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의 한국문학 수업 : 남성작가 편 - 세계문학의 흐름으로 읽는 한국소설 12 로쟈의 한국문학 수업
이현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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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쟈의 한국문학수업 여성작가편"을 읽고 있었더니 패턴이 조금은 익숙해서 그런지 남성작가편을

더 재밌게 읽었던 것 같다.

목차를 살펴보니 눈에 익은 작가들이 많이 보여서 궁금했고,

과연 내가 재미 위주로 읽었던 작품들에 대해서 어떤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지 기대됐다.


1960년대 최인훈 "광장", 이병주 "관부연락선", 김승옥 "무진기행", 

1970년대 황석영 "삼포 가는 길", 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문구 "관촌수필", 

1980년대 김원일 "마당 깊은 집", 이문열 "젊은 날의 초상", 이인성 "낯선 시간 속으로",

1990년대 이승우 "생의 이면", 

2000년대 김훈 "칼의 노래"로 되어있는데

저자 이름이나 작품만 봐도 대표작이다 싶다.

여성작가편에서는 2010년대 대표작가가 있었지만 남성작가편에서는 2010년대 꼽힌 작가가 없는 점도 눈에 들어왔다.


궁금한 작가과 작품이 눈에 띄었지만 시대별로 된거라 차례대로 읽었고,

그러면서 제일 처음 눈에 들어왔던 것은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이였다.

2번 읽었고, 떠오르는 이미지는 안개와 무기력감이였고, 주인공의 시선만 따라갔던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순수'에서 '세속'으로 넘어가는 과정, 

단순 무기력이 아니라 여성화된 모습을 보여주었던 "윤희중"에 대해 언급했고,

생각해보지도 못했던 장편소설로 나아갈 수 없었던 아쉬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마지막에 무진에서 만났던 그녀에게 보내는 편지를 찢으면서 마무리되는데, 

이야기가 더 나아갔다면 어땠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황석영 작가님의 다른 책들은 읽어봤는데 정작 "삼포 가는 길"은 읽어보지 못했다.

김승옥 작가님과는 다르게 부르주아문학을 선보였다는 부분과 막심 고리키 작가와 비교되는 부분이 흥미로웠다.


이문열 작가님하면 "이문열의 삼국지"가 떠오른다.

이 책에서 언급한 "젊은 날의 초상" 작품도 엄청 들어봤는데 읽지는 못했다.

중산층이 되려는 독자들의 열망을 자극하는 이문열 작가님의 교양주의가 궁금해서

"젊은 날의 초상화"를 조만간 읽어봐야겠다.


이승우 작가님의 책은 "식물들의 사생활"을 읽어봤고, 이 책에서 언급한 "생의 이면"을 못 읽어봤지만

"식물들의 사생활"을 읽으면서 받았던 느낌이 왜 그런가 했는데

작가님의 여러가지 삶이 녹아있어서 그런것은 아닐까란 생각을 해봤다.

아버지, 어머니의 부재가 작가님께 준 영향이 얼마나 컸을까?

자기 치료이자 독차 치료로서 평가받고 있는 작가님의 작품을 더 읽어봐야겠다.


마지막 김훈 작가님의 "칼의 노래".

내 기억으로는 "남한산성"을 마지막으로 읽었던 것 같은데

그때의 개인적인 느낌은 밋밋하다, 잔잔하다등의 아주 1차원적인 것이였다.

아무래도 줄거리와 재미 위주의 소설을 읽는터라 그 당시에 "남한산성"은 크게 기억에 남지 않았다.

그래서 그 유명한 "칼의 노래"도 대강의 내용만 알고 읽지는 않았다.

이 책에서 언급된 "허무주의적 세계관"에 대해서 읽으니 내가 느꼈던 그런 부분들이

작가님의 허무주의적 세계관에서 비롯된 문체가 아니였을까 싶다.


시대별 남성작가편을 읽으니 확실히 개인보다는 사회 시대상이 많이 반영된 것 같은 느낌이다.

이 책에서 언급된 책 이외에 최신작들을 주로 읽었지만, 이 책에 나온 작가님들의 삶이나 문체, 가치관등을 통해서

내가 읽은 작품들도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일반적인 독서에세이보다는 확실히 더 깊고 진하게 들어간 내용들이다.

이제 나는 이 책에서 언급된 대표작품들을 찾아서 읽어봐야겠다.

아마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읽게 될 것 같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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