그 시대 사람들의 생각도 엿볼 수 있다. 마치 채만식의 <태평천하> 속 윤직원 같은 두취는 일제강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만 사는 친일파의 일면을 잘 보여준다. 


"어느새 수돗물과 우물물은 문명과 야만의 대립이 되었다.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위생적인 측면을 떠나, 조선의 전통과 관습이라면 무조건 불결하고 미개한 것으로 배척받게 되었다는 점이다. 나라를 빼앗기면서 존엄성마저 상실한 셈이다. "...51p


계동에서 파고다 공원으로 옮기면 우리가 잘 아는 구보 박태원과 이상을 만나기도 하고, 서대문형무소에서 이재유 이야기도 잠깐 듣다보면 그 시대 우리의 설움을 느낄 수 있다. 지금까지 일제에 의한 잔재가 많이 남아있다. 무엇보다 우리의 자존심을 되찾고 우리 것을 소중히 하는 마음을 되살려야 하는데 우리는 그런 노력을 열심히 하지 않는 것 같다. 


<경성에서 보낸 하루>를 통해 잊고 있던 그 시절의 다양한 문화, 무엇보다 감정에 가장 많이 공감했다는 사실이 아주 소중하다. 역사가 그저 단순히 암기해야 하는 것이 아닌, 우리 조상들의 삶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