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어려서부터 아이들에게 가능한 많은 것들을 직접 보여주고 만지게 하고 또 체험의 기회를 주고자 하는 부모들이 적지 않다.
나 역시 어느새 훌쩍 자라 초등 고학년이 된 딸아이가 돌도 되기 전부터 백화점 문화센터를 다니며 아이에게 좀더 좋은 부모로서 또 아이에게 시기 적절한 육아에 대해 배우고자 분주했던 적이 있었다.

돌도 되기 전인 아이를 데리고 다닌 것이 전적을 옳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처음 아이를 키우다보니 딱히 알려주는 이도 없고 방법도 몰라 당시의 나로서는 최선(?)의 선택이었을 것이다. 덕분에 조기보다는 적기가, 내 아이만 생각하기보다는 많은 아이들 가운데 하나인 아이인 것을 일찍부터 고려하게 되어 적지 않은 도움이 되었다.
 

책도 마찬가지이다. 어려서부터 풍부한 책들을 보여주는 것이 아이에게 직접 보고 만질 수 없는 사물과 주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의 폭을 넓혀주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그래서인지 나날이 쏟아져 나오는 아이들 책들은 그 내용도 종류도 다양하고 풍부해 때로는 진작 나왔더라면...하는 아쉬움이 들기도 한다.

이번에 만난 물구나무의 <재미있는 그림책 ?궁금쟁이!> 역시 그런 아쉬움을 들게 하는 책이다.
 

딸아이가 어렸을 때는 자연관찰이란 분야의 책으로 만났을텐데... 뒷쪽에 실린 70권의 책목록을 살펴보니 자연과학그림책으로 달팽이, 두더지, 개구리, 고슴도치....연어, 비버, 사마귀, 올빼미 등등을 비롯해 풀숲에 사는 동물, 바닷가에 사는 동물, 숲 속에 사는 동물과 동물의 엄마 아빠, 동물의 먹이, 적일까 친구일까, 새의 알, 새의 부리, 날씨, 갯벌 등등 어린 아이들이 처음 자연에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인체에 무해한 코팅지를 사용했다는데 정말 새 책에서 나는 잉크냄새 같은 것도 전혀 나지 않는 것이 참 좋았다.

무엇보다, 환경오염으로 점점 더 보기조차 힘들어지는 지렁이의 특징과 유용함을 꼴라쥬기법 등으로 재미나게 표현하여 처음 지렁이를 접하는 아이들에게는 징그러움보다는 꼭! 만나고픈 땅굴파기대장으로 기억할 것이란 생각이 드는 책이다.

 

표지- 땅속을 이리저리 헤집고 다니며 흙을 잘게 부숴 주는 지렁이는 밭을 가는 농부이자 환경파수꾼이다~

 

땅굴파기 선수인 지렁이는 흙 속에 나뭇잎과 뿌리 등을 밥으로 먹으며,  신기하게도 여자와 남자가 한 몸에 같이 있단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깜짝 놀랄 일이 아닐까...^^



쪼글쪼글 작아졌다가 길쭉길쭉 늘어났다가 꿈틀꿈틀 기어가는 지렁이는 신기한  용수철같다~  그림이 정말 실감나 힘겹게 인상쓰는 지렁이가 금새라도 피융~하고 튕겨날 것 같다.

 

비가 오는 날 흔하게 볼 수 있는 지렁이여서 물을 무척 좋아하리라 생각했는데,  땅속에 물이 차면 숨을 쉴 수 없다고 한다. 물이 넘치는 욕조에서 곧 죽을 것 같은 지렁이의 표정이 정말 인상적이다~

 

정말 새롭게 알게 된 지렁이는 짝짓기를 하고 나면 알이 담긴 고치가 머리에서 쏙~ 나온단다~  모자같은 고치가 지렁이의 머리에서 톡~ 떨어지는 그림이 신기하다. 
땅속에 고치를 낳은 뒤 2~4주가 지나면 고치를 찢고 새끼 지렁이가 나오고 60~90일이 지나면 어른 지렁이가 된단다~



책 뒤 <지렁이가 더 궁금해요?>코너에 지렁이에 대한 풍부한 정보가 가득~

지렁이의 실물 사진까지 있어, 아이들이 비 오는 날 지렁이를 만나면 반가워 냉큼 만져보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