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의 진로를 바꾼 40가지 위대한 실험 - 그들의 실험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켰나?
김기태 지음 / 하늘아래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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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상? 별거 아니네!>>


===미래의 과학자를 위한 실증적 책~




아이들에게 과학적인 마인드를 위해 과천과학관을 몇 번 찾았다. 자세한 설명이 적혀있기도 하지만 평면적인 내용이 있는 곳은 시들하다. 무엇보다 재미있어하는 것은 직접 조작하고 이를 통하여 과학적인 원리를 찾아낼 수 있는 체험이다. 경험은 그만큼 생각의 깊이를 다양하게 해준다. 과학관에서도 인기가 있는 곳과 관심이 덜한 곳의 사람들의 발걸음으로 확연히 알 수 있다. 내가 보기엔 연구성과전시관과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은 항상 사람이 별로 없어서 지친 발걸음을 쉬기에 좋은 곳이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고 여러 연구소가 진행하는 연구 내용의 일부를 알려주고 있으며 명예의 전당은 우리나라 최초의 화약과 화포를 만든 고려의 최무선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의 유명한 과학자의 초상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그런데 우리나라에 과학자가 이렇게 적었나?'하는 의문을 가진다.


장영실은 위인전에도 세종대왕과 함께 워낙 많이 등장하는 위인이지만 그는 노비 출신으로 신하의 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이를 인증해준 것은 세종대왕이었다. 그 이후 조선의 과학자라고 이름을 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과거 유교에 집중되고 기술은 천시되었던 역사가 우리의 과학 기술에 대한 생각까지 바꿔놓지 않았나하는 생각을 한다.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이 많이 발전 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많은 과학자들의 개인 노력에 비해 국가적인 지원이 많은지는 고려를 해봐야 할 것이다.


해마다 가을이 되면 노벨상위원회는 수상자를 발표한다. 작년에도 고은 시인이 후보에 올랐지만 아쉬워하는 뉴스를 들으면서 우리가 진정 원하는 노벨상의 의미를 생각한다. 이웃나라 일본은 물리학상과 화학상에서 수상자를 내고 과거에도 많은 과학분야 수상자가 있었다. 우리나라와 많은 경쟁을 하고 있고 스포츠에서는 거의 열광적으로 승부수를 가리는 면에서 노벨 과학분야 수상은 그야말로 완패이다. 이에 대한 원인을 국려과 국가적인 뒷받침에서 찾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의 한 문제가 아닐까하는 생각하는 것은 부모로서 과학을 주입식 교육으로 일관하지 않았나하는 반성을 한다.


저자는 노벨상을 받는 것은 대부분이 원리나 이론보다는 작은 변인하나를 바꾸거나 결정적인 실험을 통하여 받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특히 물리학 분야는 생각보다 쉽게 노벨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40가지의 물리학 실험은 우리가 의외로 많이 접하고 있지만 과학자의 위대한 실험으로 나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각 이론을 제시하는 실험에서는 먼저 역사적 배경을 알려주고 각 실험과 결과를 보여주고 어떤 곳은 응용과 전망이나 영향을 알려주어 앞으로 이 실험을 통하거나 응용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주었다. 이미 잘 알려진 도플러효과를 통하여 빛에 의한 천문학의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뢰트겐의 X의 발견 이후 퀴리부부의 라듐과 방사성이란 용어의 해설까지 물리학의 최근 역사까지 따라가면서 알아가면서 어려운 실험을 고민해볼 수 있다. 초전도현상은 지금도 많이 놀라움을 선사하는 실험현상이다. 특히 상온에서의 초전도체의 발명은 어렵지만 분명 획기적인 혁명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나 또한 아이들에게 이것의 무한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ㅎㅎㅎ


노벨상을 위하여 연구를 하거나 공부를 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지만 열심히 노력하여 상을 받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음을 알려주는 자신감을 가지게 해주었다. 이 책은 교양서의 측면보다는 특히 과학고를 진학하고자 하는 어린 친구들에게 실험의 간결서를 통하여 아이디어를 얻고 노벨상에 여러번 도전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겠다. 저자의 진심이 통하여 물리학 뿐만 아니라 많은 과학 분야에서 많은 결과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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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뉘앙스 사전 - 유래를 알면 헷갈리지 않는
박영수 지음 / 북로드 / 200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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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살리기 대작전>>

 아이와 함께 매일 국어공부는 하지 않아도 영어공부는 1시간씩 꼬박꼬박 하는 나는 역시 영어 어휘실력의 부족을 실감하였다. mad와 angry의 미묘한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하고 어두와 어미의 분석을 열심히 하면서 astro의 어근은 star이라는 둥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정작 우리말에 대해 제대로 하지 못해도 몰라도 된다는 식으로 영어공부에 매진하는 모습이 어떤 때는 서글퍼지기도 하지만 현실을 인정하고 영어공부에 박차를 가한다.-책 날개에 우리말 실력에도 나오는 박차를 가하다의 뜻을 정확히 알지 못하였다. 짐작은 하였지만 그냥 대충 들은대로 아는대로 우리말을 써왔다.

