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행자 - 돈·시간·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집
자청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청상의 어머니 슬하에서 일찍 철이 들 수밖에 없었던 집안의 장녀는 십 리를 걸어 학교를 다니면서도 제 몫을 다해야 했다. 할머니 밥을 차리고 동생을 돌보며 집안일을 해야 한다는 의무감은 스스로를 옥죄어 왔지만 행상으로 며칠 집을 비워야 하는 어머니를 대신해 집안 살림을 맡아야 했다. 십대에는 나에게 주어진 길이라 여기며 순리를 거스르지 않는 것이 가정의 평안을 유지해 줄 것이라 믿었다. 궁벽한 시골에서 아무런 힘이 없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여 도시로 나가는 것이었다. 주어진 환경을 거역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자신을 옭아매는 환경을 벗어나는 길밖에 방법이 없었다.

 

   돌이켜보면 회한으로 얼룩진 날들이 많았지만 보수동 책방 골목을 돌면서 헌 책을 사서 읽고, 몇몇 친구들과 책모임을 했던 시절의 담론과 기록은 지금의 나를 존재케 하였다. 교과서를 들고 학생들과 만나는 일상에 활력을 더하는 촉매는 책 이야기가 주를 이뤘고, 말이 통하는 제자들과는 삶과 우주에 대한 원대한 비전을 탐구하는 읽기로 지평을 넓혀갔다. 눈덩이처럼 커져가는 책 읽기는 예기치 않은 문제들에 직면할 때마다 크고 작은 지혜를 주었고 관점을 새롭게 하는 힘을 주었다. 서얼 출신의 이덕무가 신분의 벽을 넘어서는 혜안으로 닫힌 문을 열 수 있었던 것처럼 유튜버 자청은 타고난 유전자와 본성을 역행해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쟁취하였다. 반복 속의 편안함 때문에 기존의 생활 패턴을 바꾸고 싶어 하지 않는 95%는 자의식이 지배하는 순리를 따르며 현실에 안주한다.

 

  공부·외모·돈 그 어떤 것도 넘을 수 없는 벽에 갇혀 열아홉 살 때까지 게임을 하면서 현실을 도피하던 자청이 경제적 자유를 얻고, 네티즌들에게 선한 영향을 주는 이로 자리하기까지의 과정은 발상의 전환이 커 보인다. 자청은 스스로를 합리화하며 현실과 타협하던 자신과 결별하기 위해 자의식을 해체하고 22전략으로 자신을 가꾸었다. 하루에 두 시간 책을 읽고 이 년 동안 글쓰기를 지속함으로써 무궁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뇌를 활성화하여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 최적화된 뇌를 유지하여 왔다. 꾸준한 독서로 단련된 이는 새로운 지식이라도 기존의 지식을 통해 쉽게 흡수하는 능력을 발휘한다. 생각을 정리하여 정연한 글을 표현하는 과정은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었다. 22전략과 팔년 넘는 상담은 인간의 감정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해함으로써 어떤 사업도 실패할 수 없는 마케팅 실력의 근간을 형성하였다.

 

   자신의 현재 상황을 객관화할 수 있는 능력인 메타인지는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결핍을 채우게 한다. 생각의 깊이를 더하면서 지적인 능력을 길러 통찰력 있는 판단으로 현안을 해결하며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은 늘 책을 읽게 하였다. 휘발되는 기억을 메모해 뒀다 나만의 색을 입혀 글을 쓰는 시간은 뇌 근육을 키우는 시간이다. 책을 읽고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책 속 내용을 실행하는 데에는 지금껏 인색하였다. 갱년기를 거친 50대 중반으로 염증이 통증을 유발하여 약물 치료를 받으면서도 건강한 생활을 위한 운동은 못할 이유를 들어 현실과 타협하는 자신과 맞닥뜨리기 일쑤였다. 예전 같으면 미세먼지 많은 날이어서 오늘은 운동을 못하겠다며 주저앉았겠지만 지금은 유튜브를 시청하며 집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세 세트 따라하며 근력운동을 지속한다.

생동하는 젊음을 목도하며 어디로 튈지 모르는 십대들과 생활해온 지 33년 째 이제는 은퇴 후의 삶을 생각하는 연령대에 이르고 말았다. 친구들과 모였다 하면 우스갯소리로 제대 말년을 조심해야 한다며 남은 시간을 잘 무리하자는 말로 서로를 다독인다. 다양한 경로로 들어오는 민원을 처리하며 민원인을 응대할 때에도 책에서 읽은 여러 사례들이 대화의 질료로 기능하였다. 책을 읽고 몸소 터득한 내용을 글로 표현하는 시간은 잊고 지낸 생각 저편에 두레박을 던져 내면에 울림을 더하는 생명의 소리를 구체화하는 시간이다. 바꿀 수 없는 물리적 환경을 넘어설 힘을 끌어내는 책 읽기로 나를 들여다본다.

   #역행자리뷰대회#역행자#인생역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