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보는 힘 - 처음 시작하는 관점 바꾸기 연습
이종인 지음 / 다산3.0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 들어갈수록 무사안일하게 살면서 편하여지기를 바라는 자신을 발견할 때가 있어 나이 들었음을 절감할 때가 있지만 문제는 도처에 자리하여 돌연한 일들에 지배를 받으며 지내는 삶이다. 아무런 일 없이 지낼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예고도 없이 오는 일련의 일들을 풀면서 살아야 하는 과정이 인생인지도 모르겠다. 러시아 알츠슐러 박사가 개발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인 트리즈는 문제의 본질을 통찰하여 이상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다르게 보는 힘을 기를 필요가 있음을 명확히 하였다. 크고 작은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간을 제공하는 트리즈로 생활의 탄력을 회복하며 살기 바라는 마음을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들려준다.


  추심으로 채권 회수율을 높여가는 일에 종사하는 홍 팀장은 부도 후 자살한 이 사장을 떠올리며 그동안 간과하고 지냈던 사람에 대한 문제를 떠올렸다. 일촉즉발의 부도 위기로 어려움에 처한 이를 압박해 자금을 회수하는 일이 한 생명을 궁지로 밀어 넣어 죽음을 초래하였다고 여기니 스스로에 대한 두려움이 앞섰다. 보증재단 유례없는 승진으로 채권 추심 팀의 살아 있는 전설로 통했던 홍 팀장이 직면한 이 사장의 죽음은 지금껏 행해 왔던 일을 돌아보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여러 일로 신경을 써왔던 탓에 공황장애까지 앓으며 힘들어 하던 홍 팀장은 추심의 강박에서 쫓기듯 찾은 서귀포 지점에서 인생의 전환점을 발견하기에 이르렀다.


   스승의 날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의 법학과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 공부를 마치고 중견 로펌에서 일하는 제자의 전화를 받고 마음이 무거웠다. 고소득 전문직 직장인 생활을 시작한 지 석 달째이지만 행복하지 않아 자신을 살피니 자신의 내면에서 찾을 수가 있었단다. 전문직에 종사하는 남편과 가정을 이뤄 균형 잡힌 생활을 잇고 있는 동료가 행복해 보이더라는 말에 인간의 욕심은 끝없다고 여기면서도 마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행복한 삶을 갈구하는 이들이 산재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성공적인 삶이 행복한 삶으로 직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우리는 가시적인 성공을 위해 안달재신 하는 삶을 잇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일이다.

홍 팀장은 제주도에서 김익철 선생을 만남으로써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바로 해결하지 못하면 행복을 얻기 어렵지만 성공과 행복을 얻기 위한 방법의 열쇠를 쥐고 스스로 현안을 해결해 갈 때 행복은 슬그머니 다가와 있을 것이다. 단돈 2천만 원으로 민들레 영토를 창업 당시 문제를 모순도에 담아 공동 목표에 달성하는 방법을 찾아 나섰다. 지사장이 고생 끝에 찾은 건물이 무허가 건물이라 카페 영업 허가를 받기 어렵게 되자 카페를 하지 않는 방법으로 카페를 하는 방식으로 창업에 나서기 위해 문제 속에서 답을 찾아 가는 전략을 택하였다. 파산 선고하면 대출금을 회수할 수 없는 점을 들어 길 사장 집이 제값에 팔리도록 돕는 등의 활동으로 심리적 타성에서 벗어났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본질을 예리하게 통찰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통찰력은 경험 속에 나올 때가 있지만 문제에는 시간공간조건이라는 규칙성이 존재함을 일깨워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갈 수 있었다. 풍파를 만나더라도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경우에는 지레 겁먹고 포기하기보다는 위기 속에 숨어 있을 기회를 찾는데 해결의 열쇠는 쥐어져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냉해 피해가 심한 커피나무를 제주도에서 재배하여 원두커피를 시음하는 과정까지 면밀히 밝히며 인지하는 통념을 넘어서는 발상의 전환이 성공으로 이끈 점을 드러냈다. 어리광을 부리는 아버지의 마음속 어른을 깨우며 가족 간 화합으로 이끄는 방법은 묘미를 더했다.


  사람 사는 세상에 문제는 끊임없이 나타나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현안을 즉시에 해결하려는 노력에 경주한다. 물 마신 컵을 제자리에 두지 않는 사소한 일부터 해결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해를 입게 될 절체절명의 문제까지 흩어져 있다. 전례와 통념에 따른 방식으로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우 제자리걸음을 할 뿐이라 여길 때가 있다. 문제를 안고 사는 이들이 제주도에서 함께 한 트리즈 여행에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얻고 일상으로 회귀하는 대목이 인상적이었다. 원룸 임대 사업을 하는 이가 해결하려는 불량 세입자 문제는 닫힌 문을 떼어 냄으로써 스스로 문밖으로 나올 수 있게 한다는 점이 눈에 띄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수직적 사고에서 수평적 사고로 전환하여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이는 긍정성으로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 경주할 때 문제 해결은 쉬워질 것이다. 지금 안고 있는 문제를 의심하고 정답이 여러 개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를 익혀 갈 때 자신만의 문제 해결 프라임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