 

 "뉘앙스"라는 말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미세한 차이라는 짐작외에는 감이 오지 않았다. 좀 더 순화를 하자면 '말맛'이나 '어감' 정도인데 그래도 프랑스말이 풍기는 뉘앙스를 따라갈 수 없다. 우리 생활에서 무심코 사용하고 있는 말들이 가지고 있는 말의 근원을 찾아가는 작업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유래를 찾아 떠난 여행은 마치 아주 짧은 옛이야기를 읽는 듯(도로 아미타불)하고 말이 가진 시대상을 반영하기도 하고(을씨년스럽다)  외국말도 이야기 등으로 그 유래를 밝히고 있으니 사전이란 제목이 헛말은 아니다. 생활 속에서도 나는 가족에게 설렁탕을 끓여주면서 곰국이라는 말도 혼돈하여 사용하고 있었으니 그 애매함은 여전히 존재하였다. 심지어 '싸가지 없다'라는 사투리와 '버릇없다'의 뉘앙스를 정확히 밝히고 다름을 보여주고 있으니 말은 가려서 해야함을 강하게 깨달았다. 어원을 찾아서 밝히는 우리말의 재미는 한편으로 혼란스러움도 주지만 글을 쓸때나 말을 할 때 잘 살려주는 기술을 가르쳐 줄 것이다 촌철살인-이 단어의 유래는 이 책에 없다-의 한 마디나 글이 필요할 때 이 책을 들춰볼 일이다. 이때까지 서로 의미가 통하면 마구 섞어서 흔들어 사용하였던 우리말-굳이 한국어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우리 생활 속의 말이라고 할 수 있겠다.-의 거품을 걷어내고 말의 묘미를 살리는 계기가 되었다. "호박씨 까다"의 안타까운 이야기는 그 유래를 통하여 말의 생명력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 수 있었다.

 좋은 말을 살리는 우리말 활용은 앞으로도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각 낱말은 유래 다음에 의미와 예문을 밝혀놓았으므로 헷갈리는(헛갈리다와 약간의 구분이 있지만 둘다 표준어라고 한다.) 일은 없을 것이다. 우리말을 살리는 길은 제대로 잘 사용하여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우리말이 가진 말맛을 살리면서 잘 쓰는 방법은 그 미묘함의 떨림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다. 이 책으로 우리말의 맛과 섬세함을 함께 느꼈다. 잘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 놓은 일은 각자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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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탈린 - 권력의 늪에 빠진 실패한 혁명가 아이세움 역사 인물 14
브렌다 하우겐 지음, 류한수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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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재자 바라보기>>

 20세기 전세계를 전쟁으로 몰아넣은 히틀러와 함께 스탈린은 또 다른 독재가로 각인되어 있다. 그래서 그 이름만 들어도 뭔가 끔찍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그러나 나는 히틀러도 표피적으로 알았던 것처럼 스탈린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다. 오히려 우리나라의 현대사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독재자라는 이름으로 애써 잊고자 하였나보다.

 스탈린의 아버지는 폭력적이었지만  어머니의 사랑을 받으면서 평범하게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가 깊은 신앙심으로 사제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를 하고 특별히 대했다는 점은 스탈린의 미래를 보고 있으면 이해하기 힘들 정도였다. 레오나르도다빈치가 "최후의 심판"을 그릴 때 한 젊은이를 모델로 예수를 그리고 나서 6년 후에 유다의 모델을 찾아헤메다 감옥에서 그를 찾아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그러나 두 사람은 같은 모델이었다는 일화를 들으면서 사람의 인생은 언제 변할지 모르는 것이라는 경종을 울리는 이야기라 여겼다. 신학교를 떠나 한 권의 책으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했으니 책의 중요성을 다시 느꼈다. 세상에 나쁜 책은 없다고 하지만 책을 통하여 자신의 이론을 정립한 스탈린은 이제 스스로 살아가는 방법과 혁명가로서 또는 전략가로서 거침없는 전진을 하였다.

