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어 인디언 아이들은 자유롭다 - 문화인류학자가 바라본 부모와 아이 사이
하라 히로코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한울림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은 정말 바쁘다. 하교 하자마자 학원으로 직행, 여러 곳을 전전하다 집에 오면 지친다. 그러고도 끝이 아니다. 저녁 먹고 조금 쉬고 나면 여러 학원에서 나온 숙제를 하느라 자야 할 시간을 훌쩍 넘기기 일쑤다. 마음껏 놀 시간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놀이터에 나가면 아무도 없어서 학원을 다니고, 심지어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도 학원에 다니는 실정이니... 이 아이들이 커서 점점 다양해지고 새로워지는 이 사회에서 과연 버틸 수나 있을까 심히 걱정스럽다.

 

<해어 인디언 아이들은 자유롭다>라는 책을 만났다. 해어 인디언이라는 처음 들어보는 민족의 이야기가 무척 흥미롭다. 문화 인류학자 하라 히로코는 해어 인디언족과 함께 생활하는 경험을 하게 되고 그곳에서 어른들과 아이들이 어떻게 삶을 영위해 나가는지 관찰한다. 유목민인 이들이 생활하는 방식은 마치 구석기 시대의 원시인 같은 삶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무엇 하나 인위적인 것이 없다 보니 오히려 이 복잡한 세상에 대한 해결책을 주는 듯한 느낌도 든다. 작가인 문화인류학자도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여러 방식도 그렇지만 특히 교육 부분에 대해서는 더욱더 공감했던 것 같다.

 

해어 인디언 민족에게는 "가르친다"라는 개념이 없다고 한다. 누가 궁금하면 물어보지도 않을 뿐더러 물어봐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이들은 그저 남들이 하는 과정을 지켜보고 스스로 연습하는 과정 속에서 스스로 익히게 되는 것이다. 그야말로 자기주도 학습이다. 어른과 아이들 사이의 관계 또한 일반적인 우리의 관계와는 조금 다르게 느껴진다. 부모는 아이들을 각자의 독립된 인격체로 대해주고 그러다 보니 서로에 대한 애정이나 결합은 조금 느슨해 보여도 서로가 서로를 존중함으로써 각자가 맡은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

 

조금만 몰라도 "못 해, 안 해"라는 말을 달고 사는 우리 아이들을 생각하면 정말 배워야 할 점이 아닌가 싶다. 해어 인디언 아이들은 자신이 모르는 것, 못하는 것을 창피해 하지도 않고 그저 열심히 노력할 뿐이다. 그렇게 좋은 성과를 얻게 되면 스스로 배웠기 때문에 그 성취도가 훨씬 크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은 어떤가. 부모가 떠먹여주는 방법을 고스란히 받고 다음에 다른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몰라 좌절하고 만다.

 

"어린 시절에 어른들이 하는 일을 지켜보면서 '가치 있는 것'을 스스로 발견하고 '나도 저렇게 돼야지. 그러려면 이것도 해 봐야 해. 저것도 할 수 있어야 해.'라고 자각하는 체험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20p

 

부모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해주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느끼기 때문에 아이들에 대해 부담감을 많이 느낀다.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사실 - 아이는 독립된 인격체이다-을 잊고 내가 하기 따라 아이의 인생이 달라진다고 생각하면 아이는 그야말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가 되고 만다.

 

아이를 키우며 가장 중요한 태도는 "내려놓기"인 것 같다. 아이 스스로 갈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부모는 조언만 해줄 수 있다. 급다 더 중요한 건 일상 생활 속에서의 행복감이다. 아이와 매일 서로에게 있었던 일을 이야기 하고, 의견을 나누고 감정을 공유한다면 아이는 엇나갈 수가 없다. 공부법을 가르치기 보다는 자신을 스스로 알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낫다.

 

<해어 인디언 아이들은 자유롭다>는 작가의 직업적 특성 덕분에 해어 인디언 이야기뿐 아니라 다른 민족의 다양한 삶의 방식을 알 수 있다. 그러다 본 다시 한 번 깨닫는다. 삶에 공식 같은 건 없다. 나에게 맞게, 최선을 다해 사랑할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