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현역으로 살아가는 법
수희향 외 지음 / 글램북스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평생 현역, 말만 들어도 환상이고 로망이다.

백세 시대인 지금, 평생 현역으로 일한다는 것은 상상 조차 할 수 없다.

그러나, 저자는 지식기업가라는 신종 직업을 소개해 준다. 지식기업가로 평생 현역으로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지식기업가는 혼자서 일을 하는 사람이다.

조직의 일원으로 소속되어 일을 하는 경우라면, 그 회사가 비록 자신의 회사일지라도 평생 일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다른 사람보다 몇 년 더 연장하여 근무할 수는 있을지언정,

이 책은 아홉 명의 주 저자의 이야기를 대표저자가 정리해 놓은 특별한 포맷의 책이다.

아홉 명의 1인 지식기업가들을 발굴하여, 그들의 동의를 얻어 이 책을 구성하였다.

아홉 명의 지식기업가의 사례를 저력의 힘, 준비의 힘, 적응의 힘, 변신의 힘, 현실의 힘, 전략의 힘, 병행의 힘, 융합의 힘, 학습의 힘이라는 특징으로 분류해 놓았다.

이 책에 소개된 아홉 명은 다양한 이력의 소유자들이고, 하는 일 또한 각각 다르다.

그러나 그 사람들이 하는 일은 혼자서 평생 할 수 있는 일들이다.

주로 책이나 강연, 저술, 제품 개발, 창업 지원 센타 운영, 컨설턴트, 자문 위원 등의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들이 1인 지식기업가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여정이 다르긴 하지만 일정한 과정을 통한 아홉 단계의 로드맵을 발견하였고, 각 사람들의 경우를 통해서 그 로드맵을 일목요연하게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1. 자신의 꿈, 혹은 천직을 찾았는가? 2. 그 일이 자신의 성격과 기질에 맞는지 충분히 검토했는가? 3. 천직의 시장성을 검토했는가? 4. 천직이 필살기 수준까지 도달하도록 수련했느가? 5. 최소한의 생존경비는 확보했는가? 6. 초기 수입의 다각화를 모색했는가?

7. 맨토가 있었는가? 8. 1인 지식기업가 초창기, 자신보다 큰 커뮤니티에서 채널마케팅을 시작했는가? 9. 개인 마케팅의 정점인 책 쓰기를 시도했는가?

위에 제시한 로드맵 내용들은 1인 기업가로 나가기 위한 필수 조건임을 알 수 있다.

이런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들이라면 1인 기업가로서 평생을 현역으로 살아가는데는 부족하고 어려움을 당할 수 있을 것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들은 사실 1인 기업가에 종사할 업무를 찾는 일도 쉽지 않음을 알고 있다.

더군다나 그 일을 찾았다 해도 하나의 직업인으로 다듬어지기 위해서는 많은 난관을 극복해야 하고 피나는 훈련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예시된 사람들을 통하여 배우게 된다.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겪게 되는 시행착오를 거울삼아서 철저히 준비해야함을 배운다. 혼자하는 일이라고 느슨하거나 게으르게 하기 쉽지만, 어떤 조직 보다 철저한 자기 관리가 요구되는 일임을 각오해야 성취하는 영역임을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