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 전쟁편 - 벗겼다, 끝나지 않는 전쟁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텔링으로 전하는 세계사 방송을 시청하면서 단순 암기로 시험 문제를 풀며 힘들어했던 여고 시절 세계사 시간이 떠올랐다. 사건이 일어난 계기와 근본적인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을 찾아 이야기 방식으로 풀어냈다면 수업 시간이 지루하지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떠올랐다.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된 사회화는 행동반경을 넓히며 만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확대 과정을 거친다. 학교에 입학 후, 이웃 마을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다툼이 일기도 하고 다툼이 어른들 싸움으로까지 비화되기도 하였지만 조금씩 양보하며 함께 살아갈 길을 찾았다. 갈등으로 촉발된 세력 간의 다툼은 다른 양상으로 비화될 때도 있지만 파탄 국면을 초래할 전쟁만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며 과거와 현재의 역사 속 전쟁을 들여다본다.

 

   <<벌거벗은 세계사: 전쟁편>>은 세계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전쟁의 원인과 결과를 밝히며 의외의 사실들까지 더해 미처 보고 듣지 못했던 분야의 전쟁사를 보여준다. 읽고 쓸 줄도 모르는 시골 양치기 소녀가 어느 날 갑자기 전쟁터에 나가 위기에 빠진 나라를 구하고 영웅으로 급부상한 잔 다르크의 진실을 파헤치며 책은 여러 전쟁을 다룬다. 116년 동안 프랑스와 영국 사이에서 벌어진 백년전쟁에서부터 현재 진행형인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세계를 뒤흔든 전쟁의 역사를 통찰력 있게 보여준다. 전쟁의 진짜 원인부터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전쟁의 뒷모습까지 확인할 수 있어 피상적으로 알고 있던 전쟁을 소상히 파헤쳐 앎의 영역을 확장해준다.

 

    프랑스 국내의 영국 왕 영지에 대한 귀속 문제를 두고 양 왕조 사이에 백년 전쟁이 일어나 휴전과 전쟁은 116년이나 이어졌다. 그동안 잉글랜드의 주도권 아래 이어져 가던 전쟁이 발발한 지 100년 즈음 치열한 전장 한가운데 서서 깃발을 흔들며 프랑스 군인들 사기를 진작시키며 잔다르크는 오를레앙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다. 전쟁에서 승리를 이끈 샤를 7세는 대관식에서 잔 다르크와 함께하며 성녀로 대우 받는 듯하다 그녀는 잉글랜드 압력 아래 열린 정치적 종교 재판에 회부되었다. 이단아로 몰린 그녀는 악마의 추종자로 루앙 광장에서 화형을 당해 열아홉 나이로 생을 마감하였다. 잔 다르크는 이단 재판에서 죄를 인정받고 희생되었지만 그녀를 이단인 채로 두면 샤를 7세 역시 이단에 의해 왕위에 오른 존재가 되므로 그는 그녀의 죽음을 정치적으로 이용했다.

 

   영국 제국이 일으킨 가장 부도덕한 전쟁이라 칭한 아편전쟁은 차(tea)한 잔으로 시작되었다. 포르투갈 캐서린 공주가 결혼 예물로 즐겨 마시던 차를 가져와 귀족들과 함께 차를 마시며 커피 대체품으로 차를 보급한 셈이 되고 말았다. 청나라로부터 차를 전량 수입해 온 영국은 청나라와 무역에서 계속 손해를 보자, 청나라에 자유무역을 위해 광저우 외의 항을 열어달라고 하였지만 청나라는 이를 거절했다. 어떻게 하면 무역으로 인한 손해를 해결할 수 있을까 궁리하던 영국은 청나라가 약으로 쓰려고 아편을 수입한다는 것을 떠올리고는 청나라 정부 몰래 청나라 시장에 아편을 팔아 이익을 챙겼다. 유럽 제국들의 대표주자인 영국은 산업혁명과 자유주의 경제관, 해군력을 뒷받침으로 하여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하였다. 명분 없는 침략과 약탈을 저지른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의 폭력은 전쟁을 일으키며 수많은 이들의 목숨을 빼앗았고, 수많은 이들이 살아갈 삶의 터전을 앗아갔다.

 

   유대인과 기독교, 무슬림의 성지인 이스라엘과 중동의 화약고로 불리는 팔레스타인과의 분쟁은 잦았다. 팔레스타인 내의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을 서로 차지하려는 유대인과 아랍인의 전쟁은 수차례 일어났고, 유대인의 고향인 팔레스타인에 유대 민족의 국가를 세우려는 시온주의의 영토 확장을 압박하는 이스라엘은 분쟁하였다. 아랍인과의 약속을 저버린 영국은 팔레스타인 땅에 유대인의 나라를 세우는 데 힘을 보태었고, 팔레스타인인은 자신이 살아갈 땅이 유대인의 나라가 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에 한계에 직면해 1936년 이들은 대규모 반란을 일으켰다. 팔레스타인들은 팔레스타인을 독립시켜줄 것과 유대인의 이민을 금지할 것을 요청하였으나 불발되었다. 이스라엘과 이집트, 요르단이 모든 땅을 차지하여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또다시 살 곳을 찾아 떠도는 신세가 되었다.

