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미움받을 용기>는 2014년에 발행된 심리학 내지 자기계발과 관계되는 책이다. 그런 책을 6년가량 지나서야 읽었다.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대중에게 지나친 인기를 끌거나 읽을 시기를 살짝 놓친 책은 아무리 베스트나 스터디셀러라 해도 눈길을 주기 힘들다. 그렇게 묵힌 책이지만 더는 미룰 수 없는 시점에 이르러 외부 자극에 의해 힘겹게! 책장을 넘겼다.

뭐랄까... 이 책은 내게 약간은 반전으로 다가왔다. 인간관계에서 원인-결과의 관계를 인정하지 않는 듯한 저자의 주장은 ‘뭐야 이 자식은?‘하는 반발심마저 불러일으켰다. 대체 저자는 왜 일상에 녹아 있는 인과관계에 의한 분석(원인론)을 왜 거부하는 것일까? 결론적으로 말해 그는 목적론에 입각한 아들러 심리학을 주장하기 때문이다. 프로이트와 융을 비롯한 저명한 심리학자들은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인간을 분석하고 거기에 맞는 처방을 해왔다. 반면 그들과 동시대 인물인 아들러는 인간 행위를 목적에 따라 이해했다. 즉 현재 누군가 하고 있는 행위는 과거 어떤 일의 결과가 아니라 그가 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란 것이다. 가령 과거의 트라우마로 인해 현재 어려움을 겪는 이가 있다면 우리들은 그가 트라우마를 가지게 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적절한 진단을 해준다. 이것이 프로이트와 융을 비롯한 우리들의 일반 상식이다. 그런데 아들러는 그게 아니라 그가 지금 하는 행위는 과거와 관계가 없으며 현재 그가 가진 목적을 위해 트라우마를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처음 이런 주장을 읽거나 듣게 된다면 누구나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다. 우리는 인과 법칙에 잘 적응돼 있기 때문이다.

책의 1장(첫 번째 밤)까지는 기존의 상식을 깨지 못한 데서 오는 반발감이 강했다. 하지만 2장에 들어서면서부터 조금씩 이해의 싹이 트기 시작했다. 그것은 저자가 인간관계와 자기 자신을 보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이 세상을 살아가는 유일한 방법을 아닐 것이다. 다만 조금은 색다른 주장이기에 눈길이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기시미는 ‘인생(혹은 개인)의 과제‘라는 것을 제시한다. 이것은 쉽게 말해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삶의 과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길을 걷는 것이지 이를 두고 주변인들과 경쟁을 할 필요가 없다. 내 친구와 동료는 든든한 도반이지 경쟁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성적을 위해 승진을 위해 경쟁을 벌일 필요가 없으며 묵묵히 자신의 길을 열심히 가면 되는 것이다. 충격적인 것은 가족이나 친구 간에 이를 적용하는 부분에서이다. 나는 지금 힘들고 어려운데 그들을 위해 억지로 웃음 짓고 잘 보일 필요가 없다고 한다. 나의 과제를 다했음에도 상대가 변하지 않는다면 그는 자기 과제를 하도록 버려두고 나는 내 길을 갈 것을 권고한다. 즉 ‘타인의 과제를 버리라‘라고. 그렇다고 기시미는 절대 극단을 강조하지 않는다. 마음을 읽어보자.


행동 목표
1. 자립할 것
2.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것

우리 행동을 뒷받침하는 심리적 목표
1. 내게는 능력이 있다는 의식을 가질 것
2. 사람들은 내 친구라는 의식을 가질 것

126쪽

삐딱한 시선으로 읽으면 기시미의 주장은 분열을 조장하는 무책임의 극치로 읽힐 수 있다. 하지만 저자는 절대 그렇게 주장하지 않다. 그보다는 누구에게도 얾매이지 않는 자립하는 개인이 될 것을 주문한다. 타인과의 관계에 얽매이는 것을 극복하여 자신의 삶을 찾으라 주장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자유를 부추기는 인정욕구 역시 끊으라 한다. 온전한 자신을 회복하라는 의미이다. 이는 다시 말해 자기긍정으로 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의 제목처럼 ‘미움받을 용기‘역시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개인에 몰입된 사회는 무너질 수밖에 없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꼭 주목해야 할 점은 ‘인간관계의 목표는 공동체 감각을 향한 것‘이라는 것이다. 나를 넘어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아들러는 주장한다. 과도한 자의식은 문제를 일으킬 수밖에 없다. 따라서 그는 자기긍정을 넘어 자기수용을 주장한다. 자신의 현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더 나은 개선책을 찾자는 것이다. 자기이해의 출발점은 자기수용에 있다.

개인의 자립을 주장하는 아들러 심리학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이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타자공헌‘이다. 그렇다고 먼저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들러가 말하는 타자공헌이란 아인슈타인이나 데레사 수녀와 같은 이타적 활동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다음을 읽어 보자.


우리는 자신의 존재나 행동이 공동체에 유익하다고 생각을 했을 때에만, 다시 말해 ‘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고 여겨질 때에만 자신의 가치를 실감할 수 있다고 말했었네. 기억이 나나? 즉 타자공헌이란 ‘나‘를 버리고 누군가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의 가치를 실감하기 위한 행위인 셈이지.

272쪽

가장 쉬운 타자공헌이 바로 ‘일‘이다. 사회에 나가 일하고 집안일하는 것 모두. 노동은 단순히 돈 버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 공헌하고 사회에 헌신하는 수단인 셈이다. 그렇다고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일을 통해 인생의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일중독자들은 일은 핑계로 다른 책임을 회피하려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읽으니 아들러는 단순한 심리학자라기보다 인생의 조언자 같은 느낌마저 든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주는 중요한 메시지 중 하나는 ‘지금, 여기를 진지하게 살아가되, 이 순간부터 행복해지라‘는 점이다. 과거와 미래에 집착하거나 의존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고 행복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보이지 않는 미래를 위해 현재를 고달파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지금, 여기에 강렬한 스포트라이트를 비춰라! 이는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진지하고 빈틈 없이 하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에피쿠로스 학파의 호라티우스는 이렇게 주장했다. ‘현재를 잡아라, 가급적 내일이란 말은 최소한만 믿어라.‘

이쯤 되면 처음 이 책을 읽을 당시의 원인론이니 결과론이니 하는 주장은 머릿속에서 잊혀 버린다. 아들러의 주장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나의 결심과 행동을 통해 주변을 통제하고 앞으로 나갈 수 있다는 용기를 주는 글에 나도 모르게 흠뻑 빠져버린 셈이다. 이렇게 되니 자연스레 아들러의 목적론이 이해되 버린다. ㅎㅎ

이 책은 출간 이후 오랜 기간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그만큼 공감하는 이들이 많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이 책을 영향을 받아 변화된 삶을 사는 이들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자극을 통해 나와 주변을 되돌아보고 작은 용기를 얻는 일도 의미 있어 보인다. 재밌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