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시대 책으로 인성 키우기 - 초등 독서교육 전문가 6인의 인성 독서 수업
임성미 외 지음 / 서교출판사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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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어렸을 때는, 주변에 읽을 만한 책이 별로 없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야 학교 도서관에서 책의 바다에 빠졌고 고학년 때 엄마와 함께 집앞으로 오는 남산 도서관 차에서 열심히 빌려 읽던 생각이 난다. 그 좋은 기억 때문인지 나는 지금도 책을 좋아하고 결국 책과 함께 하는 직업을 갖게 되었다. 내가 책을 좋아하니 내 아이도 책을 굉장히 좋아한다. 모르는 것을 찾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저 책이 재미있어서 읽는 아이였다. 아이 때에는 밖에서 노는 것도 좋지만 학원에 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독서였다. 중학교에 가면, 고등학교에 가면 책 읽는 시간이 점점 더 줄어드니 그 전에 많이 읽는 시간을 만들어주고 싶었다.

 

요즘 아이들을 보면 책이 정말 좋아서 책을 읽는 아이들이 별로 없다. 엄마가 시키니까 억지로 읽거나 읽어야 한다니까 억지로 읽는다. 그런 아이들은 한 해, 한 해가 갈수록 책을 잡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 것이다. 매년 독해력이 점점 더 떨어지고, 책을 점점 더 싫어하는 아이들을 만나며 어떻게 해야 아이들에게 책이 재미있는지 알려줄 수 있는지 고민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집에서의 가정 교육이 절실함을 깨닫는다. 부모가 아이를 무릎에 앉히고 정말 재미있게 책을 얼마나 읽어주시는지. 읽은 책으로 오손도손 이야기는 얼마나 나누시는지 말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그렇다면, 부모도 공부를 해야 한다.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좋지만 그게 잘 안된다면 부모도 책을 통해 아이와 책 읽는 법을 배워야 한다.

 

<책으로 인성 키우기>는 그렇게 만들어진 책이다. 4차 산업 혁명으로 아이들에게 더욱더 요구되는 것이 독서이다. 그런데 부모도, 아이들도 바쁘다는 핑계로 독서는 자꾸만 뒤로 밀리기 일쑤이다. 그런 부모들에게 어떻게 책을 읽고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부모와 아이 사이의 독서이기 때문에 이 책은 유아~ 초등 1, 2학년 아이들까지의 독서 교육을 다루고 있다. 책을 통해 아이가 자신을 돌아보고 바른 행동으로 나아가고자 한다면 한 권 한 권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눠보길 권한다.

 

 

주제별로 책 한 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어떤 이야기를 나누어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지만 그런 주제의 책이 딱 한 권만 있는 건 아니다. 그래서 한 권의 설명이 끝나면 뒤쪽엔 같은 주제의 다른 책들을 소개하고 있어 집에 있는 책이나 주변에서 좀더 쉽게 구해 읽어볼 수 있도록 권하고 있다. 한 주제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다 나눴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에겐 다양한 책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도 같은 주제의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줄 필요가 있기 때문에 다독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아이마다 좋아하는 타입의 책이 다 다르므로 다양하게 읽혀보고 같은 주제라도 좀더 좋아하는 류의 책을 골라줄 필요도 있다.

 

 

글씨를 쓸 수 있는 7~9,10세의 아이들이라면 뒷페이지의 활동도 해볼만 하다. 책을 읽고 꼭 독서 감상문이 아닐 간단히 책에 대해, 자신이 공감한 부분에 대해, 그리고 미처 생각해 보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준다.

 

나이 차이 많이 나는 두 아이를 길다 보니 정말 격세지감을 느끼게 된다. 큰 아이를 키우던 때와는 또 사회가 달라졌고 가르쳐야 하는 교육도 달라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있다면, 역시 독서다. 어떤 책을 읽느냐보다는 어떻게 아이와 책을 읽는가가 더 중요하다. 진심으로 부모가 아이와 함께 즐기는 것, 아이에게 100% 집중해서 이야기 나누는 것, 그것이 바로 방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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