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놓아버려라
한장쉐 지음, 고예지 옮김 / 오늘의책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다 놓아버려라!

책의 제목이 이끌려 마주하게 된 책이다.

 

세상 살이 고단함을 다 내려놓으라는 듯 보이는 책.

인생의 성공, 돈, 명예, 권력, 부귀영화, 욕심......

이 모든것을 다 내려놓으라는 책.

 

이게 뭘까? 석가탄신일이 가까워지니 불교에 귀의하라는 건가?

책장을 넘기니, 아......장자에 관한 이야기구나 싶었다.

 

장자는 누굴까? 무식함을 드러내놓고 찾아보니 장자는 유명한 중국의 철학가, 사상가였다.

노자는 도가의 창시자이다. 장자는 바로 이 노자의 철학을 쉽게 풀이하며 이 둘을 가리켜 후세의 사람들은 노장사상으로 부르고 있다.

 

노장사상의 목표는 [무위자연의 철학]이다. 

국어사전을 살펴보니 '노장사상은 무위자연을 도덕의 표준으로 하고, 허무를 우주의 근원으로 삼는다'라고 되어있다.

 

결국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말이다.

그의 사상처럼 이 책 역시 고단한 현실에서 자유로워지는 마음의 평안을 위한 철학적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가 누군지 모른다면 이 책으로 그의 철학과 인생을 찾아 볼 수 있다.

 

인위란 무엇인가? 태어남과 죽음, 그 무엇도 본연의 모습으로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 바로 경지에 오른 자세다. 있는 듯 없는 듯, 담아두는 것보다 비어있는 것처럼, 자연합일의 자세는 어렵다. 특히 내 아내의 죽음에 기뻐하고, 물고기의 즐거움을 잃어버려 슬퍼함을 이해한다면 말이다.

 

첫 장을 넘기자 마자 나오는 이야기

장자에게 재상자리를 권하는 대목이 나온다.

낚시하는 장자에게 이를 고하자, 그는 거북이를 이야기한다.

화려함에 치장하지만 궐안에 가둬두고 모시는 거북이와, 진흙 속에서 바둥거리며 사는 거북이중 누가 행복하겠느냐를 물어본다.

 

결국 장자는 재상의 부귀영화와 권력의 틀안에서 힘들어하는 것보다,

지금 진흙바닥에서 아둥바둥거리며 살겠지만, 자유롭게 인생을 즐기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제작들이 장례를 성대히 준비하자, 담담하게 "하늘과 땅이 내 관이고, 해와 달이 내 그릇이며, 별들이 내 구슬인데 무슨 장례도구가 필요하겠느냐"고 말했다고 한다.

 

무언가의 쓸모있음과 쓸모없음을 구별하여 둘 중 한 쪽을 선택하게 되면 자연히 그것에 얽메이게 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쓸모있음과 쓸모없음의 구별을 초월해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대처하고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 숨길때와 드러낼때를 알게되며, 자연의 순리에 따라 외물을 통제하고 그것의 구속에서 벗어날 수 있다.(p32)

 

요즘의 물질만능과 허례허식속에 속된 문화속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도통 이해 못할 말이다.

돈과 명예, 권력, 자식, 결혼, 사랑, 마음, 형식, 부모, 아파트, 자동차 등등 현대인에게 행복의 조건으로 필요한 많은 것들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간다.

 

하지만 장자는 다르다. 노년도 유년도 구분하는게 의미가 없고, 집, 외모, 지위, 소유 자체가 의미가 없다. 천리마를 만들려 모든 말을 구분하는게 무슨 소용이냐? 말의 한가로움과 여유를 사람들이 빼앗고 자신들의 욕심만 채우려는 이들을 볼때 순리에 맞는 자연의 이치인가를 따져 묻는다.

 

장자는 세상에는 모순하거나 대립하는 것으로 보이는 양면성이 있는데, 그것은 상대적이고 상호의존적으로 생겨나는 것이므로, 그 중에서 어느 한 쪽만을 옳다고 집착하지 말아야한다고 생각했다.(p106)

 

자연과 내가 하나가 되는 물아일체, 이 세상 만물이 나고, 나는 그저 이 순간 그들과 하나되어 삶을 살아가는 것이니라. 이게 바로 장자의 사상이다.

 

빈 잔에는 차를 따를 수 있지만, 가득 찬 잔에는 넘쳐흐른다.

장자는 공 비어있음을 강조한다. 그래서 다 놓아버리라는 것이다.

사랑, 슬픔, 행복, 기쁨의 감정을 놓고, 세상을 하나되는 마음으로 바라보는 자세.

 

세상의 기준으로 살지말고,

세상 밖에서 평화롭게 자유롭게 살 것을 말하는 장자.

세상의 기준을 놓아버리자.

 

자연으로 돌아가자.

순리를 따르고, 자유를 찾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포카리 2012-05-23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ooklog.kyobobook.co.kr/ionpocai/1134546
http://blog.chosun.com/all2me/6411119
http://book.interpark.com/blog/ionpocari2/2747358
http://blog.aladin.co.kr/789057196/5636302
http://blog.libro.co.kr/all2me/983629
http://blog.yes24.com/document/6440980

http://cafe.naver.com/booknews/318535
http://cafe.naver.com/review3/128
http://blog.naver.com/changun75/20158405659

네 여자집 2012-05-24 18: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