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 I Can Read! Class A-2 (교재 + Class book + CD 1장) Yes, I Can Read! Class A 2
이상화.제이 유.Cosmin Visan 지음 / 주니어김영사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현 정부가 '영어몰입식 교육'을 주장한 통에 영어에 대한 중요성과 사교육은 하늘을 찌를듯한 요즘이다. 물론, 현 정부의 영어 강조가 없었더라도 우리 사회에서 영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그 어떤 과목보다도 크다하겠다.

나 역시도 영어를 무조건적으로 열심히 공부하던 세대로, 또 어설프게나마 영어가능자의 특혜를 한때나마 누렸던 사람으로서 영어의 중요성을 실감한 사람중 하나이다. 그러다보니, 결혼후 직장을 그만두고서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생활 속에서나마 영어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렇다고 무조건적인 영어숭배나 영어만능주의자는 아니어서 다만 언제라도 영어와 관련된 기회가 주어진다면 안타깝게 놓치고 싶지 않아 부담없이 즐기자~는 생각으로 주로 테잎이나 CD를 활용하여 듣기 위주로 영어친화를 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막무가내로 영어 자체에 목을 매지 않은 이유는, 무엇보다 우리나라에서 차지하는 영어의 위상(역할?)이 결코 무조건 공부한다고 해결되지 않으리라는 생각때문이다. 특히, 내년이면 중학생이 되는 딸아이를 아직도 학교에서 배우는 영어공부에 비중을 두고 집에서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정도로 그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이다.  

물론, 이제는 보통명사가 된 세계화 국제화시대에 영어쯤은 교양으로라도 알아야겠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라면 한 번쯤 영어가 어떻게 자신의 미래에 중요한 수단으로 쓰일지 짚어보는게 먼저일 것이다. 솔직히 자신의 미래가 영어랑 상관없이 그려질 수도 있고, 그어떤 것보다 중요한 수단이 될 수도 또 그 자체가 될 수도 있다. 그런 경우, 영어를 공부하는 목적이 다르겠고 따라서 공부할 내용이나 시간도 달라야 한다.  

아무튼...사설이 길었는데 우리 사회에서 영어 자체의 비중이 막무가내로 강조되다보니 영어교육 또한 난무하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육이야 시간적 인력적인 한계에 기본이자 의무교육이다보니 최소한의 기본적인 영어시간만을 할애한다. 그러니 사교육에 의존하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교육비 가운데 영어학원비가 비중을 크게 차지하는 것도 그런 까닭이다. 

하지만, 다행히 시중에 다양하게 쏟아져나오는 영어교재들이 많다. 심지어는 미국의 학교교재까지도 원서로 만날 수 있고, 또 다양하게 간추려 펴내고 있는 책들이 많다.  

평소 아이들 책을 다양하게 펴내고 있는 주니어김영사에서 초등중학년들의 영어읽기용 교재로 만들어진 이 교재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명작과 세계 여러나라의 전래동화를 우리나라의 교수들이 엄선하여 구성하였다고 한다.  

비교적 단순한 교재 구성인데, 대여섯 편의 짧은 이야기가 담긴 본책과 이야기를 원어민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는 CD, 본문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class book.. 3가지로 되어있다.
CD는 본문을 먼저 빠르게 들려주고 두 번째는 또박또박 천천히 들려주니 반복하게 된다. 다음 장으로 넘어가는 부분은 정말 책장을 넘기는 쓰~윽 하는 소리가 효과음으로 나온다.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교수진이 엄선하여 구성한 교재로 대상도 초등중학년이상으로 구체적으로 정하고 있어 신뢰가 간다. 일부 지역에서는 초등1학년부터 영어수업이 이루어지는데,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초등3학년부터 영어를 배우게 되니 말이다.  

본책과 CD의 구성은 그다지 특별한 점을 찾을 수 없지만, class book은 본문해석과 모르는 단어나 표현 체크하기, 본문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간단한 활동 몇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점은 단순하면서도 우리 아이들의 학습방법을 현실적으로 반영한 것 같다. 

한 가지, 의견을 붙이자면 본책에서 주어와 동사를 표시하거나, 주요한 숙어나 관용적인 표현은 눈에 띄게 하면 익히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영어는 분명 우리말인 한글과 모양도 문법도 달라 쉽게 익힌다는 것은 어렵다. 어차피 영어는 우리에게 일상적인 언어로써보다도 공부의 대상으로 익혀야 할 또 하나의 공부인 셈이다. 우리말을 익히듯 영어를 익힌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것이다. 그러니, 아이들이 좀더 재미나고 효과적으로 공부하게끔 장치가 필요할 것이다.  

영어, 우리에겐 언어가 아니라 공부, 그 자체의 대상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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