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집이 살아났어요 우리문화그림책 온고지신 11
박수현 글, 윤정주 그림 / 책읽는곰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골집이 살아났어요'란 제목과 함께 으스스한 표지그림이 왠지 찜통더위로 잠못이루게 하는 요즘에 딱!이다 싶게 다가온다. 아닌게 아니라 다소 긴장한듯한 세쌍둥이들의 모습이 더욱 그렇다. 

앞표지를 넘기면 표지안쪽에 정겨운 시골집을 담은 그림이 펼쳐져 있고, 강이, 산이, 들이 세쌍둥이가 서있는 마당을 중심으로 앞에는 대문이 구석에는 장독대와 뒷간이 보이고 뒷켠으로는 우물가가 보인다. 넓직한 마루가 시원하게 다가오는 기와를 얹은 지붕이 참 정겨운 시골집이다. 

시골로 이사했다는 강이, 산이, 들이 세쌍둥이가 학교에라도 갔다왔는지 대문안으로 뛰어드는 모습이 마치 한 장의 사진처럼 느껴지는 첫 장이다.
아래층도 없고 위층도 없고, 숨을 데도 찾을 데도 많아 날마다 술래잡기 해도 되겠다며 좋아라 외치며 집안 구석구석을 들추고 다니는 세쌍둥이들.
어디선가 불쑥 나타난 할머니랑도 스스럼없이 술래잡기를 하는 모양이 영락없는 장난꾸러기들이다.

등이 굽은 듯 두 팔을 아래로 늘어뜨린 할머니의 모습이 왠지 강시같아보여 으스스한데 세쌍둥이들은 쿵쾅쿵쾅!!! 마루를 뛰어다니며 숨기에 바쁘다.
마땅히 숨을 곳을 찾느라 우물에 돌멩이도 던져보고 장독대 항아리에도 들여다보고, 대문 문고리에도 매달려보고 그러다 오줌이 마렵다고 뒷간으로 달려가는 세쌍둥이들.

엄마가 외출하는데도 따라나설 생각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없다. 밥 먹다 말고 집을 나서는 엄마에게 숟가락을 흔들며 인사하는 모습이 천진하기만 하다.
하지만, 밤이 되어 볼일이 급해진 세쌍둥이들, 새삼 아파트가 그립다.

그래도 셋이라 용감하게 뒷간을 향해 달려가는데...
엄마얏!!!! 

머리카락을 세던 뒷간 귀신을 깜짝 놀래킨 세쌍둥이들은 오줌이고뭐고 꽁지가 빠지게 도망치기 바쁘다. 넘어질듯 쫓아오는 뒷간 귀신을 피해 도망치던 세쌍둥이들은 낮에 할머니와 술래잡기하던 집안 곳곳으로 도망치지만 그때마다 불쑥불쑥 나타나는 문간의 수문장님, 우물의 용왕님, 장독대의 철융 할미님, 부엌에 조왕님, 집 지키는 성주님께 혼나기 일쑤이다.
그래도 낮에 만났던 삼신 할머님 덕분에 무사한 세쌍둥이는 새근새근 잠이 들었다. 

세쌍둥이들이 우당탕탕~ 요란스럽게 보여주고 들려주는 우리의 전통적인 시골집의 정경과 집 구석구석에 깃들어 지켜주고 보호해주는 지킴이들이 정겹게 다가오는 책이다. 

독후활동으로 딸아이는 무더운 요즘에 더위를 싹~ 가시게 할 폐가을 그려보았다.
구름이 휘영청 밝은 달빛을 가리고, 문살조차 온전치 못한 폐가~
그 어딘가에 귀신의 것인지 아니면 귀신이 무서워 숨은 떠돌이 개의 것인지...
두려움에 떨고있는 동그란 두 개의 눈동자가 무섭기만 하다.
어디선가 흐흐흐흐...... 귀신의 울음소리라도 들려올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