 레닌으로 시작되는 소련의 공산주의는 스탈린에 와서는 더욱 무자비하고 강경해진 모습을 보았다. 도청을 통하여 권력 장악에 능해졌고 비밀경찰을 만들어 적들을 숙청하는 방법도 동원하였다. 레닌의 죽음조차도 그에게 하나의 쇼로 만들고 나라의 국민들을 오로지 도구로서 숙청하고 몰아부쳤다. 과연 인간의 잔인성은 어디까지인지 가늠조차 할 수 없다. 시대는 스탈린에게 독재라는 인식을 알려주기 전에 영웅이라는 칭호를 부여하였고 그는 역사까지 그의 뜻대로 바꾸는 대담함을 보였다. 우리가 이 책을 읽어야하고 진실을 알아야하는 이유가 정확하고 제대로 된 역사 인식으로 다시는 이런 독재자를 만들어내지 말아야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독재자의 모습이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우리의 5개년 경제개혁은 소련의 모델에서 따 왔고 경제발전을 위하여 개인의 희생을 강요하였고 체제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죽음에 몰린 사람들이 너무 많았다. 어쩔 수 없다고 내버려둘 수 없는 우리의 과거가 세계의 또 다른 한 편에서 여전히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정말 비극이다. 우리는 과연 이러한 책임에 대해 할 말이 없는가?  죽음은 피해 갈 수 없었던 스탈린조차도 그의 사후 동상은 부서지고 주검은 영묘를 떠나 시멘트로 채워졌다. 하지만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스탈린을 존경하고 추모하고 충성을 바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은 소름이 끼칠 정도이다. 우리의 기억은 좋은 일만 기억하려고 하지만 과연 이러한 사실이 던져주는 경구가 바로 이 책을 읽어야하는 이유이다.

 부록으로 있는 <역사 마주보기>는 책이 가져다주는 편향성을 벗어나 우리 역사에서 스탈린이 끼친 고려인문제와 한국 전쟁에 대해 더 많은 사실을 알려주고 아이들에게 바른 사고방식을 가지도록 만들어준다. 히틀러와 스탈린 등이 역사인물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 <아이세움 역사 인물> 시리즈는 우리가 한 인물을 통하여 역사를 어떻게 판단해야하는지 냉정하게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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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마과학자의 맛있는 실험 7 - 공기의 비밀 꼬마과학자의 맛있는 실험 7
델핀 그랭베르그 지음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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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해보는 진짜 실험책>

 과학을 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왜?라는 호기심을 자극하고 직접 실험을 해보는 것이다. 집에서 아이랑 함께 직접 실험을 하고 싶지만 여러가지 제약이 존재한다. 관심은 있지만 실험에는 집에서 구할 수 없는 재료가 있을 경우는 엄두를 낼 수 없다. 한편 실험재료를 구하였다 하여도 이의 원리를 잘 모르면 체험을 했다는 정도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공기는 우리의 생명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면서 그 중요성은 아무리 중요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런데 의외로 우리가 공기에 대해 아는 것이 없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여러가지 궁금증을 해결해주려고 멀리 프랑스에서 프리송이라는 친구가 날아왔다. 프리송에게 우리 아이는 "나비 소년"이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 실험에 대한 자세를 먼저 접할 수 있는데 안전과 실패에 대한 마음가짐 등은 과학에 앞서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을 보여주어서 이 책의 가치는 더욱 높았다. 처음의 호기심을 위해 "공기에 대한 참 거짓?"을 통하여 참으로 많은 것을 알았다. 이 책은 페이지를 넘길수록 놀랍다고 할 수 있는데 공기를 느낄 수 있는 실험과 이를 기록표로 남길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서 고맙기까지 하였다.

 

 실험책으로 아이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그림으로 자세히 보여주는데다 또 여러 상식들은 플랩으로 그 궁금증을 잘 해결해주고 있다. "풍선 로켓"실험은 책이 준비해 준 긴 풍선으로 직접 해 볼 수 있는데 일반적인 둥근 풍선보다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어 실험 결과가 좋았다. 입으로 불기 지쳐서 펌프로 불면서도 여러번 실험하고 싶어하는 아이를 통하여 뿌듯함을 느낀다. 책에는 107번이라도 했지만 우리는 5번으로도 대성공이었고 만족하였다. 로켓에 대한 여러 이야기도 나누었는데 전의 과학체험행사에서 만들었던 '에어로켓'과 '필름 화약로켓'에 대하여도 정리를 하면서 가장 유익한 실험이 되었다.  과학은 한 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응용되는 것은 공기의 이동이 바람이고 이 바람으로 그림을 그리는 작업은 미술시간에 해 본 것이라 잘 이해하였다.

