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여성의 지위를 반영한 현대 여성 동화 작가들은 남성 작가들의 이야기를 비틀어 남성 구원자로 하여금 그의 구원 기능을 거부하게 하거나 공주가 왕자가 아닌 다른 여성 인물에 의해 구원되는 것으로 다시 쓰고 있다.] 출처: 박지희, 샤를 페로와 그림 형제 동화의 비교 - 「잠자는 숲 속의 미녀La belle au bois dormant」와 「가시장미공주 Dornröschen」를 중심으로(2013)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785453



* [잠자는 공주를 깨운 이는 없다, 스스로 일어났을 뿐 ] https://v.daum.net/v/20230623205043538 리베카 솔닛의 '깨어 있는 숲속의 공주'

Sleeping Beauty - Eyvind Earle - WikiArt.org


cf. '잠자는 숲속의 소녀들 - 신경학자가 쓴 불가사의한 질병들에 관한 이야기'란 책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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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의 마지막 밤이다. [절제여, 나의 아들, 나의 영감(靈感)이여] https://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735755.html (신형철) 이 글에 김수영의 시 '봄밤'이 있다.


'리얼리스트 김수영'으로부터 옮긴다.

Spring Night by Ellen Thesleff. 38 × 46 cm, oil on canvas, canvas, Finnish National Gallery, Ateneum https://www.kansallisgalleria.fi/en/object/617515


[사후 50년, 김수영을 기리고 그리는 글들] https://www.hani.co.kr/arti/culture/book/874392.html (2019)




아직 자신은 "눈을 뜨지 않은 땅속의 벌레"라는 겸사(謙辭)는 자신에 대한 성찰이기도 하지만, "꿈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 현실의 제한을 우회적으로 말하고 있기도 하다. "서둘지 말라"의 반복이 단지 조바심을 다독이는 독백이었다면 작품 자체가 이렇게 활달할 리가 없다. 1연의 "무거운 몸"이 2연에서는 "나의 빛으로", 다시 3연에서는 "귀여운 아들"로 변주되는 것도 또한 그것을 증명하거니와, 각 연의 마지막 행도 "오오 봄이여"에서 "오오 인생이여"로, 다시 "오오 나의 영감(靈感)이여"로 변주될 때 우리는 거기에서 부정적인 상태에 빠지지 않으려는 고투의 서정을 읽을 수 있다. - 애타도록 마음에 서둘지 말라(4장 혁명적 존재 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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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원평 작가는 '아리아드네 정원'이란 미래소설을 썼다. '타인의 집'과 '나의 할머니에게' 수록작이다.


Ariadne, 1988 - Maria Helena Vieira da Silva - WikiArt.org


손원평 작가는 동화 '위풍당당 여우 꼬리' 시리즈를 쓰고 있다.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현대사회에서 유닛의 존재는 필연적이다. 민아가 머무는 유닛 D의 정식 명칭은 ‘아리아드네 정원’이다. 각각의 유닛엔 다채로운 이름들이 있고 그 누구도 유닛을 대놓고 A, B, C, D로 부르지 않는다. 하지만 그 예전 임대 아파트들의 이름이 그랬듯, 아리아드네 정원은 명칭을 듣는 순간 D 등급으로 각인되는 곳이다.

"할머니만은, 할머니만큼은 우리에게 정말 가족 같은 분이셨어요. 뵙지 못해도 기억 속에 언제까지나 좋은 분으로 남아 있을 거예요." 유리가 덧붙였다. 진심으로 미안하고 고맙다는 눈빛으로.

"그리고 우리에게는 아직도 조금의 시간이 남아 있어요. 그러니까 이제 마지막 얘기를 들려주세요. 멋진 사랑 얘기를요. 현실을 잊을 만큼 아름다운 얘기들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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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히폴리토스 [Hippolytos]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156783&cid=40942&categoryId=31538


을유세계문학 에우리피데스 선집 '메데이아' 마지막 수록작이 '힙폴뤼토스'로서 아리아드네의 자매 파이드라가 주인공이다.






「힙폴뤼토스」의 주인공 파이드라의 이름은 『오뒷세이아』 제11권에서 읽을 수 있다. 오뒷세우스는 여러 망령들과 마주치며 그들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때 아리아드네와 함께 있는 파이드라를 보게 된다. (『오뒷세이아』 11. 321) -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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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파이드라 [Phaedra] - 왕비 (그리스로마신화 인물백과, 안성찬, 성현숙, 박규호, 이민수, 김형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98270&cid=58143&categoryId=58143


'판도라는 죄가 없다' (나탈리 헤인즈) 중 파이드라 편을 작년 오늘 읽었다.



Phaedra, 2002 - Rosemarie Beck - WikiArt.org 


* 파이드라와 아리아드네는 자매로서 '그리스 신화 : 신, 여신, 영웅 핸드북'의 '제4부 영웅과 인간들'에 '히폴리테 / 아리아드네와 파이드라' 편이 있다.





한 페이지를 넘기면 크레타의 새로운 왕은 테세우스에게 ‘파이드라를 보내 아내로 삼도록 했다. 그래서 그는 아리아드네를 잃었음에도 여전히 미노스의 딸과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 있었다.’라고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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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니데이 2025-05-25 18: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리스 로마 신화는 너무 다양한 인물들과 에피소드가 있어서 여러번 읽어도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서곡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서곡 2025-05-25 19:08   좋아요 1 | URL
네 그러게요 파이드라는 아리아드네의 동생인데 언니의 남편이 될 뻔한 남자와 결혼했네요 감사합니다 일요일 마저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