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추 외교의 승부사
박순교 지음 / 푸른역사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출판사 푸른역사에서만 나오는 새로운 개념의 역사서다. 본격적 학술서적이라 하기엔 무리가 따를 수 있겠으나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저자의 해석과 상상이 제법 들어가 있다. 역사소설과 학술서적의 중간쯤이라고 보는 게 좋을 듯하다. 역사적 사실에 기초해 주인공들의 심리 상태와 사회 분위기를 생생히 묘사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그래서 기존 역사서와는 달리 책이 술술 넘어간다.

이 책의 주인공인 김춘추는 민족의 반역자라는 주장과 삼국통일의 디딤돌을 놓은 영웅이라는 주장이 엇갈리는 인물이다. 특히 남북한에서는 그에 대한 상반되는 해석이 존재한다. 그렇지만 저자는 그를 외교의 승부사로 묘사하고 있다. 국내의 축소된 입지를 외교를 통해 극복하려는 그의 노력에 방점을 두고 있다. 목숨을 걸고 고구려와 왜에 다녀왔으며 수, 당과과도 협력 관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주변 인물들을 끌어들이는 인화력도 최상이었다. 그의 가족들 역시 그를 위해 희생하게 만들었다. 백제에게 죽은 큰딸 고타소, 늙은 김유신에게 시집 간 막내딸 지소, 아버지 춘추를 위해 당에 머무른 아들들, 그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내놓은 부하들. 이 책은 이와 같은 다양한 기록들을 저자의 상상력과 함께 버무리 책이다. 즐겁게 읽었다.

어느 독자의 댓글에서 읽었다. 고대사의 재미는 상상력에 있다는. 제한된 사료와 유물로 해석해야 하는 고대사. 그 부족분은 아무래도 상상력이 채워야 하니까.

이제는 발해사로 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