 생활 속의 과학이 유감없이 발휘된 것은 "빨대로 물 옮겨 담기"인데 레스토랑에 데리고 갔더니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 하는 놀이였다. 이미 알고는 있었지만 책을 통하여 공기와 압력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는 사실은 나의 마음을 더 기쁘게 하였다. 책이 주는 정보와 이의 응용은 무척이나 좋았지만 식당 매너를 위하여 아쉽게도 정지시켜야했다.

 책의 처음인 참 거짓?에서 본 공기에 대한 여러 진실들은 이 책 속에 다 들어있어서 다행이라 생각되었다. 많은 놀라운 사실을 접한 지식을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해볼 기회를 가졌다는 것은 좋은 경험이었다. 우리 주변의 어디에나 있는 공기가 분홍색이라는 상상은 나랑 아이도 미처 못했는데 재미있었다. 과학이 가진 실험의 유용함을 느끼고 재미난 이야기까지 곁들여서 전혀 지루하지도 않고 호기심까지 100% 충족시켜주는 아주 멋진 실험책이었다. 이 책은 마지막장까지 그 유용성과 놀라움을 가득 가지고 있었다. 시리즈의 책이라 무척 흥미롭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그 제목처럼 맛있다는 표현이 꼭 맞아떨어지도록 아이가 재미있어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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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를 바꾸는 요술쟁이 바람 - 자연의 아이들 지구 환경 이야기 2
허창회 지음, 김은희 그림 / 풀빛 / 200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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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현상의 원리>>

 하루의 시작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 바로 날씨가 아닐까 싶다. 아침마다 제일 먼저 확인하는 것도 그날의 날씨이고 밤에도 자기 전에 내일의 날씨를 궁금해하며 알아본다. 이처럼 날씨는 그날의 기분도 좌우하고 생활양식도 바꾼다. 최근에 갑자기 추워지면서 10월에도 두꺼운 겨울옷을 꺼내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몸으로 느끼는 바람의 느낌이 무척이나 날카롭게 느꼈졌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6학년 과학교과서에 "일기예보"단원을 아이가 공부하고 있었다. 일기는 쉬운 듯하여 저학년도 무리 없을 듯하였는데 내가 보고 있는데도 무척이나 복잡하게 느껴졌다. 지나가는 말로 "정말 어려운 공부를 하는구나."하면서 위로의 말을 던졌다. 단순히 하루의 현상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일기도를 읽고 분석까지 하고 있으니 역시 생활속에도 무척이나 많은 과학현상과 원리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시작은 삼국지의 제갈공명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나도 얼마전에 이와 관련된 책을 읽지 않았다면 그냥 소설속에서처럼 제갈공명이 정말 신기가 가득하다고만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제갈공명의 깊은 관찰력과 뛰어난 지략이 어우려저 만들어진 이야기이니 그의 능력이 결코 폄하되지 않을 것이다. 바람은 정확하게 공기의 움직이니까 바람은 또한 고기압에서 저기압을 향해 부는 것이고 그 크기에 의해 센기가 달라지는 것이다. 교과서에서 짧은 설명만으로 부족하였고 단순히 암기만 하였던 내용을 좀 더 풍부히 접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같은 저자의 <지구의 마법사 공기>를 읽고 난 후라서 그런지 조금 더 이해하기 쉬웠다. 더구나 나의 학창시절에도 무던히 외웠던 해풍과 육풍에 대해서도 재미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우리 아이들은 굳이 외우지 않아도 될 정도였다. 무엇이든 이해한만큼 자신의 지식도 풍부해지고 그에 대한 지식도 풍부해짐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자연현상에 대한 호기심은 의문만 남긴 채 묻어두는 경향이 강했는데 바람의 이야기에도 태양은 어김없이 나타났다. 두 지역의 온도가 달라서 기압이 달라지고 이로 생긴 바람에 대한 연계성은 호기심을 자극할 정도로 충분하였다. 또한 올여름의 날씨를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하였다고 기상청이 많은 비난을 받기고 하였는데 날씨는 정말 예측불허의 많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아서 기상예보관의 고충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었다. 우리의 생활에서 느끼는 많은 자연현상과 이의 과학원리를 알아가면서 과학발전을 기대한다. 특히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는 알면 알수록 더 신비롭다는 생각이 든다. 지구에 대한 관심이 바로 과학에 대한 관심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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