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브랜드 시대
김성제 지음 / 지필미디어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교브랜드 시대 어딘지 어색한 것 같기도 하고, 아귀가 잘 맞지 않는 어감이다.

이는 삶과 죽음, 인간과 신의 관계에서 유래한 종교와 상업적으로만 사용되어 온 브랜드라는 말의 궁합이 잘 맞지 않다는 선입견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프로테스탄트라고 소개한 개신교는 나름의 브랜드가 이미 통용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주위에 교회에 나가는 사람들을 통하여 가끔, ‘당신은 어느 교회에 나갑니까?’하고 물으면, 여의도에 있는 00교회에 나간다거나 강동구에 있는 00교회에 나간다고 대답하는 그들의 대답 속에는 많은 교회 중에서 그 교회를 즉 브랜드를 선택했다는 자부심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종교브랜드라는 용어는 저자가 처음으로 소개하는 용어다.

저자는 종교를 하나의 상품 또는 서비스개념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종교 선교를 일반 상품의 마케팅 활동으로 이해하고, 가장 발전된 마케팅 활동의 하나인 브랜딩 혹은 브랜드 매니지먼트라는 시각으로 보기 때문이다.

 

저자는 많은 종교 중에서 인류 문명사에 영향을 끼쳐 온 5대 글로벌 브랜드인 유대교, 그리스도교(가톨릭, 정교회, 프로테스탄트),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를 선정했다.

종교는 화폐적 가치로 측정할 수도 없고, 그 측정의 대상이 될 수도 없기 때문에 종교브랜드의 힘인 종교브랜드 에쿼티를 활용하였다.

 

종교는 신과 인간과의 특수한 관계를 전제한다.

우리가 사는 사회 어디를 가나 종교의 자유가 있고, 다수의 종교 즉 브랜드가 공급되고 있다.

그 다수의 종교 중에서 신자, 즉 수요자가 어떤 종교를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가 바로 일반 상품을 구매할 때 적용되는 브랜드 선택과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특히 종교브랜드는 한 번 선택한 후에는 쉽게 개종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의 관여도가 높은 제품에 해당된다. 그리고, 종교브랜드를 선택할 때도 다른 브랜드를 선택할 때와 같이 브랜드 속성으로 판단 기준을 삼게 된다.

 

브랜드속성이란, 좋은 브랜드는 좋은 속성을 갖춘 브랜드를 말하는데 핵심적인 브랜드속성으로 가치, 진정성, 의미, 차별성, 지속성장성, 약속, 비전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종교브랜드 가치평가 항목으로는 성장성, 세계성, 안정성, 정체성, 활동성으로 하되, 각 항목의 중요도에 따라 성장성에 25, 세계성에 25, 안정성에 20, 정체성에 15, 활동성에 15의 가중치로 차등을 두어 평가하였다.

 

이렇게 평가한 결과, 가톨릭이 91.8, 이슬람이 84.6, 힌두교 78. 불교 66.7, 프로테스탄트 65.9, 유대교 56.6으로 나왔다.

이 결과를 통해 종교가 추구하는 가치의 보편성이나 정통성 등 내면의 정체성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세계인들이 갖고 있는 종교의 보편적 가치가 어떤 종교에 더 많은가를 포괄적으로 통찰하려는 태도인 것이다.

 

이 결과를 통해 확인된 가톨릭 브랜드의 힘의 원천은 다음의 네 가지의 특징에 있다고 생각된다. 단일성, 거룩함, 보편성, 사도적 계승의 위대성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가톨릭은 종교브랜드 면에서 우위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