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가 내아이를 천재로 만든다
이시이 이사오 지음, 신채식 옮김 / 키출판사 / 2003년 7월
평점 :
품절


石井 勳, <한자가 내 아이를 천재로 만든다>, 키출판사, 2003.




책 제목이 좀 그렇다. 내 아이를 천재로 만들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는 나로서는 별로 당기는 제목은 아니다. 천재? 그거 피곤하다. 평범함 속에서 성실하게 그리고 맑고 밝게, 이웃과 함께 하며 사는 게 좋다. 그러니 나는 굳이 내 아이를 천재로 만들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한자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선 오래전부터 생각해 왔다. 아무리 한글 전용, 국어 사랑을 외쳐도 나는 그 취지엔 공감할 지언지, 한자 자체가 가지는 효용성과 그 철학적 깊이에 대해 의심해 본 적이 없었다.

내 아이 덕연이가 벌써 여섯 살이다. 나는 내 공부에 바빠 사실 아이들을 챙기지 못했다. 그러는 사이에 불쑥 커버린 내 딸 덕연이를 보며 아빠가 챙길 것은 챙겨야겠다고 생각했다. 규칙적인 만남이 우선 필요하겠다 싶었다. 아무런 매개체 없이 만나는 게 아니라 특정 매개체를 가지고 아이와 내가 대화를 해야 되겠다고 생각한 것이다. 여섯 살 아이라면 지적 욕구도 왕성할 때다. 그리고 바쁜 아빠하고 같이 하고 싶은 시간도 많을 나이이다. 더 커버리면 멀어진다. 그러기 전에 같이할 시간이 필요하다.

무엇으로 만날까 생각은 한자였다. 오래 전부터 나는 한자 교육이 삶에 참으로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기에 그걸 택했다. 다만 두려웠던 건 아이에게 너무 어려운 공부를 강요하는 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이었다. 그러나 다행이 덕연이는 아빠와 한자 공부하는 걸 무척이나 좋아했다. 한자공부보다 아마 아빠하고 시간을 같이 갖는다는 게 좋았으리라. 그러고 보면 내가 지금까지 참으로 못된 아빠였던 것 같다. 저렇게 아빠와의 시간을 원하고 있었음에도 그것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나 혼자 바쁨으로 시간을 다 써버렸으니........

그런 고민 속에 지난주부터 공부를 시작했다. 특별한 교육론은 없었다. 그냥 하는 것이다. 읽고 쓰고 그러면 된다. 그러나 생각보다 덕연이가 제대로 익히질 못했다.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서점에서 찾은 책이다. 한자 공부를 어떻게 하는 게 효율적일까 하는 궁금증을 풀기 위해서였다. 앞서 말한 것처럼 책 제목을 보면서는 아니다 싶었지만 아쉬운 대로 잡을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생각 외로 얻을 게 있었다. 물론 책 분량은 20페이지면 충분히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겠다 싶었다. 여러 차례 계속되는 반복, 그리고 엄청나게 큰 활자. 장사 속이다 싶었지만 참고 읽었다. 어쨌거나 얻은 게 있었으니 참 다행이다.

핵심적인 메시지는 이렇다. 한자는 이미지다. 그러니 복잡하게 쓰려고 하지 말고 이미지 그대로 일단은 읽는 것부터 시작하라는 것이다. 그것도 추상을 나타내는 글자 말고 구체적 사물을 가리키는 글자부터 익히게 하라는 것이다. 아이들은 아홉 구(九)라는 추상어보다 비둘기 구(鳩)라는 구체적 글자를 더 빨리 익힌다는 것이다. 어른들의 사고방식이라면 당연히 아홉 구가 쉬울 것 같은데 실험 결과 그렇지가 않다고 한다.

맞는 말 같다. 우선은 관심이다. 그리고 그 관심은 생활 속에서 나온다. 추상적인 게 아니라 구체적인 생활 속의 사물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제 바빠지겠다. 집에 있는 각종 사물들에 한자로 명찰을 붙여놔야 한다. 일상 속에서 익힐 수 있게 말이다

바쁜 아빠, 좋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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