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와 성녀 - 마성과 성성을 키워드로 한 중근세 유럽 여성사
아케가미 슈운이치 지음, 김성기 옮김 / 창해 / 2005년 11월
평점 :
품절


중세 유럽의 상징하는 대표적인 사건이 걷잡을 수 없는 화염처럼 지역 곳곳에서 일어났던 ‘마녀사냥’이었다. 악마의 기원자이자 추종자로 불린 ‘마녀’. 그런데 동시대에 한편에서는 뭇사람들의 성스러운 추앙을 받으며 여신처럼 떠받들어진 ‘성녀’가 등장하였다. 그녀들은 환시를 보고 예언을 하고 신체에 기적적인 이변을 일으켰다. 이런 마녀와 성녀는 언뜻 극단적인 관계로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크게 다르지 않다. 실제 약간의 차이로 성녀가 마녀로 전락하는 일도 드물지 않았다. 그런데 이처럼 마녀와 성녀가 동시에 그것도 한 시대에 극단적인 여성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일까. 성녀와 마녀는 어떻게 구분되었던 것일까. 그리고 그들을 만든 사람은 누구일까. 양극화된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그녀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이 책의 중심 테마인 마녀사냥은 중근세 유럽에서 가장 활성화되었는데 당시의 시대 배경은 십자군 전쟁 실패 후 사회불안과 종교적 위기로 인해 권력층과 교회가 주민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죄 없는 사람을 마녀 혹은 악마의 사도로 몰아 대대적인 재판을 벌인 것에서 비롯되었다. 그런데 당시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지닌 ‘마녀’와 ‘성녀’의 구분이 모호한 가운데 마녀사냥이 대대적으로 진행되었다. 그렇다면 마녀와 성녀는 왜 탄생한 것일까. 여성을 향한 멸시와 숭배의 역사는 어떻게 비롯된 것일까.

여기에는 악마학의 탄생과 더불어 당시 농촌 사회의 변화에도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인구의 증가와 화폐 경제의 발전으로 농촌 내부의 계층이 분화되고 농촌 공동체가 해체되어 사람들은 위기의식에 사로잡혔다. 농민들이 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마을의 아웃사이더인 여성들이었다. 그녀들은 신비한 직관력을 지니고 종종 의학적인 지식으로 병이 나거나 다친 사람들을 치료했다. 또한 여성의 다산을 돕거나 낙태를 돕는 이른바 ‘여성 주술사’였다. 그런데 그것을 사법기구와 교회가 이용함으로써 비로소 마녀가 탄생한 것이다. 더 나아가 그녀들은 엘리트가 지니고 있는 강박관념의 희생양이기도 했다. 도시의 엘리트인 사법관이나 교회 개혁자들의 눈에는 그녀들이 도덕의식도 정치적인 의지도 없는 성가신 존재로 비춰졌다. 그녀들이 주민을 이교의 그릇된 교리에 물들게 할 뿐 아니라 기본질서까지 위협한다고 여긴 까닭에서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놀라웠던 점은 마녀사냥이 활성화된 것이 16, 17세기라는 점이다. 어째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그리고 과학혁명이라는 근대의 여명을 고하는 대사건이 일어난 시기에 그런 믿기 어려운 흉악한 일들이 대규모로 일어났던 것일까. 교황과 탁발 수도사, 프로테스탄트의 개혁자, 종교개혁에 대항하는 가톨릭 성자, 법률가, 의사 등 그 시대를 대표하는 엘리트들이 합세하여 마녀를 만들어낸 이유는 무엇일까. 어떻게 유럽 최고의 지성이라는 사람들이 비과학적인 논리로 시대의 희생양을 만들어낸 것일까. 거기에는 분명 마녀에 대한 비밀을 풀 열쇠가 숨겨져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악마학자나 재판관들, 특히 더 진보적이어야 할 프로테스탄트 개혁가들조차도 사로잡혀 있던 ‘여성에 대한 공포’를 지적할 수 있다. 다소 우스울지 몰라도 거기에는 서양 남성의 사탄에 유혹당한 하와(이브)에 대한 막연한 편견도 내재해 있었다. (기독교의 입장에서)지금은 인류의 조상이라 불리는 그녀에게......

