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준 선물 마음이 자라는 나무 5
유모토 카즈미 지음, 이선희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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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치료 과제 중에서

나는 ’삶과 죽음’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조원들과 함께 자료 분석 및 토의를 하게 되었다.

연령별 도서 자료를 구하고

 그 중 몇 권을 읽고, 또 분석하고....

’여름이 준 선물’은 청소년 대상의 ’삶과 죽음’에 대한 토의가 가능한 책으로 선정되었다.

읽어보니 군더더기를 배제하고, 살짝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세련된 문체의 책이다.

처음부터 술술 넘어가는 책은 아니었지만 읽다보니 가속도가 붙는다고나 할까.

 

서로 다른 세 친구-류,모리,하라-가,

초등학교 6학년이라는,

아이에서 청소년으로 넘어가는 시점의,

생각과 행동이 많아지는 시기에

문득 겪게 된 누군가의 죽음을 계기로 ’죽음’에 관심을 갖게 된다.

그래서,

실험이라도 하듯, 동네에 사는 늙은 할아버지의 죽음을 지켜보기로 약속한다.

곧 죽을거라는 소리를 들었기 때문이다.

셋이 같이 또는 교대로 늘 담 밑에 숨어서 집 안을 살핀다.

그 죽어간다는 할아버지의 생활은 단조롭고 폐쇄적이고 은둔자적이다.

그저 지켜보던 아이들은 어느덧 그 할아버지의 생활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아빠가 생선 장사를 하는 하라가 회 한 접시를 할아버지 집 문 앞에 두면서 부터..

할아버지가 워낙 혼자 숨어살다시피 하니 집 앞에는 쓰레기가 쌓였다.

그 쓰레기 사이에서 담 너머를 엿보려니 냄새 때문에 힘들다는 미명하에

세 친구는 쓰레기를 몇 날 며칠 치우게 된다.

당연히 비밀스러운 관찰의 시간 종료,

할아버지와 세 아이들의 줄다리기 시작.

관찰자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부터 할아버지는 귀찮은 존재를 의식하게 된다.

그 귀찮은 존재의 의식이라는 것 자체가

일면, 할아버지에게 삶의 이유가 되어가고...

금방 죽을 것 같던 할아버지는 오히려 생기가 생긴다.

급기야 구경꾼이 생기고,

뜻하지 않게 한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게 된 할아버지와 세 아이들.

이제, 넷은 작은 가족이 된다.

어떤 이유인지 세 아이는 모두 부모와의 관계가 소원한 편인데

할아버지로 인해 부모의 울타리, 세대간의 정서라는 것을 알게 되고

오랜 시간 홀로 산 할아버지는 자기만의 동굴에서 조금씩 벗어나게 된다.

아이들이 캠프를 떠난 동안,

할아버지는 예정된 시간을 조금 넘겼지만 피하지는 못한 죽음,을 맞게 되고

아이들은...

자기들의 원래 보고자 했던 것과는 조금 다른 죽음을 보게 된다.

그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로 인한 슬픔과 한편 소망.

늘 막연하고 두렵고 어설프고 뿌옇기만 하던 죽음이 조금 다르게 다가온다.

하라가 정답을 이야기하네.

나는 더 이상 저세상이 무섭지 않아. 거긴 내가 아는 사람이 하나 있거든.

죽음이란 곧 이별이지만

이별이 두려워 관계맺기를 거부할 수는 없는 일.

저세상에도  친구가 있으면 든든하겠네.

 

일본이 우리 나라보다 아동 문학이 발달하기도 했고,

그만큼 다양한 주제를 다룬 책들이 선보이기도 했다.

찾아보니

우리나라에서는 이만한 깊이와  무게를 가진 책들이 잘 안 보이더라고.

앞으로 다양한 책들을 우리 서점에서 찾아볼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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