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랏차차 뚱보클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으랏차차 뚱보 클럽 - 2013년 제19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일공일삼 83
전현정 지음, 박정섭 그림 / 비룡소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잡는 순간 단숨에 읽었다. 세상에 '사연 없는 삶'은 없다고, 등장인물 모두가 나를 닮은 듯 다가온다.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기획된 <으랏차차 뚱보클럽>은 부모세대가 읽어도 무료하지 않은 작품이란 생각이다.

 

저자의 첫 장편동화인 <으랏차차 뚱보클럽>은 안정감 있는 문장력과 스토리의 뚜렷한 목적, 각 인물들의

사연과 사건이 설득력 있다. 단숨에 읽을만큼 문장의 진행이 속도감 있고, 평범한 인물들의 삶에 공감이

묻어난다.

 

초등학교 5학년 고은찬은 이름보다 '십인분'이라는 별칭으로 통한다. 79kg의 몸무게에 먹성이 좋은 사내아이다.

그런 은찬이도 '냉면'만은 먹지 않는다. 냉면을 먹기로 약속한 날, 격투기 선수인 아빠는 마지막 경기에서 죽음을 맞는다. 그후 엄마는 홈쇼핑 비만 모델로 가족의 생계를 이어간다. 당뇨 합병증으로 외할머니의 눈도 점점 멀어져가고..

 

은찬은 어느날 밤, 비만 모델을 위해 밤늦게 아이스크림을 녹여 마시고, 삼겹살 기름을 들이키는 엄마의 뒷 모습을 엿본다. 운동이 싫어 엄마가 접수한 '비만교실'도 안가는 은찬은 우연한 기회에 교내 '역도부'에 입단한다. 생계를 위해 고전분투하는 엄마, 눈이 멀어지는 할머니, 좋아하는 같은 반 친구 예슬이, 그리운 아빠를 위해 바벨을 잡는다.

 

이 작품은 '뚱보' 소년 고은찬의 성장동화이다. 평범하고, 늘 '뚱보'라 놀림받는 소년은 삶의 고뇌를 겪으며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진지하게 노력하는 스토리가 에너지를 전한다. 그렇다고 자신을 반성 하거나,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화기를 바라지 않는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수용하고, 성취해가는 삶을 담아 작품의 공감과 친화력이 돋보인다. 아이들과 함께 서로 다름에 대한 이야기, 사람마다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에 대해 나눠 볼 수 있는 좋은 소재의 작품이다.

 

 

 

 

 

<으랏차차 뚱보 클럽 - 일공일삼 83>

2013년 제 19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전현정 씀 | 박정섭 그림 | 비룡소 2013. 4. 29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