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 어휘력이 독해력이다 5단계 A <초등 5~6학년> 추천 과정 - 어휘로 시작하는 초등 공부력 향상 프로그램 초등 국어 어휘력이 독해력이다
키 초등학습방법연구소 지음, 민효인.정윤슬 그림 / 키출판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탄산음료를 마시고 있는 학생에게,

탄산음료 마시지 말고 속이 더부룩할 때에는 매실 액에 물을 희석해 마시는 것이 좋겠다고 말하였다. 말이 떨어지자마자 한 학생이 물에 매실 액 타 먹으라면 되지 굳이 희석이라는 단어를 쓸 것까지는 없지 않느냐고 말해 한마디 했다. 한글 창제 이전에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어 의사소통을 해온 만큼 한자어는 삶 속에 들어와 있어 한자어에 대한 의미를 알아야 우리말을 잘 쓸 수 있다고 하니 알았다고 한다. 한글 창제 이전부터 쓰여 온 한자어는 글 속에 많아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하면서도 한자어의 의미를 공부하려 들지는 않는다.

 

    초등국어 어휘력이 독해력이라는 제목에서처럼 이 학습서는 어휘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긴 글을 독해하며 한 편의 글을 오롯이 알게 한다. 한자어의 음과 훈을 어휘의 뜻과 연결하여 학습 어휘를 단계마다 반복 제시하여 어휘력을 길러준다. 어휘의 뜻과 쓰임을 문장 속에서 짐작하며 유의어, 반의어, 다의어 등의 문제를 통해 어휘 관계를 익히는 데 효율성을 더한다. 확장된 문장으로 구성된 두세 문단의 짧은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갈래의 긴 글을 독해 원리에 따라 읽으며 단계별로 배우는 나선형 학습으로 독해력을 키워가도록 안내한다.

 

    5학년 1학기 여덟 교과목-국어, 사회, 과학·수학, 예체능·실과-을 각 장마다 실어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익히는 데 도움을 준다. 국어 영역에는 현대시와 고대소설, 논설문에 교과 융합 수업까지 포괄하여 다양한 글을 제시하였다. 역사의 섬 강화도로 당일치기 여행을 다녀온 뒤 쓴 기행문을 읽기 전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어휘를 쓰고 한자어의 음()과 훈()을 달아 그 뜻을 밝혀 문장에서 쓰인 예를 들었다.

) 전등사는 고구려의 승려가 ( 창건 )한 절이다.

: 건물이나 조직체 따위를 처음으로 세우거나 만듦. 비롯할, 시작할 창(), 세울 건()

) 두 어휘의 뜻이 서로 비슷하면 =, 반대이면 표를 해 보세요.

웅장하다 ----------- -------------- 작다

창건 -------------- = -------------- 설립

현존 -------------- = -------------- 실재

학습한 어휘가 쓰인 짧은 글로 어휘력을 쌓게 하고, 일치하는 내용을 찾아 사실적 사고를 명확히 하는 문제를 실어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기행문의 3요소인 여정과 견문, 감상을 찾아 기행문 특성을 파악하며 읽도록 각 장마다 다른 글을 실어두고 있다

  

   각 단원이 끝나면 그 단원에서 공부한 어휘를 학습하며 기초 실력을 쌓도록 구성하였다. 여러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며 지금껏 배운 어휘를 확인하는 시간은 독해력을 키우는 여정으로 흘러들어 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문장의 용례를 실어 맞춤법 실력을 키워주고 있어 잘못 쓰고 있는 어휘를 바로 잡아 정밀한 글을 쓰기에 안성맞춤인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 쉬어 가기 부문에서는 어떤 소재와 관련 있는 사자성어를 실어 그 쓰임을 보이고 있다.

) 왜군에게 둘러싸여 사면초가(四面楚歌)인 상황에서도 고군분투(孤軍奮鬪) 끝에 결국 승리하더니, 이순신은 역시 백전백승(百戰百勝)의 명장이야.

고군분투 외로울 고(), 군사 군(), 떨칠 분(), 싸움 투()

도움을 받지 못하는 외로운 군대가 적군과 용감히 맞서는 모습을 말합니다.

 

[1~6] 다음 뜻풀이에 알맞은 어휘를 아래 글 상자에서 찾아 동그라미 해 보세요.

     1. 이미 짜인 것에 끼어 들어감

    2. 길의 중요한 통로가 되는 어귀

 3. 그렇게 하는 것이 옳거나 당연하다

 4. 깨뜨려 못 쓰게 하거나 깨져 못 쓰게 됨.

 5. 대기 중에서 높이가 같은 주위보다 기압이 낮은

6.  6. 모든 인간이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

 

 

 

[7~9] 밑줄 친 어휘와 뜻이 비슷한 어휘를 보기에서 골라 괄호 안에 쓰시오.

 

<보기> { 속출하다, 보장하다, 누리다, 폐지되다 }

 

7. 시청률이 낮은 몇 가지 프로그램이 없어졌다.

8. 국가는 개인 생활의 자유를 보호해야 한다.

9. 가뭄이 계속되어 농작물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10~13]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휘에 하시오.

10. 아버지 고향은 산골이라 버스가 하루에 한 번만 ( 운행 / 진행 ) 한다고 들었다.

11. 제헌절은 ( 명절 / 국경일 )이지만 공휴일이 아니어서 쉬지는 않는다.

12. 황사가 ( 거치면 / 걷히면 ) 산책을 나갈 것이다.

13. 향긋한 산나물의 향이 내 입맛을 ( 돋우었다 / 돋구었다 ).

 

[14~16]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어휘를 보기에서 골라 쓰시오.

 

<보기> { 살펴보다, 등지다, 재해, 제재, 지형, }

 

14. 우리에게 언제 닥쳐올지 모르는 자연 ( )에 대비해야 한다.

15. 법을 어긴 사람들은 강력한 ( )를 받을 것이다.

16. 음식에 무엇이 들어갔는지 성분 표를 꼼꼼하게 ( ).

17. 그는 속이 빤히 보이는 ( )에 넘어가지 않았다.

 

[18~20] 주어진 어휘를 활용해 문장을 만들어 보시오.

 

18. 들르다

19. 떨쳤다

20. 맞서다

 

   위의 20문제는 학습 지원이 필요한 중1 학생들과 함께 해결할 문제로 뽑아 구성한 학습지이다. 도서실에서 서너 명이 둘러앉아 국어사전을 들추며 학습하는 시간이 쌓일수록 어휘를 활용하는 힘은 길러질 것이라 예상하며 오늘도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였다. 하루 한 장씩 풀다 보면 어느새 어휘력은 늘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쌓이는 기쁨을 맛볼 수 있을 듯하다.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적확한 어휘가 떠오르지 않아 공감을 얻기 어려운 글을 쓰고 말았던 적이 있었다면 이 책으로 독해력을 기르길 바란다. 배움의 열망을 돋우는 학습서, 학령기에 걸맞은 학습서 선택으로 실력을 쌓았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