 

   3000도 이상의 고열을 내며 주변을 불바다로 만드는 네이팜탄은 잔인한 무기를 대량으로 투하한 베트남 전쟁의 단면을 담은 한 장의 사진이 전쟁의 잔혹한 참상을 드러낸다. 남베트남 내의 반정부 세력인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과 남베트남 정부 사이의 내전(內戰)으로 시작했으나, 196487일 미국이 통킹만 사건을 구실로 북베트남을 폭격한 뒤에 전쟁은 미국과의 전면전으로 확대되었다. 미군이 베트콩을 색출하기 위해 다이옥신 계열의 고엽제를 뿌려 밀림을 고사시키려 한 작전은 베트남인들은 물론 전쟁의 많은 참여자에게 극심한 후유증을 남겼다. 정글에 숨어있는 베트콩들을 찾아낸다는 명목으로 저질러진 고엽제 살포와 민간인 학살 문제 역시도 베트남전쟁의 가장 어두운 면 중의 하나이다. 베트남전에 참전한 한국의 군인들 역시 고엽제 피해 등의 후유증에 시달려야 했지만 적절한 보상은 이뤄지지 않아 고통은 가중되었다.


   중앙아시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아프가니스탄은 동서 문화의 교차로 역할을 하며 번영하였지만 지금은 내전과 테러로 혼란이 가중돼 여행 금지 국가이다. 아프가니스탄을 지배하면 중앙아시아 대륙 중심부로 들어갈 수 있어 영토 확장에 욕심을 내는 대국의 관심은 컸다. 중앙아시아로 세력을 확장하는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영국은 또다시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였다. 인도의 안전을 확인한 영국은 1919년 아프가니스탄을 독립국으로 인정하며 이 나라에서 철수하였다. 아프가니스탄이 사회주의 국가로 자리하길 바란 소련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였다. 반사회주의 운동을 표방하는 모자헤딘은 소련에 맞서 대항하였지만 소련은 간교한 무기로 이들에 맞섰다. 소련은 초록빛 앵무새라 불리는 나비 지뢰를 살포하여 모자헤딘의 동요를 바랐지만 아이들의 해를 키웠을 뿐이다. 냉전 체제에서 미국이 모자헤딘을 지원하면서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장기전이 되었다.

 

   모자헤딘 출신인 탈레반은 극단주의 무장 세력으로 수도 카불을 장악하며 아프가니스탄을 통치하기 시작했다. 탈레반은 아프가니스탄을 자신들이 생각하는 이슬람국가로 만드는 것이었지만 또 다른 강대국 미국의 등장으로 새로운 전쟁이 시작돼 아프가니스탄을 5년 장악했을 뿐이다. 2001911일 쌍둥이 빌딩 폭파로 떠올리는데 실상 9·11 테러 사건은 미국의 경제, 국방, 정치를 상징하는 미국의 심장부 세 곳을 노린 공격이었다니 충격이 컸다. 탈레반 주요 시설에 대규모 공습을 감행한 미군은 탈레반을 무력화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인 20년의 아프가니스탄 주둔을 끝내야 했다.

 

   2022224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내에서 특별 군사작전을 수행할 것이라는 긴급 연설과 함께 단행된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쟁은 지속되고 있다. 러시아는 서방 세력 사이에 놓인 완충지대이자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경제적 보급 장소로 우크라이나를 주시하였다. 군사 요충지로 크름반도가 필요해진 러시아는 합병 서류에 서명하며 병합을 마무리했지만 우크라이나와 EU, 미국은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가 NATO 가입을 통해 크름반도를 되찾으려고 한다면 NATO가 무서운 보복에 직면할 것이라 경고하는 러시아는 핵무기 사용도 가능함을 드러내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향한 위협 강도를 높이면서 가스관을 이용하고 있다. 우크라이나가 서방으로 기울어지자 러시아는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하였고, 우크라이나는 자국을 통과하는 러시아의 가스관 사용료를 유럽 수준으로 올리겠다며 맞불을 놓았다. 하지만 러시아는 가스공급 중단으로 우크라이나를 지속적으로 압박하며 크롬반도의 병합에 이어 돈바스 지역의 독립, NATOEU 가입 포기를 요구하며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였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 간 긴장이 고조되어 전쟁이 더 큰 재앙을 초래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강대국의 이해관계로 전쟁터가 되었던 우리 역사에서처럼 강대국은 약소국을 좌지우지하며 군림하여 왔다. 군국주의의 희생으로 일제 강점 36년을 보낸 우리나라의 피침 역사는 음울한 자화상으로 국력을 키우는 데 힘을 모아야 할 필요가 절실하다. 각 나라가 자국의 이익을 앞세워 나라 사이의 갈등을 무력으로 해결하려는 야욕을 버릴 때 인류의 평화는 깃들 수 있을 것이다. 갈등은 더 큰 문제를 키우기 전에 대화와 협상으로 현안을 해결해 더 이상의 전쟁으로 수많은 이들이 희생되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