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나만의 첫 책쓰기
양정훈 지음 / 판테온하우스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라는 말이 있듯이 한번 태어나서 열심히 사는 인생, 무엇인가 내 이름이 남는다면 얼마나 뿌듯하고, 행복한 일일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아주 놀라운 업적을 세워서 이름을 남기면 정말 좋겠지만 당장은 내 이름이 담긴 책 한 권을 갖고 싶다는 꿈을 꿔본다.
물론 내 이름이 담긴 책 한 권.
이것도 실로 엄청난 업적일 것이다.


 

내가 겪어 보지 못한 수많은 다양한 인생을 느끼고 싶어서 책을 읽고,
똑같은 일도 사람마다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다르듯이 책을 통해 내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한 다른 생각을 들여다보는 것이 재밌어서 책을 읽는다.
책을 통해 느껴지는 많은 감성이 즐겁고, 마지막 장을 덮었을 때의 긴 여운이 행복하다.
그리고 그 느낌과 생각들이 한순간에 사라지는 것이 아쉬워 조금씩 적는다.


 

책을 읽는 것이 좋고, 적는 것이 즐겁다 보니 언제부터인가 '내 이름이 저자란에 찍힌 책 한 권을 갖고 싶다.'라는 막연한 생각을 조금씩 하게 된 것 같다.
그래서 작가들의 삶이 궁금했고, 그들의 글쓰기 방법이 궁금했고, 출판사에서 어떻게 책이 만들어지는지 궁금했다.
'내가 정말 글 재주가 있다면 난 쓰고, 출판사에서는 책을 만들어주면 되는 거겠지?'라는 단순한 생각만을 가지고 아무것도 모른 채 이 책을 만났다.


누구나 혹할만한 제목에 엄청난 서재 그림의 표지는 한눈에 내 관심을 끌 만하였다.
그들의 비밀이 궁금해서 바로 책을 펼칠 수밖에 없을 정도로 나는 들떠 있었다.


 

출판사 대표 인터뷰와 저자들의 인터뷰로 시작되었는데 누구나 궁금해할 만한 질문과 답이 간단명료하게 나와 있어서

앞으로 전개될 이야기들을 궁금하게 만들었다.

한 권의 책을 출간하기 위해서 작가와 출판사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 둘의 사이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각자의 책임과 의무는 무엇인지 등 쉬운 설명과 함께
실례도 보여주고 있어서 전혀 몰랐던 부분도 알게 되고, 이해하기도 쉬웠다.



분명히 출판사 세계도 전문용어가 있고, 어렵고 복잡한 절차가 있을 수도 있는데 전문적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딱딱한 설명서의 느낌이 들지 않도록 서술되어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이어지는 글쓰기의 비법.
역시 다양하고 쉬운 예를 들어가며 설명해주고 있었고, 실재 작가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공감대를 끌어올렸다.
글쓰기 비법이야 한도 끝도 없을 것이고 아주 자세하게 파고들면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첫 책 쓰기에 대한 책인만큼 적절한 수위를 조절한 것 같다.
또 저자가 개발, 운영하고 있는 작가 되기 과정인 <꿈꾸는 만년필>에서의 실제 모듈 및 각각의 미션도
소개하고 있고, 글쓰기 관련 추천도서도 나와 있어서 좋은 정보가 되었다.



글쓰기에 관한 책임에도 여러 곳의 오타가 보였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다.
어떤 책이라도 오타가 있어서는 안 되겠지만 특히 글쓰기에 관한 책이라서 오타, 문법 등에 대한 글을 나오는데 오타가 자꾸 보인다는 것은 안되지 않을까?


저자가 알려준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에 이 서평을 검사하니 고칠 문법이 한두 군데가 아니어서 창피한 마음에 누가 볼세라 고치고 또 고쳤다.

 

역시 세상엔 쉬운 일이 없듯이 글을 쓰는 작가도, 책을 만들어내는 출판사도 평소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대단했다.
책을 덮으면서 여러 가지 몰랐던 것을 많이 알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좋았고, 갑자기 무엇인가 마구 적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다.
그 언제인가 저자란에 내 이름이 멋지게 딱 들어가 있을 책 표지를 상상해본다.


 



 삼다, 다독.다작.다상량이 바로 그것이다 - 175p

 

 작가에게 눈물이 없으면 독자에게도 눈물이 없고, 작가에게 믿음이 없으면 독자에게도 믿음이 없다 - 203p

 

 온라인 맞춤법 검사 사이트 : http://speller.cs.pu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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