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 바침 - 결코 소멸되지 않을 자명한 사물에 바치는 헌사
부르크하르트 슈피넨 지음, 리네 호벤 그림, 김인순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 바침"이라는 제목과

"결코 소멸되지 않을 자명한 사물에 바치는 헌사" 부제가 정말 딱인 책이다.

종이책에 대한 작가의 애정이 듬뿍 담긴 이야기가 한가득이라

엄청 공감도 하고, 다시 한 번 종이책에 대한 애정이 샘솟는 책이다.

목차에서도 볼 수 있듯이 나누어놓은 카테고리도 참 깔끔하다.

"새 책, 헌책, 큰 책, 작은 책, 훼손된 책"등 책몸체에 대한 것과

"좋아하는 책, 발견된 책, 선물받은 책, 사인된 책, 빌린 책, 금지된 책"등 사용에 대한 것,

"사전, 초판본, 책공예, 견본"등 전문성에 대한 것,

"도서관, 수집, 보관,서점,헌책방"등 모여 있는 책들에 대한 것으로 나뉘어져 있다.

나도 종이책을 전자책보다 더 좋아하고,

책덕후마냥 책을 좋아하다보니

저자의 책 이야기에 더 더 공감할 수 밖에 없었다.

벼룩시장과 헌책방을 찾아다니는 저자의 모습에서

나도 예전에 절판된 책중에 꼭 읽고 소장하고픈 책이 있어서 여기저기 열심히 찾아다녔던 것도 생각나고,

절판된 책을 예상치 못한 곳에서 찾고는 얼마나 신이 났었는지도 생각났다.

한 권의 책을 선물하고, 선물받는 것에 대한 그럴듯한 의미도 공감되었고,

책을 단순히 텍스트만이 아니라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물성의 의미까지도 중요시된다는 것에도 엄청 공감했다.

또 "훼손된 책"도 책으로 볼 수 있는지등에 생각거리도 던져주었다.

인터넷 정보로 인해, 책의 물량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지하실로 보내야만 했던 저자의 경험을 읽고는

다시 한 번 책을 소장한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각 장마다 군더더기없는 문장으로 책에 대한 생각과 애정을 표현했는데

나도 함께 책에 대해서 이것 저것 생각해보고, 내가 또 얼마나 책을 좋아하는지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전자책도 나오고, 인터넷에도 수많은 정보가 있고, 책 보관도 어렵지만

역시 종이책 없는 세계는 상상할 수 없다.

“책은 내 동반자이자 동거인이었고 조력자이자 친구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