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에서 편리하게 미리 잘게 썰어둔 양배추를 샀다. 커팅된 양배추를 보자마자 반사적으로 떠오른 요리는 돈까스! 아, 이 고착화된 빌어먹을 연상작용~ 책 '채식의 철학'에 버지니아 울프의 아버지 레슬리 스티븐이 나온다.
Virginia Woolf with her father, Sir Leslie Stephen (1832-1904) By George Charles Beresford - Monk's House Photo Album, Harvard University,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채식주의를 옹호하는 모든 논변 중에서 인간성으로부터의 논증(argument from humanity) 이상으로 취약한 논변은 없다. 돼지는 베이컨에 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존재할 수 있는데, 이렇게 보자면 베이컨에 대한 수요는 단연 돼지의 이익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만약 이 세상의 사람들이 모두 유대인이라면 아마도 돼지는 아예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10) 스티븐은 시원시원하고 간단명료하고 상식적인 어조로 주장하고 있지만, 여기서 논의를 위해 돼지를 선택한 것은 반갑지 않은 골칫거리를 불러들일 수 있다. 몇몇 돼지는 쉽게 야생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며, 이것이 그들의 이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로 이야기하자면 돼지는 깜짝 놀랄 정도로 지능이 높은 동물이다.
10) Leslie Stephen, Social Rights and Duties (London: Swan Sonnenshein & Co. Ltd., 1896).
- 2장 채식과 동물의 이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