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촌언니는 미스터트롯에 출연한 가수의 팬으로 팬클럽 활동에 적극적이다. 언니 방에는 임영웅 공식 MD 몰에서 구매한 티셔츠, 인형, 피규어, 리사이틀 머그컵, 손거울 등으로 채워져 있다. 언니 집에 들를 때면 새로운 제품을 발견할 때마다 팬덤 문화의 일면을 보는 듯하다. 소셜 네트워크에서 관심 있는 가수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이들은 가수 관련 행사에 관심을 기울이며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한다. 팬덤 문화를 떠올리게 한 <<찐팬을 만드는 습관>>은 수익을 창출하려는 목적 아래 창업하는 기업에 필요한 조언을 명시하였다.
소비자로 소비 패턴을 보면 믿고 구매하는 브랜드의 신제품 광고를 접하고는 머뭇거림 없이 제품을 사서 경험한다. 신제품이라 망설일 수도 있지만 수십 년을 애용하면서 별 무리가 없었던 점을 비추어 위험 부담을 안는 편이다. 좋아하는 브랜드에 무조건적인 애정을 보내는 고객을 단골로 사로잡는 비결은 <<찐 팬을 만드는 습관>>에 있을 듯하다. 사업 초기에 잘 잡아둔 세팅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매출을 늘려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지만 제대로 된 사수가 있는 직장에서 경험을 쌓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습관은 나무껍질에 새겨 놓은 문자 같아서 그 나무가 자라남에 따라 확대된다.’
스코틀랜드 작가 새뮤얼 스마일스 말대로 소비자의 구매 습관이 확대되어 수익을 올리는 형태로 퍼져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자는 창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준다. 창업하려는 분야의 차별 점에 집중하여 시제품을 만들고 시장 테스트를 진행하며 마케팅에 나서기를 권한다. 특정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의 진심에 감응하는 창업으로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 기업의 진짜 마음을 표현하며 찐 팬을 만들어가는 일은 기업 상생 전략이기도 하다. 다양한 정보와 직관을 바탕으로 고객의 숨은 욕구와 창업하는 기업이 추구하는 접점을 찾는 일은 찐 팬을 만들기 위한 선행과제이다.
자산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는 자금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고객 확보를 위한 홍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블로그 마케팅의 경우 검색 결과물로 창업 기업의 블로그 콘텐츠가 노출되도록 검색 최적화 과정을 염두에 두고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 마련이 우선이다. 시청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데 초점을 두는 유튜브 알고리즘 형성에는 썸네일이 중요하다. 썸네일에는 영상의 핵심 메시지를 한눈에 전달할 수 있는 간결한 텍스트를 포함해 시청자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은 피드, 스토리, 탐색, 릴스 등으로 전 세계로 내 계정을 노출하고 연결한다. 팔로우와 계정 활동을 중심으로 노출되는 인스타그램에서는 릴스와 숏폼 영상을 제작해 팔로우를 모은 뒤, 광고 진행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최근 시장 리서치를 하거나 카피 등을 만들 때 생성형 AI를 이용해 아이디어를 얻는 경험을 밝히며, 챗GPT, 제미나이 등을 활용하여 생성형 AI와 공생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생성형 AI와 대화를 나눈다 생각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자세하게 풀어서 AI에게 질문을 던지며 프롬포트를 작성해야 한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AI와 여러 번 대화를 나누고, 이미지나 동영상을 생성할 때는 예를 꼭 써줘야 한다.
친환경 생활로 인류와 지구에 끼치는 해를 줄여가려는 이들의 가치관과 아울리는 제품 립스틱으로 창업에 성공한 율립 립스틱을 애용하면서도 대표의 피부 고민은 알지 못하였다. 자신의 고민 해결을 위하여 인체에 유해 성분이 없는 립스틱으로 펀딩에 성공하였다. 여러 번 제품을 구매하여 쓴 찐 팬의 경험은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진다.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며 잠재 고객들이 망넛이네 빵을 맛보게 하고, 조 대표는 DM을 통해 전달되는 고객의 메시지에 답하며 20~30대 비건 팬들의 마음을 끌고 있다.
‘(중략) 여러 경로를 통해 만나게 된 특별한 장소와의 교감 내지는 공간에서 누릴 수 있는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제주 스테이 폴리오의 홈페이지 안내 글처럼 찐 팬을 확보하여 가는 데 필요한 소통과 공감은 인공지능이 대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창업하는 작은 회사는 고객을 만나는 데에 염두에 두고 정체성 있는 히스토리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세워 다른 창업 기업과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