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은 도끼다
박웅현 지음 / 북하우스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매일 온라인 서점에서 신간책들을 살펴본다.
이 책도 역시 신간책중에서 처음 발견하고 '책은 도끼다'라고 정의한 제목이 독특해서 시선을 끌었지만
얼핏 인문학이라는 말이 보여서 넘겼던 책이다.
그러다 우연히 이 책에 담긴 글귀를 보게되었고, 그 글귀에 반해서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광고인인 저자가 그의 창의력과 감성을 일깨웠던 책들에 대해서, 또 그의 독법에 대해서 소개한 책이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 대부분이 그렇듯 다른사람에게 영향을 주었던 책들을 들여다보는 재미는 참 즐겁다.
마치 보물을 발견한 것처럼, 혼자만의 비밀이 생긴 것처럼 흥분되고 설레인다.
글쟁이들이 소개하는 책에 대해서는 몇권 읽어봤지만 광고인이 소개하는 책들은 어떨지, 또 그의 독법은 어떨지 궁금했다.

 

첫 부분부터 이름은 익히 들었지만 접하지 못했던 판화가 "이철수"님의 책들이 소개되고 있었다.
항상 시작부분 한 귀퉁이에 소개할 책들의 리스트가 정리되어 있어서 기대감을 갖고 시작하게 만들었다.
그동안 나에게 이철수님의 책은 '그림과 짧은 글귀가 적혀있는 보통의 그림에세이'라는 것이 전부였다.
물론 제대로 접해본 적도 없으면서 온라인의 책소개를 보고 섣불리 가졌던 느낌이다.
그런데 저자가 소개하는 이철수님 책들의 판화그림과 글들은 내가 얼마나 잘못된 편견을 가졌는지 알게해주었다.
좋았던 판화그림과 글들을 소개하면서 그 의미를 알려주고, 어떤 느낌이였는지, 어떻게 읽었는지를
알려주는데 정신없이 빠져서 읽었다.
그 책을 바라보는 저자의 독법이 더욱 책의 가치를 높여주었다.

 

기분 좋은 첫장을 마감하는데 다음 장을 보는순간 망설여졌다.
내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아주 주관적인 느낌이지만 밋밋하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멀리하는 작가인 '김훈' 작가님의 책들이였다.
과연 내가 멀리하는 작가를 저자는 어떤면을 좋아하고, 어떻게 읽었는지가 궁금해졌다.
한편으로는 반박할 마음의 준비도 하고 있었다.
그러나 난 보기좋게 그에게 설득당하고, 그가 소개하는 김훈 작가님의 책을 위시에 적고 말았다.
내가 밋밋하다고 여겼던 김훈 작가님의 문장들을
천천히 단어를 보고, 문장을 보는 저자의 독법으로 바라보니 전혀 다르게  보인것이다.


책에 붙여지는 포스트잇은 계속 늘어만 가고, 읽어보고 싶은 위시책들은 메모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알랭드보통, 노벨문학상 후보에 오른 시인 '고은', 그리스인 조르바, 이방인,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안나 카레리나, 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등등 잘 알지만 난해하게 느꼈던 책들이나.
읽다가 어려워서 포기할 만한 책들도 소개하고 있는데 저자의 글이 쉬워서 눈에 잘 들어온 것인지,
그만큼 매력적인 책들을 잘못된 독법때문에 느끼지 못했던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중요한건 이 책을 읽고나니 읽고 싶어졌다는 것이다.
저자가 소개한 책들에 대해서 욕심이 생겼다는 것이다.


저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다독 콤플렉스'를 버려야 한다고 말한다.
수를 세기위한 책 읽기가 아니라 천천히 읽으면서 울림을 느낄 수 있는 독법을 권하고 있다.
개인마다 자신만의 독법이 있겠지만 '다독 콤플렉스'라는 말을 듣는 순간 나도 공감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게된 동기가 되는 말이기도 했다.
나도 매일 무수히 쏟아지는 신간들 앞에서 조금이라도 좋은 책들을 많이 접하고 싶어서 부지런히 읽는 편이다.
어쩌면 좋은 책을 많이 접하고 싶다는 핑계로 '다독 콤플렉스'에 빠져있었을지도 모르겠다.

