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심장 트레이닝 - 불안을 기회로 만드는 7단계 마음 훈련
김병준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합, 시험, 공연, 면접, 프레젠테이션, 등을 할 때, 우리는 두 가지의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머릿속 걱정인 인지 불안과 몸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신체 불안을 느끼게 된다.

경험측상 이런 불안 증세는 원하는 것을 반드시 성취(공)하겠다는 의욕이 넘칠수록 더 강하게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서 어느 직장에 취업하기 위한 취업 수험생일 경우를 생각해 보면 쉽게 상상이 될 것이다. 아무리 봐도 자신보다는 다 우수한 스펙을 쌓고, 유능하게 보이는 수많은 경쟁자보다 더 잘해야 된다는 강박관념이 강할수록 더 위축되어서, 제대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고, 자칫 실수도 하게 되게 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스포츠 팀의 심리교육과 심리훈련 전문가로 20년 동안 활동하고 있다.

실제로 귀네쉬 감독의 초청을 받아 서울 FC 프로축구단 심리상담역으로 일하기도 한 경력의 소유자다.

저자는 우선 어떤 상황에서도 수행하는 일에 맞는 에너지 수준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예를 들면, 공부할 때 적절한 에너지 수준이 있고, 또 스포츠는 종목에 따라 각각 다르게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양궁이나 역도, 농구, 야구 등 각 스포츠의 특성에 따라 그 수준이 다 다르다는 것이다.

이 책은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강심장을 되기 위한 훈련에 앞서 [강심장을 위한 워밍업]부터 시작한다.

위밍업에서 가장 강조한 내용이 긍정 마인드를 일깨우는 것이다.

위기를 만나게 되면 우리는 필요 이상의 걱정과 불안을 가지게 되며, 실패하면 어쩌나 하는 부정적인 마음을 갖게 된다. 그럴수록 ‘할 수 있다’는 자기 암시로 강심장을 키우라고 권고한다.

특별히, ‘부정적 자기암시를 긍정적 가기 암시로 바꾸는 ASDR논박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즉 ‘부정적 생각을 정지시키고, 부정적 자기 암시에서 불합리한 점을 찾아내어 논박을 하고, 긍정적 생각으로 바꾼다는 내용을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또, 성공장면을 그리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하여 상상으로 성공으로 연결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고 있다. 그리고, 본격적인 강심장 실전 트레이닝의 다섯 가지 유효한 기법을 소개해 주고 있다.

그 내용은, 통제 가능성 트레이닝, 집중력 트레이닝, 자신감 트레이닝, 실전 대비 트레이닝, 성공을 습관으로 굳히는 트레이닝으로 되어 있다.

충실하게 준비했음에도 막상 면접이나 프레젠테이션 같은 실전에서는 지나치게 긴장하여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수험생이나 취업 준비생들, 그리고 각종 운동 경기에 출전하는 스프츠 선수나 지도자들이 필독해야 할 귀한 지침서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