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는 세포 건조가 원인이다 - 원인 모를 통증부터 치매까지, 방하고 치유하는 웰에이징 건강법
이시하라 유미 지음, 윤혜림 옮김 / 전나무숲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제목보다는 표지 그림이 섬뜩하다.

 

노화는 세포건조가 원인이다.

이 책에서 전하는 메세지를 함축한 표지사진은 아기 손과 노인의 손을 대비하고 있다.

과연 사람은 노화를 막을 수 있을까?

 

그럼 세포건조의 반대말인 세포 보습이 뭘까?

 

사실 이 말보다는 "물 마시지 마라"라는 말이 더 와닿지 않는가?

아이러니하게도 세포 보습, 또는 세포수화(물을 머금는 상태)에 관한 서적이 비슷한 시기에 나왔다.

방금 이야기한 책 제목이다.

 

노화는 세포건조가 원인이다 vs 물 마시지 마라(1) 

  vs   

이시하라 유미 의학박사가 주창하는 세포건조란 뭘까?

일단 이분의 약력을 살펴보면, 그는 세계적인 장수마을인 그루지아 공화국 코카서스지방, 스위스 베너병원에서 자연요법을 연구해 왔다. 지금은 이시하라클리닉에서 원장으로 근무하며, 이즈에 요양소를 열어 당근주스 단식요법으로 건강증진에 힘쓰고 있다.

 

지금껏 출간한 책은 몸을 따뜻하게 하면 병은 반드시 낫는다. 몸이 원하는 장수요법, 전조증상만 알아도 병을 고칠수 있다, 내 몸 독소 내보내기, 지나친 수분섭취는 지금 당장 그만 두어야 한다, 생각으로 몸을 덥히면 혈액이 맑아지고 병도 낫는다, 약 없이 살수있는 건강법, 몸의 냉기를 없애면 병이 낫는 이유, 과일 채소 건강 사전 등이 있다.

 

그의 주장이 한결같음을 이 책들로부터 알 수 있다.

이번에 나온 "노화는 세포건조가 원인이다"라는 책 역시 이 연구선상에 있다고 보면 좋을 듯 싶다.

책의 부제는 "원인모를 통증부터 치매까지, 예방하고 치유하는 웰이이징 건강법"이란다.

솔직히 좀 심했다. 만병통치약처럼 세포건조를 막으면 모든 병으로부터 해방될 듯 보이는 글이다.

  vs 

노화는 세포건조가 원인이다 vs 물 마시지 마라(2)

 

물 마시지 마라-이 책은 하워드 뮤래드 박사가 주창하는 내용이다.

워터 시크릿이란 원제처럼, 세포의 수화(물을 머금는 상태)를 건강의 척도로 삼는 내용이다.

뮤래드 박사님은 자신의 신념처럼 세포속 수화를 주창하며, 워터 시크릿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물을 함부로 마시는게 아니라 건강하게 먹어야 한다는 결론이다.

세포속 물을 머금을 수 있도록 규칙적인 운동과, 바른 먹거리(유기농), 그리고 바른생활(스트레스 없는 건강한 삶)을 이야기한다.

게다가 식생활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음식류(서양식이라서 조금 낯선음식이 많다)를 소개한다.

물론 피부보습을 위한 다양한 건강약품을 복용하고, 콜드크림을 비롯한 피부보습제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세포보습vs워터 시크릿

 

사실, 비교하는 서적이 조금 다른건 사실이다.

"노화는 세포건조가 원인이다"라는 책보다는, 이시하라 박사님의 이전 출간하신 "지나친 수분섭취는 지금 당장 그만두어야 한다"라는 서적이 보다 근접할 듯 싶다. 제목부터가 비슷하지 않은가?

비슷한 점은 세포 속 물의 보습을 강조하고 있는 점이다.

또, 각종 체험사례를 함께 실어 독자들에게 자신들의 건강법이 실증적 경험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동양vs서양

 

책 속으로 들어가면 내용상 두 책은 동양과 서양, 두 문화적 차이점을 잘 반영하고 있다.

 

한 쪽은 한방, 그리고 다른쪽은 양방을 말하고 있는듯 보인다.

닥터 뮤래드 박사는 각종 영양제로 영양소 보충을 말한다. 그리고 견과류를 포함한 음식섭취, 피부보습을 위한 다양한 화장품 사용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나머지는 스트레스 제로법-사실 건강법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광범위하다.ㅡ.ㅡ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세포보습을 신경쓰라는 이시하라 박사님은 세포보습을 위한 다양한 동양건강법을 소개한다.

1.항노화 음료-당근,사과,소금주스/생각,홍차/생강탕/매실,간장,번차/허브티

2.항노화 식사법-단식과 아침저녁소식, 저녁은 맘껏

3.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식품 섭취

4.욕조목욕(반신욕)

5.생강찜질

6.복대,발은따뜻-머리는차갑게

7.근육단련-체온상승(일정 유지)

 

물론, 독자(한국)를 위한 추천법이라면 당연히 생활속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이시하라 박사님의 건강법이 더 쉽게 다가온다.

서양식 방식은 조금 낯설다. 반면에 이시하라 박사님의 항노화 음료는 지금이라도 당장 만들어 먹을 수 있을 만큼 편하다.

한방적 생각은 동양적 생활에 익숙한 우리들에게 보다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게다가, 이미 몸은 따뜻하게 관리하라는 건강법이 오랜 세월속에서 전해내려오는 건강법이 아니던가.

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 복대착용은 이미 일상화 된 내용이 아니던가?

할머니는 항상 잠잘때 배를 잘 덥어야 건강하다는 말씀을 귀에 익게 말씀하셨지 않는가?

 

생각차는 감기예방뿐만 아니라 몸을 덮게하는 보온식품, 이런건 매운 고추도 마찬가지.

몸을 따듯하게 만드는 식품 역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기에 책의 여러 내용들이 참 친숙하다.

지난해 반신욕 바람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욕조구입에 열을 올렸던가?

 

다만, 근육단련에 관한 이야기는 사뭇 다르다.

정말 아무런 기구없이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소개하기 때문이다.

스쿼트운동은 앉았다가 일어서는 호흡운동이다.

아이소매트릭스는 더 쉽다. 맨 손을 마주잡아 일정 근육을 수축 이완시키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세포속 물에 관한 건강법은 이미 많은 의학자들 사이에 연구되는 분야인가보다.

이 책뿐만 아니라 관련 책들이 많은 관심속에 독자들에게 읽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가운데 이번 "노화는 세포건조가 원인이다"라는 책은 참 친숙하다.

수분섭취가 세포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수독이라는 증상처럼 물을 아무리 많이 마셔도 오히려 몸에 독이되는 내용을 설명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매 설명마다 그림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어 일반독자들의 이해를 쉽게 도와준다.

 

세포노화는 결국 수분력의 차이다.

건강한 세포를 위한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 그리고 건강한 먹거리.

이는 체온유지(상승이란 표현보다는 일정수준의 체온유지가 더 적절하지 않을까?)의 방식.

혈류개선, 이 모든게 바로 우리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할 수 있다면 얼마나 멋진가?

 

바로 지금 실천하는 건강법, 세포 보습법.

이게 바로 노화를 방지하는 시크릿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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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카리 2011-11-21 17: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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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여자집 2011-11-22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

포카리 2011-12-07 09:25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