잿빛극장
온다 리쿠 지음, 김은하 옮김 / 망고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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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통 "잿빛"이 가득했던 이야기.

"나"는 그녀들을 통해서 무엇을 알아내고 싶었던 것일까?

그녀들은 왜 동반자살을 한 것일까?


이 책은 크게 3부분으로 나뉜다.

"0"은 나의 일상을, "(1)"은 나의 소설을 무대화하는 과정, "1"은 T또는 M의 일상을 그리고 있다.

0과 (1)은 현실이고, 1은 허구이다.

그러나 읽다보면 이 숫자들과 현실, 허구등의 구분이 크게 상관없이 자연스럽게 

시선의 이동으로 느껴질 것이다.

무엇이 실재이고, 무엇이 허구인지 그 경계가 모호해지며 어우러진다.


실존 인물, 사건을 토대로 이 책을 집필한 온다 리쿠 작가.

온다 리쿠 작가가 20대 때 스치듯 발견한 사건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록 그녀의 마음에 남았다.

그 이유를 정확히 알지도 못한 채, 온다 리쿠 작가는 이 책의 "나"가 되어 조금씩 그 사건에 들어간다.


전업 작가가 된 "나"는 오래전 45세 여성 2명이 강에서 동반자살한 사건을 제대로 마주하기로 한다.

이름도, 이유도 언급되지 않은 사건에 왜 그리 마음이 쓰였는지 모르겠지만

그녀들의 이야기를 알아보고, 소설로 쓰고 싶어한다.

동반자살한 실존 사건을 소설화 시키는 "나"의 일상과 그 소설을 무대화 시키는 "나"가 당연히

온다리쿠 작가겠지만 어디까지가 실재이고, 어디서부터가 허구인지 묘한 매력이 있다.

또 실존 인물을 "T"와 "M"으로 탄생시켜 허구 세계를 끌어가는 이야기는 

존재와 사건이 실재 일어났던 일이라그런지 이 또한 실재와 허구의 묘한 섞임의 매력이 있다.


"T"와 "M"은 대학동기로 함께 사는데, 이야기 곳곳에 

이혼녀에 대한 시선, 연상녀에 대한 시선, 

40대 여성 둘이서만 살고 있는 것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도 느낄 수 있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둘이서 살다가 한 명이 사라져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등도 느낄 수 있다.


실재로 45세 여성 2명이 왜 죽었는지는 모른다.

사랑때문인지, 경제적 이유인지, 사회적 고립인지, 아니면 또 그 무엇인지.

이 책에서도 온다 리쿠 작가는 그 이유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는다.

다만 '잿빛'으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느껴지는 세밀한 감정들이 아쉽고 안타까울뿐이다.

또 의외로 삶에 "잿빛"이 드는 건 큰 사건이 아니라

서서히 스며드는 일상적인 일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공포스럽기도 하다.


"T와 "M"의 마지막 일상은 참 무난했다.

평소와 다름없었다.

온다 리쿠 작가는 그렇게 위로해주는 것 같았다.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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