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눈물이 나더라도 인생 앞에 무릎 꿇지 말라
스샤오옌 지음, 양성희 옮김 / 다연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중국 처세술의 작가가 쓴 책이다.
요즈음 수많은 자기계발서가 시중에 나와 있고, 데일 카네기를 위시한 처세술이나 인간관계론에 관련된 책이 넘쳐난다.
그 책들을 많이 읽었지만, 아직 크게 변화하지 못하고 살고 있다.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 죽음만큼 어렵고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다고 변화가 어렵다고 그에 대한 노력을 포기하거나 관련 서적들을 읽지 않을 수 없다.
콩나물이 물을 흡수하고 자라나듯이 시나브로 인격과 습관 등이 변화하여 갈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도 그와 같은 자기 계발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우리의 삶을 모습을 네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인내하고 노력하는 삶, 인품을 수양하는 삶, 마음을 다스리는 삶, 인격을 다듬는 삶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각 글들은 관련된 사례들을 다양하게 제시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
저자는 우리 각자는 특별한 존재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모든 성공의 배경에는 그 사람만의 독특한 개성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다른 사람을 흉내 내거나 똑같은 경험을 되풀이하지 않는다(15p)]고 설명한다.
이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 하나는 자신을 완성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 책은 그렇게 사는 사람들을 소개하면서 다양하고 풍성한 교훈을 전하고 있다.
저자는 특히 [100퍼센트 실행하라(106p)]의 글에서 [사람은 반드시 이상을 꿈꾸어야 하지만 절대 상상 속에만 머물면 안 된다. 상상에 갇힌 사람은 영원히 제자리만 맴돌 뿐 성공에 가까이 가지 못한다(110p)]라고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책 속에 나온 실례의 사람들과 경우들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이 글을 읽은 자신이 직접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도 기대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거 다른 사람들의 모범적인 사례를 본받을 때는 [경험을 맹신하지 말라(118p)]에서는 ‘다른 사람의 성공을 본보기로 삼을 때는 반드시 지금 시기와 나의 상황에도 부합하는지 정확히 분석해야 한다. 시대가 변하고 상황이 변하면 우리의 생각과 태도도 변해야 한다.(121p)’고 조언하고 있다.
또 [사소한 일로 고민하지 말라(163p)]에서는 머리칼 세 올을 가진 사람과 미용사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머리 손질을 맡은 미용사가 실수로 세 올 중 두 올을 빠뜨리는 큰 실수를 저질렀고, 그 잘못을 사과하는 미용사에게, 그는 ‘그럼 됐소, 그냥 그대로 머리를 풀어헤치고 가지요. 뭐’라고 담담히 대답했다고 전한다.
인생 세옹지마. 이렇게 물처럼 사는 삶이라면 ‘인생 앞에 무릎 꿇는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으리라’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