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찾아서 봄봄 아름다운 그림책 19
쥘리에트 소망드 지음, 이주희 옮김, 에릭 퓌바레 그림 / 봄봄출판사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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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을 찾아서'라는 제목과 함께 새를 뒤쫓는 아이의 표지그림에 익히 알려진 동화 <파랑새>가 얼핏 떠오르기도 한다.
치르치르와 미치르 남매가 행복을 찾아 헤매지만 결국엔 집안에 있는 파랑새가 바로 그들이 그토록 찾아 헤매던 행복이었음을 알게 되는, 행복은 우리 곁에 있음을 알려주는 바로 그 이야기 말이다. 

아니나 다를까, 이 책 역시 행복은 바로 우리 가까이에 있음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주는 이야기이다. 다시 말하자면 행복을 느끼는 그 곳에 바로 행복이 있다는....... 

온 세상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정도로 운이 좋은 조심의 나라에 살고 있지만 결코 행복하지 않은 주인공 소년 마누. 과자를 망칠까봐 과자도 굽지 않고, 장난감이 망가질까봐 장난감도 가지고 놀지 않고, 모르는 일은 시작도 하지 않으니 실망할 일도 없는 조심의 나라에서는 불행한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하지만, 불행한 사람이 없다고 해서 결코 행복하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생각이 불현듯 스친다.
그래서 소년 마누도 행복하지 않았겠지. 

옛이야기를 들려달라는 마누에게 무서운 꿈을 꿀 수도 있으니 차라리 메트로놈 소리를 듣자는 할아버지. 이유인 즉, '똑' 다음에는 늘 '딱'이 나오니 이상한 소리를 내는 법이 없기때문이라며 할아버지 말을 잘 들으면 절대로 불행해지지 않는단다. 

불행하지 않다는 것이 행복하다는 의미가 아니듯, 호기심 많은 소년 마누는 조심 많은 할아버지와 달리 용기도 있었나 보다. 

갑자기 날아든 금조 '낙원'을 따라 행복의 나라로 따라가는 마누. 그러나 커다란 파도에 배마저 뒤집혀 낙원을 잃어버리고 혼자서 행복의 나라에 도착했다고 생각하는 마누 앞에 낙원이 다시 나타난다. 그리고는 마누가 행복의 나라라고 생각하는 곳이 행복의 나라이기도 하고 다른 곳이기도 하다는 묘한 여운을 남기며 다시 길을 떠난다. 마누 역시 낙원을 따라 다시 길을 떠난다.

마누는 자신이 있는 곳이 행복의 나라라고 여길 때마다 여전히 조심의 나라에서 살고 있는 할아버지에게 엽서를 보낸다. 자신이 도착한 곳이 바로 행복의 나라라며.
행복이 묻어나는 마누의 엽서를 받아든 할아버지는 어느새 행복의 나라를 꿈꾸지만 여전히 용기도 없고 조심성만 넘쳐난다. 

행복의 나라를 찾아 여행을 떠난 지 일 년이 다 되었는데도 마누는 여전히 행복의 나라를 찾아 낙원의 뒤를 좇을 뿐이다. 행복의 나라를 찾았다고 생각하는 마누에게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는 낙원의 대답만이 되돌아올 뿐. 

문득, 마누는 행복의 나라에 가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멀리 떨어져 있는 할아버지가 점점 자주 생각나는 만큼 말이다. 

마침내 자신이 그토록 찾고자 했던 행복의 나라가 자신의 집이란 것을 깨닫게 된 마누는 할아버지에게 돌아간다. 그동안 마누가 보낸 엽서를 읽고 또 읽는 동안 용기라도 생겼던 것일까? 할아버지는 마누와 함께 작은 행복을 찾으러 길을 떠난다.  

행복은 과연 치르치르와 미치르의 파랑새처럼, 또 마누의 이야기처럼 항상 우리 곁에 가까이 있는 것일까?
치르치르와 미치르가 그랬듯이 마누 역시 행복(의 나라)을 찾아 여행을 떠나지만 결국엔 자신의 집에 행복이(집이 행복이 나라) 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행복을 결코 멀리에서 찾으려 하지 말라는 것, 어쩌면 자신 속에 행복의 근원이 있다는 것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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