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최강 문제아 - 푸른문학상 수상작가 동화집 미래의 고전 24
신지영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동네 최강도 아니고 지구 최강도 아닌 우주 최강 문제아라니...'세계 최고 우주 최강으로 삐뚤어질테다!!!'라고 외치며 빨간 망토를 목에 두르고 막대를 쥔 모습에 절로 불끈하는 힘이 느껴지는 표지그림이다. 

그런 아이를 걱정스런 표정으로 내려다보고 있는 엄마의 모습에 책을 읽기도 전에 공감백배라고 하면 과장일지 모르겠지만, 부모라면 아이를 키우면서 하루에도 몇 번씩 가슴을 쓸어내리지 않더라도 매순간 온전히 마음을 놓을 수 없기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제아무리 얌전한 아이라고 하더라도 말이다. 

문득, 작정한듯 우주 최강으로 삐뚤어지겠다는 준우의 속내가 궁금하다. 무엇이 준우의 심사를 부리게 하였을까? 말 안 듣는 두 살 아래 동생 준이때문일까? 아니면 무조건 동생 편만 들며 형인 준우가 참아야 한다는 엄마때문일까? 

엄마때문인 건 확실한데 정작 엄마는 크게 염두에 두지 않는 눈치다. 아빠가 없는 윤재와 못놀게 하는 엄마에 대한 불만이 결국엔 자신을 문제아로 만들겠다는 준우의 결심이 대책없어 보여도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었음에 어느새 미소가 지어졌다. 

'우주 최강 문제아' 외에도 <푸른문학상 수상작가 동화집>인 이 책에는 자신의 이름에 얽힌 에피소드만큼이나 황당한 거짓말을 쏟아내는 '탁니콜라스, 소설을 쓰다', 영화로만 보았던 슈퍼맨의 출현에 바퀴벌레 탐정단이 되어 한바탕 신나는 모험을 꿈꾸었던 영찬이와 아빠의 가슴 짠한 '떴다, 슈퍼맨', 고래 윌리와 주인공 제시의 우정을 그린 영화 <프리 윌리>가 생각나게 하는 번개와 상택이의 '그 고래, 번개', 꺽정불의 진위 여부를 둘러싼 사건에 선문답처럼 느껴지는 꺽정불의 대답이 알듯모를듯한 '꺽정불의 비밀',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이야기의 그 뒷이야기로 보리밥에 빠진 호랑이 이야기가 재미난 '보리밥 잔치', 새 자전거가 갖고싶은 동우와 고물자전거의 모험이 따듯한 우정으로 피어나는 '달려라, 나의 고물 자전거'....까지 모두 7편의 짧은 이야기에 마음조차 훈훈해져 온다.

이미 알고 있던 옛이야기의 뒷이야기인 듯한 '꺽정불의 비밀'과 '보리밥 잔치'외에 약간의 풍부한 상상과 허구가 적절하게 가미된 4편의 이야기가 재미나다. 7편의 이야기 가운데 가장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이야기는 다름아닌 '우주 최강 문제아'가 아닐까 싶다.

아이들에게야 요즘이 마냥 즐거운 봄방학지만, 곧 새 학년이 될 아이를 둔 엄마들에게는 새로 사귀게 될 친구들에 대한 걱정으로 벌써부터 머릿속이 복잡할 것이다.
친구따라 강남 간다는 말때문에라도 친구를 잘 사귀어야 한다는 부담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한 엄마들의 모습뿐만 아니라 아빠가 없는 아이에 대한 편견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런 엄마에게 시위라도 하듯 우주 최강 문제아가 되기로 작정한 준우의 한 마디가 화살처럼 엄마의 마음에 콕! 박혔나보다. 

"나랑 윤재가 뭐가 달라? 하나도 다르지 않아. 윤재도 윤재네 엄마한테는 제일 소중한 자식이야. 엄만 진짜 몰라서 그렇게 말하는 거야?" 

정말 엄마가 그걸 몰라서 그랬을까.... 하지만, 다행히 다음날 아침 엄마는 집을 나서는 준우에게 학교 마치고 윤재랑 함께 집에 오라고 한다. 게다가 맛있는 것까지 많이 해 놓고...... 이제는 우주 최강 문제아가 되지 않아도 된다며 좋아하는 준우만큼이나 내 마음도 흐뭇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