하지만 <마녀와 성녀>의 또 다른 재미는 마녀와 성녀에 대한 이야기뿐만이 아니다. 그간 우리는 일반적으로 민중 문화와 엘리트 문화의 충돌은 종종 입에 오르내리지만 남성 문화와 여성 문화의 대립은 그다지 문제 삼지 않았다. 이 책에는 중?근세시대의 남성과 여성의 문화적 차이에도 적지 않은 부분을 할애하였다. 지금까지 생각지 않았던 중?근세 유럽 여성들만의 문화와 생활에 대한 기술은 그간 우리가 얼마나 역사를 남성 중심적으로 배워왔으며, 또한 역사를 다르게 보면 새로운 눈이 트인다는 점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중세 시대 유럽의 여성 활동은 마녀와 성녀라는 극단적인 이데올로기에 의해 끊임없이 억압받고, 길들여지고, 농락당했다. 이에 따른 증거로, 중세 말부터 근세에 걸쳐 여성의 지위는 부쩍 낮아지고 활동 범위는 줄어들었다. 그렇다면 남성의 가치관에 대한 수동적인 반응이나 평등에 대한 요구가 아닌, 여성들 자신이 적극적으로 창출한 새로운 가치관은 없었을까. 여성 멸시나 여성 숭배를 초래한 남성의 이데올로기와는 다른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낼 장소나 기회는 그녀들에게 주어지지 않았던 것일까.

중세 시대 세속의 여성들은 그들만의 공간인 여성의 방(기나에케움)에 모여 일을 했다. 중세 말에서 근세까지 농촌이나 도시의 여성들은 함께 일하면서 이야기꽃을 피울 기회가 많았다. 그녀들은 겨울밤에 함께 일하면서 서로 지혜를 나눠주고 새로운 지혜를 생각해냈다. 여성에게는 타인과 대화하고, 자기 목소리를 내고, 타인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야말로 살아 있다는 증거였다. 그것은 감정생활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귀중한 정보를 교환하는 힘이 있었기에 남성들도 함부로 무시할 수 없었다.

이처럼 고대 이래로 여성들은 남성의 침입을 거부하고 그녀들만의 작지만 확고부동한 세계를 지켜왔다. 그 속에서 그녀들은 생활에 꼭 필요한 지혜들을 주고받으며 자신의 감정을 아름답게 표현해냈다. 주로 수다를 통해 연결된 여성들의 세계는 그다지 눈에 띄지는 않았지만, 남성 문화와는 다른 새로운 문화를 꾸준히 형성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내내 한국사를 생각했다. 아직 한국에서는 제대로 된 여성사 관련 서적이 없다. 특히 하나의 키워드로 본 독특한 형식의 책은 더욱 그렇다. 전통시대 여성들이 남성에 종속되고 억압받는 상황에서, 그녀들에 대한 자료와 유물이 그렇게 많이 남아 있지도 않아 제대로 된 글을 쓴다는 게 힘들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여성사는 이 시대의 요구사항이기도 하다. 여성의 눈으로 본 역사. 그것은 아마도 기존의 남성의 역사에 대한 ‘대단한 도전’이 될 것이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체계가 완전히 뒤집히고 붕괴될 수도 있기에 말이다. 그렇기에 역사가 재미있지 않은가!

예전에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는 책이 있었다. 맞는 말이다. 이는 역사에도 적용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시선을 바꾸면 역사는 완전히 다르게 보인다. 여자의 눈으로 본 역사, 노비의 눈으로 본 역사, 일반 병사의 입장에서 본 임진왜란, 기생의 입장에서 본 남성사 등. 이를 굳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이라고 말하지 않겠다. 혹은 민주화된 사회의 영향이라도도 말하지 않겠다. 역사는 다양한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눈으로 본 것을 자신의 생각으로 쓰는 것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