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은 90%가 엄마몫이다 - 우등생 엄마들이 어렵게 털어놓은 초등 교육 노하우!
책아책아! 지음 / 애플비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제목을 보고 자유로울 수 있는 엄마가 몇이나 될까.

이 책이 눈에 들어온 이유는

TV 시사 프로그램 때문이었다.

강남과 강북의 교육을 비교하는 내용이었는데

예전에 봤던 프로그램들은 주로 선행학습의 부작용, 과열된 사교육 시장.. 뭐 그런거였는데

이번에는 반대였다.

돈 있는 집 아이들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더 좋은 환경에서 자라고

그래서 더 공부를 잘 한다는 그런 내용이었다.

강남의 초등학교 6학년 아이는 원어민 영어 강사와 쇠고기 수입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장래 국제 변호사가 꿈이라고 하는데

강북의 저소득층 아이는 무료 공부방에 다니게 되어 기쁘다면서

과학자나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하고,

과학고에 가면 어떠냐고 했더니 그런 학교가 있냐고 한다.

물론, 그런 프로그램은

자기들이 의도하는 바를 가지고

극적인 효과를 노리기 위해

짜맞추기 취재를 하는 거지만.

강남 유수의 학원 원장님 말씀이 그랬다.

아빠의 경제력,

엄마의 정보력,

아이의 실력

그 3박자가 맞아야 아이가 성공한다고.

속이 어찌나 쓰리던지.

은근히  좋다, 해 보자고 그런 오기가 생기는 건 무슨 조화인지.

그래서 이 책을 간절히 원했다.

’초등 교육은 90%가 엄마 몫이다’

목동 엄마들이라고 했다.

목동이라면 그래도 강북에서는 교육 열의가 뜨겁다는 동네 아닌가.

강북에서도 기초학력이 좀 떨어진다는 중구에 사는 나는

읽으면서 좀, 질렸다.

나는 그렇게 아이들 위주로 살지도 못하고

아이를 그렇게 조련도 못 하겠고

목표와 계획에 맞춰 그렇게 생활도 못 하겠고..,

내가 못 하는 것 밖에 없었다.



책이라도 열심히 읽어보자 했건만, 전반적으로 산만하고 깊이가 없다는 느낌.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 이야기가 주로 나올거라 기대했는데,

왜냐하면, 그래도 선배 엄마라고 말 하려면

애가 고학년을 돼야 엄마의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지 않을까 싶으니까,

그런데 3학년짜리 엄마 이야기는 참 별로였다.

뭐, 어떻게 하니까 아이 성적이 올라가더라 이런 이야기 재미없었다.

저학년 때 성적은 진정한 아이의 실력이 아니라고 생각하니까.

또 1,2,3학년까지 대체 시험을 얼마나 본다고 성적이 올라간다고 하냐고.

나?

5학년, 2학년 둘이 있다.

아직도 나는 아이의 실력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는데

3학년의 실력이란??  글쎄, 아직도 시행착오 중이지 않겠는가 말이다.

 

그리고 영재원 아이들의 영재원 입학 성공기?? 좀 심한가...

처음부터 영재원을 목표로 한 건 아니지만 하다보니 그렇게 목표가 생겼다는..

어릴 때 했던 어떤 프로그램이 효과가 컸다는...

이 책 읽고 어부지리를 얻는 어떤 곳들이 있겠다는 생각도 들고.

 

뭐, 이거 나의 리뷰니까 내 맘이다.

하여간

나는 이 책이 도발적 제목에 비해

내용의 충실도는 그냥 그랬다.

아직 다 못 읽었는데

워낙 이런 류의 책이 그렇지만, 내게 필요한 부분만 잘 활용하면 되니까

정말 도움되는 부분 3가지만 찾아내면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그 3가지를 찾아볼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