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우리나라 어디에서 공룡 발자국화석을 발견했다는 뉴스를 몇 번인가 들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남아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정말 우리나라는 공룡 화석의 천국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답니다.
경기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등 우리나라 전역에서 골고루 발견되고 있는 공룡 화석과 그 흔적들.....죽은 생물체가 땅 위나 강 또는 바다 밑바닥에 놓여있다가 그 위에 흙이나 모래, 자갈 같은 퇴적물이 쌓여 부드러운 생물체의 살은 썩어 없어지고 단단한 뼈나 껍질, 이빨 등이 남아 화석이 된다는 것을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또한, 화석을 연구하는 '고생물학자'는 화석을 통해 먼 옛날 지구에 살았던 생물들의 탄생과 진화 그리고 멸종의 역사를 알아내고 있는 과학자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화석들이 발견되고 있으며, 또 생물체의 뼈나 흔적은 아니지만 암석 속에 생물체의 생김새와 비슷한 것이 발견되는 '거짓화석'도 있고, 일부러 만든 '위조 화석'도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양서류의 뒤를 이어 지구에 나타난 파충류의 일종인 공룡은 파충류 가운데 가장 번성해 공룡 제국을 이루었으며, 더욱 진화해 하늘을 날 수 있게 되었으며 중생대는 이들 '공룡의 시대'였답니다.
선캄브리아 시대부터 신생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기의 퇴적암이 분포되어 여러 종류의 화석이 발견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1973년에 경북 의성군 금성면 탑리에서 최초로 공룡 뼈 화석이 발견된 후 여러 지역에서 공룡 화석이 발견되고 있답니다.
중생대 땅 위에서만 살았던 파충류인 공룡은 중생대에 퇴적된 지층의 면적이 남한 전체의 1/4이 넘는 넓은 지역과 조건을 갖추고 있어 그 화석이 많이 발견되고 있는 우리나라.
과연 우리나라의 어느 지역에서 공룡 화석이 발견되었는지 알아보기로 했답니다.
우리 나라에서 공룡 화석이 발견되는 지역을 지도에 표시합니다.
지역에 따라 발견되는 공룡 화석의 종류와 내용을 책에서 찾아 정리합니다.
지도에 표시된 지역과 발견된 공룡 화석이 정말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