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들은 왜 그 한마디에 꽂히는가 - 사람을 끌어당기는 말, 사람과 관계 맺는 말
샘 혼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INTRIGUE : 강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이 책 제목이다. 지금 우리는 속도전의 삶을 살고 있다. 우리는 항상 바쁘다를 입에 달고 살고 있다. 뭐가 그리 바쁜지 전화를 받으면서 스마트폰을 응시하고 있고, 또 메모를 한다.
책을 읽으면서 게임을 하고 또 문자를 보내고 카톡을 하기도 한다. 이런 업무 수행 방법을 멀티태스크라고 부른다.
우리는 누군가와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그러나 그 관계에서는 한 번에 한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 이상은 불가능하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그 관계 자체를 빨리 종결하고 또 다른 일정을 소화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하는 업무는 주로 상품과 서비스를 파는 업무이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많다.
이는 주로 사람을 만나고 거래처를 방문하는 일들이다. 타이트하게 살고 있는 서로들은 되도록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을 만나야 용건을 전달하거나 매매관계를 성사시켜야 한다.
이런 형편을 잘 아는 저자가 정신 집중 시간이 금붕어보다 1초나 짧은 조급증, 주의력 분산을 극복할 묘안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이 책은 책 제목인 ‘INTRIGUE’를 구성하는 단어의 의미를 중심으로, 철자의 순서를 따라 설명해 주고 있다.
그러면서, 다섯 가지의 W를 키워드로 제시한다.
즉, 그것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육하원칙을 영어 첫 자로 표현한 것이다.
준비하는 상황은 무엇이며(WHAT), 목표 청중은 누구이고(WHO), 언제 어디에서 (WHERE와 WHEN), 어째서 우리와 상대방의 이해에 부합하는가 (WHY)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I : INTRO 서두, 호기심으로 흥미를 유발시켜라. 충격적인 질문으로 시작하라
N : NEW 새로움, 신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접근법을 구사한다.
T : TIME 시간, 상대방의 시간을 고려하여 핵심을 간결하고 요령있게 압축한다.
R : REPEATABLE 반복, 쉽게 잊히지 않도록 공명 효과를 증대시킨다.
I : INTERACT 상호 작용, 일방적인 전달식 방식을 지양하고 청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설 계한다.
G : GIVE 관심주기, 내가 타자에게 공감하는 기법이다.
U : USEFUL 유용함, 자신의 프리젠테이션이 상대에게 보탬이 되는 것을 체감하도록 하라.
E : EXAMPLES 예시, 설명하는 내용을 실제가 되도록 변환시키고 현실감을 부여하라.
짧은 시간에 상대방의 관심과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하여 충경적인 질문으로 말문을 여는 것 부터가 강한 공감을 준다. 총 9개의 항목이 단어의 뜻에 부합하게 의미적으로 상통하는 좋은 노하우를 전달해 주는 사람을 끌어당기고, 좋은 관계를 맺는 좋은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