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반양장) - 제12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창비청소년문학 89
이희영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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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를 선택할 수 있다면 누구를 고르시겠습니까?"
이 도발적인 문장이 궁금증을 유발시킨다.


점점 아이를 낳지 않거나, 낳아도 키우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정부는 국가적으로 아이를 맡아서 키워주는 NC 센터를 운영한다.
연령별로 3단계로 나뉘고, 13살부터는 부모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과의 면접을 통해서
한 가정을 이룰 수 있다
부모를 선택하는 권한은 전적으로 아이들에게 있다.


제목의 "페인트"는 부모 면접(parent’s interview)을 뜻하는 아이들의 은어다.
NC센터의 "제누 301"은 수차례 페인트를 했지만 1단계에서 번번히 거절했는데
어느 날 그들을 만난다.
아이들을 책임지는 선생님과 같은 역할을 하는 "가디"는 당연히 "제누"가 그들을 거부할 줄 알았지만
"제누"는 더 만나보기를 원한다.


'읽는내내 어떤 부모들이 좋은 걸까?'라는 생각을 해봤다.
그러다가 '어떤 자식이 좋은 걸까?' 라는 생각도 하고,
종국에는 '좋은 가정이란 어떤 것일까?' 라는 생각에  미쳤다.
그리고 과연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어때야 하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해보니
종속적인 것 같지만 종속적이지 않은 인간 대 인간으로의 관계여야 하지 않을까 싶다.
특히나 아이들에 대해서 부모들은 자신의 소유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보호하고, 배려하고, 사랑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소유물은 아니다.


이 책 속에 "제누"가 말한 것처럼 부모도 부모가 처음일텐데 뭘 어떻게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을까?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인데 그 전에 뭘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까?


한번쯤 생각해봤을만한 도발적인 상상력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들이 소설의 재미를 충분히 주었고,
부모, 자식, 가족, 입양, 파양등 여러가지의 생각거리를 던져주어서 참 좋았다.
교훈적인 마무리를 하기보다 독자에게 화두를 던져주어서 좋았고,
점점 더 아이를 낳지 않는 저출산율 시대에, 점점 가족의 의미가 혼돈되고 다양해지는 시대에 적절하고 좋은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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