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남녀, 백년 전 세상을 탐하다 - 우리 근대문화유산을 찾아 떠나는 여행
정구원.최예선 지음 / 모요사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머니가 건네준 낡은 지폐로 인해 우리의 근대문화유산으로의 여행을 시작하게 되었다는 저자의 동기가 다소 과장이 아닐까도 싶은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그 지폐가 그저 흔한 지폐가 아니라 한 사람의 삶은 물론 한 나라의 역사를 간직한 채 오랜시간을 건너 누군가에게로 왔다면.... 또, 그 누군가가 그 지폐를 그저 낡은 종이돈으로만 여기지 않고 그 속에 깃들어 있는 역사의 숨결을 느끼는 사람이었다면......
그런 만남(?)을 아마도 운명같다고 하지 않을까. 

아무튼, 돌아가신 외할머니가 소지했던 종이돈을 챙겨두었던 어머니로부터 건네받은 그녀는 종이돈 속에 숨어있던 역사의 숨결을 느낀듯 그녀의 할머니, 할아버지가 살아낸 또 그 종이돈이 살아있던 그 시간 속으로 들어가듯 남겨진 건물들 속으로의 여행을 감행한다. 그녀의 남편과 함께. 

건축을 전공한 남편과의 동행이었던 탓에 그녀가 들려주는 우리나라 곳곳에서 세월과 시대의 변화를 묵묵히 혹은 거칠게 견뎌오고 있는 근대의 건물들은 역사적 의미 뿐만 아니라 건물 자체의 풍치를 세세하게 들려준다. 

우리에게 근대란 참으로 가슴 아픈 시대가 아니었을까.
우리의 근대를 흘러간 과거의 역사로 스치듯 배운탓에 진정으로 그 시대의 참모습(의미?)을 알 수는 없지만, 우리의 근대를 오롯하게 자율적으로 살아내지 못한 깊은 설움이 느껴지는 것은 나이가 들어가는 탓인지도 모르겠다. 

우리의 근대를 한 사람의 일생에 견주어 본다면 이제 막 세상을 향해 걸음마를 하는 시기였을까?
견고하게 닫힌 쇄국의 문을 두드리는 세계 열강의 끈질긴 구애(?)가 마침내 참지 못하고 문을 부수고 쳐들어 오는 지경에 이를 때까지 우리의 근대는 깊은 겨울잠을 자고 있었으리라. 

결국 강제로 무너지는 문 앞에서 어쩔 수 없이 반강제적으로 맞이하게 된 우리의 근대화의 모습이 어땠을지는 쉬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을 것이다.  

아니나 다를까... 시간을 거슬러 백년 전의 우리 땅에 근대화 바람을 무엇보다 분명하게 느끼게 하였을 건축물들은 하나같이 우리 고유(전통?)의 건축양식보다는 근대화를 강제적으로 가져다준 열강들의 것을 담고 있다. 간간이 우리 고유의 전통을 배려한 듯한 모습도 보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청춘남녀를 따라 들어간 근대의 건축물들은 오랜 세월의 간극만큼이나 고풍스러운 멋을 풍기기도 하고 또 요즘의 것과는 다른 이질적인 느낌(아니 왜 이런 것이 우리 땅에 있나 싶은)을 주기도 한다.

'시간은 건물에 담긴 자욱한 이데올로기와 정치적 의미들을 사라지게 한다.(85쪽)'고 저자는 말하지만, 역사의 상흔만큼은 고스란히 간직한 채가 아닐까.....
그래서 고통스럽고 수치스런 기억을 지우려는듯 오랜 시간을 살아낸 그것들을 한순간에 부숴버리기도 하니 말이다.  

청춘남녀가 여유작작하게 탐하고 돌아온 건축물들 하나하나 찾아가고픈 마음 간절하여, 사진 하나 설명 한 줄도 음미하듯 읽다보니 근대건축물인지도 모르고 다녀온 곳이 제법 여러 곳이다. 오호~ 이런.
아니 어쩌면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아픈 역사를 품고 있는 건축물들에 비로소 눈을 뜨게 되었으니 당연한 것일지도...... 

책 뒤에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우리 근대문화유산 찾아가기>에 지역마다 다녀온 곳이 상세하게 담겨져 있으니 근대로의 여행이 고플 때 훌쩍 떠날 수 있을 것 같다. 

비라도 내리는 날엔 지금은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분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벨기에 영사관을 찾아 르네상스풍의 풍취에 빠져도 보고, 커피향이 그리울 땐 이미 백 년전에 가배의 향이 은은하게 풍겨나왔을 정관헌을 찾아보는 것도 좋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