 

때로는 내용보다 문장자체가 주는 아름다움도 느껴보고,
눈으로 보는 시각이지만 청각으로 느껴보기도 하고,
단어속에 숨겨진 뜻도 상상해보면서 천천히 읽는다면
더 많은 울림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는 분명 뛰어난 광고인이 맞다.
멀리했던 작가의 책을, 난해할 것 같아 읽기 싫었던 책을 읽어보고 싶도록 자연스럽게 설득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의 독법을 따라하고 싶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알록달록 붙여진 포스트잇의 문장들을 다시한번 보면서
이 책을 통해 위시에 적었던 책들이 나에게도 울림을 주기를 기대해본다.

 


저는 책읽기에 있어 '다독 콤플렉스'를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독 콤플렉스를 가지면 쉽게 빨리 읽히는 얇은 책들만 읽게 되니까요.
올해 몇 권 읽었느냐, 자랑하는 책 읽기에서 벗어났으면 합니다.
일 년에 다섯 권을 읽어도 거기 줄 친 부분이 몇 페이지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줄 친 부분이라는 것은 말씀드렸던 제게 '울림'을 준 문장입니다.
그 울림이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 것이지 숫자는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보고 잊히는 것과 '몸은 길을 안다'이 구절 하나 건져내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최인훈의 <광장>을 다시 읽는다면 저는 아마도 지금보다 더 많은 부분에 줄을 칠 것 같습니다. - 34p


횡단은 하지만 시속 100킬로미터로 달리면 아무것도 볼 수 없습니다.
목적지까지 빠르게 갈 수는 있어도, 그동안 관찰은 이루어지지 않죠.
독서를 예로 들면, 책을 읽어야겠다는 목적이 있어서 읽기는 하지만 세밀하게 읽지 않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봅니다. - 66p


행복을 추구하려고 하니까, 어떤 조건을 만족시키려다보니 결핍이 생기는 겁니다.
하지만 행복은 발견의 대상이예요.
주변에 널려 있는 행복을 발견하면 되는 겁니다 - 123p

 

책은 그 자신만이 발달한 감수성으로 우리를 예민하게 하고 우리의 숨겨진 촉각을 자극하게 될 것이다 - 128p

 

우리가 읽는 책이 우리 머리를 주먹으로 한 대 쳐서 우리를 잠에서 깨우지 않는다면
도대체 왜 우리가 그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이냐.
책이란 무릇 우리 안에 있는 꽁꽁 얼어버린 바다를 깨뜨리는 도끼가 되어야 한다. - 129p

 

필요한 건 그뿐이었다.
지금 이 순간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데 필요한 것이라고는 단순하고 소박한 마음뿐이다 - 203p


작은 초당에 밤이 찾아왔어요.
텔레비전도 없고, 라디오도 인터넷도 없는 곳에 밤이 왔어요.
그러면 향 사르고 등불 켜고 앉아 책이나 읽고 있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아무것도 없이 고요한 밤 풍경에 집중해 솔바람 소리를 듣고 바람에 답하는 풍경 소리 듣고
그러지 않았을까 싶어요.
하지만 요즘은 이런 것들이 불가능하죠.
너무 빨리 움직여요. 뭔가를 더 얻겠다고 바쁘게 움직이는데 왠지 더 많은 것을 놓치고 있다는 느낌이예요 - 321p

 

비가 오는 날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주룩주룩 내리는 비를 보면서 짜증을 낼 것이냐,
또 다른 하나는 비를 맞고 싱그럽게 올라오는 은행나무 잎을 보면서 삶의 환희를 느낄 것이냐입니다.
행복은 선택입니다. - 346p

 

책이 얼어붙은 내 머리의 감수성을 깨는 도끼가 되어야 합니다.
그냥 읽었다고 얘기하기 위해 읽는 건 의미가 없어요.
단 한 권을 읽어도 머릿속의 감수성이 다 깨졌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겁니다. - 34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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