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명문대학 돈 안들이고 가기!
홍순도 지음 / 그린페이퍼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한때 모그룹의 회장이었던 이가 펴낸 책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란 제목이 유행어처럼 우리 사회에 휘몰아쳤던 기억이 떠오르게 하는 책이다. 아닌게 아니라 '세상은 넓고 대학은 많다!'라는 것을 새삼 일깨워주는 책이다.  

어느새 딸아이가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어 더없이 긴장되고 혼란스러운 요즘이다. 초등학교의 마지막 방학이기도 한 이번 겨울방학은 그래서 더욱 마음을 다잡은 터였는데... 수학은 미진했던 점을 보충하고 중학교 1학년 과정을 살짝 예습하고, 영어는 중학 영문법을 살펴보기로... 

그런데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라도 떨어진듯 예기치 못한 딸아이의 사춘기 증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방문을 딸깍! 잠그질 않나, 뭐라 말이라도 붙이려면 쌩~하고 찬바람이 몰아치니... 복습이고 예습이고 공부가 문제가 아니라 아이와의 소통이 급선무가 되어버렸다.
다행히 중학교 배정이 딸아이가 원했던 1지망 학교로 되어 그나마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만에 하나 1지망이 안됐더라면...하는 생각은 꿈에라도 일어나선 안될 일처럼 말이다. 

아무튼, 이제 개학과 초등학교 졸업 그리고 반배치고사와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어 대학의 문 앞에 한 발 가까워진듯 한 요즘, 딸아이의 중학교 교과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갈피를 못잡고 있는 내게 한 줄기 빛처럼 환하게 다가온 책이다. 

사실 대학하면 여태껏 국내의 대학에 국한하여 생각한 것이 사실이다. 이유인 즉, 다른나라로의 유학은 무엇보다 금전적인 부담이 적지않은 탓에 말이다. 아무리 적게 들어도 우리나라의 대학에 보내는 비용보다는 생활비며 기숙사비며.. 이만저만 드는 게 아닐텐데 하는 마음에 섣불리 고려의 대상조차 되지 못한다. 
설사 유학을 염두에 두더라도 일단은 국내 대학에 진학한 이후 아이의 능력과 의지에 따라 살짝 고려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할 뿐이다.  어쨌거나 '유학'은 나에게만큼은 우선 고려의 대상이 아니었던 것만큼은 확실했다. 이 책을 보기 전까지는 말이다. 

'세계 명문대학 돈 안 들이고' 간다는 제목이 살짝 낚시글같기도 해 그다지 기대를 품고 펼쳐본 것이 아니었는데... 저자 본인도 유학생으로, 언론사 특파원으로 오랜동안 해외 생활을 경험했고, 또 두 딸도 유학을 보낸 아버지로서 그동안 몸소 경험하고 얻은 비법같은 소중한 정보들에 그야말로 신세계를 보는 듯했다.
'아.. 대학이 우리나라 안에만 있는 것이 아니구나!'하는.... 

물론, 대학이 어찌 우리 나라에만 있겠는가.. 한때 나 역시도 유학을 꿈꾸었던 -유학을 준비하다 집안 사정으로 관두기는 했지만- 사람인데... 그 당시에도 제일 부담이 컸던 것이 바로 등록금이었던 것 같다. 특별하게 뛰어난 것없이 유학을 가자니 순전히 자비로 가야했던 탓에 그 부담이 더욱 컸을 것이다. 결국 집안 사정으로 유학의 꿈을 접어야 했으니 다행인 셈일까... 만약 유학을 떠났다면 내 인생이 또 어떻게 되었을까...종종 미련처럼 떠오르기도 한다. 

무엇보다 비용(등록금)에 대한 부담때문에 섣불리 유학을 염두에 두지 못하는 것은 정보의 부족때문이란 것을 새삼 느끼게 하는 책이다.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하는(어쩌면 관심 밖이서) 세계 여러나라의 우수한 대학들에 저렴한 비용으로 다닐 수 있음을 알려준다. 다만, 어느 정도의 실력과 노력은 기본 요소란 것이 공통점이다. 

한국의 대학보다 저렴한 등록금으로 다닐 수 있는 미국과 캐나다, 중국의 대학도 적지 않고, 기본적인 생활비만 있어도 다닐 수 있는 프랑스와 독일, 싱가포르의 대학도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미국, 영국, 캐나다, 중국, 일본.. 등에 국한돼 있던 범주를 벗어나면 더욱더 많은 대학들이 세계 곳곳에 있다. 

고등학교 3년 아니 초등학교 입학부터 12년 동안 준비하고 단 한 번의 대입수능시험으로 대학을 선택하고 장래까지도 결정짓게 되는 우리의 교육 현실은 당사자인 아이들 뿐만 아니라 부모들조차도 교육에 목을 매게 한다. 그리하여 사교육공화국으로 우뚝 선 것이 현실이다.
내신때문에 시험점수 1점에도 학교에 쫓아가는 부모들이 적지 않다. 아이들의 장래를 위해서 말이다.

더이상 'IN SEOUL' 대학에 목을 맬 때가 아니다. 서울 안에 있는 대학을 나와도 보장된 것 하나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제는 'OUT OF KOREA'다! 성적으로만 대학을 결정하는 우리나라의 대학에 목을 맬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능을 제대로 키워줄 세상의 대학에 눈을 돌려야 할 때이다.
세상은 넓고 대학은 많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