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미술관 - 풍속화와 궁중기록화로 만나는 문화 절정기 조선의 특별한 순간들
탁현규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만 보니 서양 미술이나 미술관, 전시 관련된 책은 많이 본 것 같은데

조선 미술이나 그림에 대해서는 책을 본 기억이 거의 없는 것 같다.

학생 때 미술책에서 본 유명한 그림이나 박물관에서 본 것이 다 인 것 같다.

그런 와중에 "조선 미술관"이란 노란책 표지는 눈길을 확 사로잡았다.

제목처럼 '조선 미술관'에 입장해서 그림을 하나 하나 보고, 도슨트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는 듯 하다.

책의 차례도 1관 1전시실, 2전시실 이렇게 구성되어 있어서 미술관에 제대로 입장한 느낌이다.

1관은 "궁궐 밖의 사사로운 날들" 로 조선 양반들, 여인들, 서민들을 주제로 한

김홍도, 정선, 신윤복, 김득신, 김희겸들의 그림이 등장하고,

2관은 "궁궐에서 열린 성대한 잔치"로 기로소에 들어가는 숙종 임금, 영종 임금을 주제로 한

그림들이 나온다.

확실히 그림을 그냥 혼자 보는 것보다

저자님이 도슨트처럼 그림속의 인물들, 풍경들을 콕콕 집어주니

언젠가 봤던 그림도 전혀 다른 그림이 되었고, 안 보이는 부분이 보이면서 더욱 다채로운 미술 그림이 되었다.

등장인물의 얼굴 표정을 보면서 그 상황이 어떤지, 분위기가 어떤지도 알 수 있고,

사람이 많이 나오는 그림에서는 단순히 화려하다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구성원 하나하나에 의미가 있고, 그 숫자에 의미가 있고, 배치게 의미가 있었다.

더불어 시대상도 볼 수 있고, 그림을 그린 화가의 속내도 들여다 볼 수 있으니

보면 볼수록 정말 많은 것들이 담겨 있어서 놀라기도 했다.

이 책을 보면서 '미술관'이라고 느낄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잔체적인 그림을 보여주고, 설명하는 과정에 더 잘 보이게

특정 부분을 확대해서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눈에 크게 보이니 더 잘 느껴졌고, 작은 부분까지 한 번 더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또 하나 장점은 종이질이다.

깨끗하고 좋은 종이질이라서 미술 그림을 깨끗하게 볼 수 있었고,

정확하게 볼 수 있었고, 색감을 잘 느낄 수 있었다.

다양하고 많은 그림이 담겨 있어서 끝까지 흥미롭게 잘 관람할 수 있었고,

정말 이렇게 구성된 미술관이 있다면 너무 좋겠다라는 생각도 들었다.

앞으로 서양 미술이나 현대 미술말고도 이렇게 오래전 그림들을 볼 수 있는 책이 많이 출간되면 좋겠다.

이 책이 그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조선미술관 #미술전시 #탁현규 #한국미술 #고미술 #책추천 #예술도서 #풍속화 #민화 #궁중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