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희의 방 푸른도서관 41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손꼽아 기다리던 책을 정작 딸아이에게 선수를 빼앗기고 말았다. 어제 오후에 근처 시댁에 다녀오느라 늦게 왔더니 학교에서 돌아와있던 딸아이가 택배를 받고 열어보았나보다. 얼른 읽고픈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이미 딸아이의 손에 들어간 책이라 다 읽기 전에는 넘겨주지 않을 것같아 딸아이가 빨리 읽기만을 기다리는 수밖에 뾰족한 수가 없었다. 

드디어 딸아이가 방에서 나오는 걸보니 벌써 다 읽었나보다 생각하는데 대뜸 질문을 던진다. "엄마, 엄마가 아주 부잣집 딸이라면 어떨 것같아?" "글쎄, 좋을 것 같은데...." 나의 대답이 신통치 않았는지 딸아이는 별반응이 없었다.
순간 '소희의 방'의 내용때문일 것이란 생각에 "가끔 책을 읽다보면 나도 주인공처럼 되고픈 때가 있던데..."라고 말끝을 흐리니 딸아이가 "엄마도 그래?"하며 깜짝 놀란 표정인지 반가운 표정인지를 짓는다. 음.. 뭔가 있구나.. 

딸아이의 뜬금없는 질문에 '소희의 방'이 더욱 궁금해졌다. 밤11시가 훌쩍 넘어 책을 들고 앉았다. 다음 날이 토요휴업일이라 딸아이도 등교하지 않으니 마음엔 여유가 넘쳤다.
'너도 하늘말나리야'에서 달밭을 떠나던 소희의 마지막 모습 이후 과연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소희가 등장할지 마음이 두근거렸다. 

어느새 1년 반이 훌쩍 지나 열다섯 살 중학생이 되어 나타난 소희는 흘러간 시간만큼 새로운 삶을 마주하고 있었다. 달밭에서 아빠이자 엄마였던 할머니와 함께 살며 꿋꿋하고 씩씩한 모습이었던 소희는 갑작스레 엄마와 함께 살게 된 생활에 긴장이 된 탓인지 혼란스러워 하는 모습이었다. 

엄마에 대한 기억이라고는 전무한 소희. 단지 '엄마'라는 이유로 엄마가 그동안 만들고 가꾸어 온 가정 속으로 낯설게 들어가는 소희의 모습만큼이나 뒤늦게라도 자신의 딸을 찾으려는 엄마의 모습이 서먹서먹했다. 어쩔 수 없는 시간의 간극만큼이나 서로에 대한 마음을 알지 못하는 탓일지도...... 

엄마와 새아빠, 그리고 엄마의 두 아들 우혁과 우진. 그 속에서 자신이 차지해야 할 자리를 만드는 것은 온전히 소희의 몫이 아님에도 소희는 갑작스레 닥친 환경의 변화때문인지 아니면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마음 속에 무조건적으로 그들과 가족이 되어야 한다는 바람(갈망)때문인지 잔뜩 긴장하고 주눅든 모습이다. 하긴 누구라도 그 상황이면 그렇지 않을까.... 비록 자신을 낳은 엄마가 함께 살자고 나타났다는 사실만으로도 기쁘지겠지만, 그 옆에 이미 엄마의 또다른 가족들이 버젓이 있으니 말이다.  

열다섯이란 나이만으로도 사춘기입네 청소년기네 하며 자신의 내면 속 문제로도 벅찰 나이의 소희. 여태껏 자신의 내면을 돌아볼 여유보다는 현재를 꿋꿋하게 살아야 한다는 생활자체로도 버거웠을 소희. 그러나 이번에도 역시나 소희는 그런 일로 가벼운 투정조차 하지 않는다. 달밭에서의 그 소희처럼. 다만  뒤늦게 만난 엄마와 새로운 가족과의 생활에 당황하고 긴장한 모습일 뿐. 

이제는 정말 엄마와 한집에서 살게 되고 더불어 여태껏 누려보지 못했던 행복을 한꺼번에 보상이라도 받듯 부자인 새아빠와 두 동생들까지 나타난 소희가 마치 신데렐라가 된 듯하다. 더구나, 새로 전학한 학교에서는 소희의 과거는 전혀 모른 채 그냥 부잣집 딸로만 알고 있으니 말이다. 그러고보니 멋진 남자 친구와 마음 잘 통하는 절친까지 있는 소희의 새로운 모습에 딸아이도 살짝 부럽지 않았을까.... 

언제나 그렇듯 한 고비를 넘겨 서로가 어쨌든 가족임을 확인하게 된 엄마와 소희. 그리고 새아빠와 엄마의 두 아들 우혁과 우진, 그리고 또 하나의 소희인듯 나타난 새아빠의 딸 리나. 우연을 가장한 필연처럼 가족 구성원이 참으로 공평하다는 생각이 잠시 스친다. 같은 입장인 엄마와 새아빠처럼 같은 입장인 소희와 리나, 그리고 그들 사이에 균형을 잡아주는듯 우혁과 우진이 있다.  

문득 새로운 가족이 되는 데는 어느 누구 할 것없이 모두에게 버거운 일이라는 생각이 스친다. 소희에게만 닥친 변화가 아니라 엄마, 새아빠, 우혁과 우진, 저멀리 미국에 있다는 리나에게도 어쩌면 똑같은 세기로 불어대는 바람처럼. 

어느덧 한창 이성에 두근거릴 열다섯 살의 나이로 나타난 소희는 새로운 가족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가슴 설레게 하는 그 또래들의 이야기까지도 함께 들려주며, 마음 속에 진주를 키우고 싶어했던 달밭에서의 바람처럼 상처를 이겨내고 마침내 진주를 키워냈다. 
그러고보니 소희는 진짜 하늘말나리인가보다. '자신을 흐트러뜨리지 않고 알차게 자기 자신을 꾸려 나'간다는 바우의 말처럼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