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해방일지
정지아 지음 / 창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릿속으로 그리는 세상과 대비되는 현실을 보며 지금보다는 나은 삶이 이어지길 바라며 살고 있다.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함께 사는 가족으로 묶인 인연의 사슬이 일상을 지배하고, 개인의 의사 결정권까지 앗아버리는 족쇄를 풀려 해도 속수무책이다. 집으로 오는 길 전봇대에 머리를 박고 세상을 뜬 아버지는 사회주의적 유물론과 사회주의 혁명을 신봉하며 외길 인생을 살았다. 사상의 자유를 억압하여 적색분자를 색출하여 새로운 꿈을 꾸며 살아갈 의욕조차 앗아간 이념의 굴레는 목에 걸린 가시처럼 불편함을 주기도 하였다.

 

   딸은 아버지의 느닷없는 사망 이후 장례를 치르는 사흘 동안 딸은 떠올리고 싶지 않은 과거를 되짚어 아버지를 회억한다. 통일과 혁명, 인류의 진보를 화두로 삼은 전직 빨치산인 아버지는 이십여 년의 수감 생활 후 고향에 터를 잡았다. 사회주의 사상으로 의식만 앞선 농부는 자연적 질서를 따르며 농사를 짓는 일이 쉽지 않았지만 할 수 있는 일도 그다지 없었다. 백아산과 지리산을 무대로 빨치산 활동하다 만나 부부의 연을 맺은 부모는 귀한 딸을 얻어 아리라는 이름을 붙였다. 인간에 대한 신뢰를 중시하며 살아온 아버지는 어려운 이웃을 향한 온정은 넘쳐흘러 채권자의 채무를 갚아주는 일도 자처하였다. 정작 자신을 위하여서는 만 원 정도의 돈을 지출하면서 타인의 빚을 갚아나갔다.

 

   아버지는 1945년 일본의 식민 통치에서 해방되었으나 국토가 분단되어 남에는 미군이, 북에는 소련군이 진주하여 국토와 민족의 분열이 시작된 해방 전후의 한계와 맞서 싸웠다. 당하며 살지 않으려고 아버지는 사회주의에 발을 디뎠고, 사회주의적 혁명을 신념처럼 따르고 선택한 싸움에서 쓸쓸하게 패하고 말았다. 책을 좋아하고 공부를 잘한 사촌 오빠는 육사에 합격했으나 신원조회에 걸려 불합격 통보를 받아야 했다. 이후 연좌제가 풀리고 말단 공무원으로 생활하고는 있지만 빨갱이 조카가 견뎌야 했던 시간은 억울함으로 가득했을 듯하다.


  ‘사상이란 저렇듯 느닷없이 타인을 포용하게 만드는 대단한 것일까?’

   가난한 빨갱이 딸이라는 수식어를 숙명처럼 달고 산 딸에게 아버지의 장례는 지금껏 알았던 아버지와는 다른 모습들을 그려보게 하였다. 뿔뿔이 흩어져 살다 아버지의 부고를 듣고 상가를 찾은 이들은 자기들만의 방식으로 아버지를 떠올렸다. 조문을 온 사람들은 자기들만의 방식으로 베일에 가려진 아버지의 실상을 드러내며 애도하였다. 아버지는 누군가의 목숨을 살리기도 하였지만 누군가의 덕으로 살기도 하였다. 빨치산으로 함께 활동했던 생존자들은 조국 재건을 위해 활동한 아버지를 떠올리며 그의 명복을 빌었다.

 

장례식장에 모여든 사람들과 그 사람들의 사연을 들으며 돌연한 죽음으로 낯선 공간을 찾아 가는 아버지의 여정이 외롭지 않아 보인다. 한 사람이 죽음으로 자연의 일부로 돌아가는 과정이 유한한 삶을 마무리하듯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 딸은 아버지와의 좋았던 장면들을 떠올리며 추억한다. 삶은 죽음을 통해 누군가의 기억 속에 부활하는 것이라는 구절처럼 아버지의 죽음은 빨치산이 아닌 아버지, 빨갱이도 아닌 아버지로 가슴 한복판에 자리하게 되었다. 빨치산 형 때문에 자식의 앞길을 막혔다고 여긴 작은아버지가 아버지의 마지막 가는 길에 술을 따르고 잘 가라고 인사를 전하는 것처럼 죽음은 화해의 시간을 예비하기도 한다.

 

   이승에서의 신산했던 삶이 빚은 물리적 시간을 분쇄한 뼛가루를 구례 오거리에서부터 골목골목에 뿌리는 딸의 손길은 아버지의 신념이 이웃 사랑으로 피어나길 바라는 듯하다. 아리는 손가락 사이로 빠져 나간 순백의 가루가 사랑의 홀씨로 발아하여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기를 소망하며 이상주의자 아버지를 떠나보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임승수 2023-06-01 1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저는 작가 임승수라고 합니다. 이번에 제가 쓴 인문에세이 <사회주의자로 산다는 것> 출간 소식을 전하기 위해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진심을 담아서 한 글자 한 글자 열심히 썼지만 딱히 홍보할 방법이 없다 보니 답답한 마음에 저자가 이렇게 직접 나서게 되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책 여러 권을 가방에 넣고 무작정 지하철에 올라 승객분들에게 직접 육성으로 알리고 싶은 심정입니다(그래서는 안 되겠지만요). 갑작스러운 댓글에 불편하셨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여러 일로 바쁘시겠지만 1분 정도만 시간을 내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소설 <아버지의 해방일지>를 무척 재미있게 읽었는데요. 그러고 보니 문득 제 신간 <사회주의자로 산다는 것>의 내용이 <아버지의 해방일지> 21세기 실사판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설 속 아버지가 빨치산 출신 사회주의자로서 신념을 버리지 않고 살아오면서 생긴 독특한 인간관계와 에피소드가 있듯이, 두 딸의 아빠이자 반백살의 남성인 저도 30년째 사회주의자로 살아오면서 그런 삶을 견지했을 때만 경험할 수 있는 평범하지 않은 사건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대학생 때 사회주의자가 된 이후 인생이라는 여행의 경로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가치관이 바뀌다 보니 갈림길에서 예전과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때문인데요. 글치였던 공대생 출신이 멀쩡하게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서는 느닷없이 마르크스주의 책을 쓰는 작가가 되고, 선거 날 투표할 때면 지지율이 1%도 안 되는 후보에게 거침없이 한 표를 행사하고, 뜬금없이 와인에 홀딱 빠져서는 대한민국 검사뿐만 아니라 노동 조합 간부들을 대상으로 와인 강의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 인생 경로는 명승지 투어 같이 잘 차려진 패키지 여행과는 결이 달라서, 오지 탐험에서나 맞닥뜨릴 돌발 장면들이 순간순간 펼쳐졌습니다.

<사회주의자로 산다는 것>에는 제가 사회주의자라는 여행 경로를 선택하게 된 이유, 그리고 이 경로를 선택했을 때만 접할 수 있는 풍경, 경험할 수 있는 사건,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여전히 이 여행이 제법 맘에 들어서 설사 구부러질지언정 부러지지 않고 사회주의자로 살고 있습니다. 모두가 이 이야기에 공감하리라 기대한다면 과욕이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오지 탐험 여행서 같은 흥미진진함을 제공하리라 작은 기대를 해봅니다.

이 책은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해 쓴 건 아닙니다. 그저 이렇게 사는 사람도 있다는 것, 그리고 이런 삶이 생각보다 괜찮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서 썼습니다. <아버지의 해방일지>를 재밌게 읽으셨다면 제 책도 ‘실사판’으로서 무척 흥미롭게 읽으시리라 확신합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 권의 여행서를 읽는다는 느낌으로 읽어주기를 바랍니다. 아래에는 출판사의 책소개 일부를 발췌해서 옮깁니다. 귀중한 시간 할애해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인터넷서점 링크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9181643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17534357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2430088

”우리는 과연 사회주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사실 사회주의는 생각보다 훨씬 우리의 일상 가까운 곳에 스며들어있다. 일례로 전 세계가 주목한 코로나19 감염병 대처 방식도 지극히 사회주의식이었다. 국가가 앞장서서 공공 재원과 행정력을 동원해 감염병에 대처했으며 코로나 진단 검사와 치료를 누구나 무상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보건 의료 정책과 더불어 국민건강보험공단, 국공립학교, 국공립어린이집, 무상 급식, 공공 임대 주택, 부자 증세 등등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복지 및 재분배 정책은 모두 사회주의적 성격을 가졌다. 그런데 복지를 확대하길 원하면서도 왜 사회주의에는 유독 반감을 가질까?

저자는 사람들이 막연하게 가지고 있던 사회주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본격적으로 해소한다. 이를 위해 자본주의가 대세이면서 동시에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에서 30년 차 사회주의자로 살아온 자신의 이야기를 아낌없이 들려준다. 또한 자본주의의 은폐된 착취 시스템이 작동하는 원리를 해설하고, 역사적 관점에서 자본주의의 태생과 최후를 통찰한다.

사회주의로의 강요는 없다. 다만 질문이 시작될 뿐이다. 최악의 빈부 격차, 극심한 이윤 지상주의, 유례없는 환경 파괴, 만연한 생명 경시 풍조가 지배하고 있는 이 땅에서 우리는 무엇을 소중하게 여기며 지켜나갈 것인지. 증오와 배척, 불평등와 불공정 너머의 세계를 꿈꾸며, 우리 삶의 지표에 진중한 화두를 던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