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과 희망의 오아시스 세상과 소통하는 지혜 4
신영일 지음 / 예서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 [사막과 희망의 오아시스]에서 함축하는 의미는 가능성과 희망의 메시지입니다.

이 책이 씌여진 동기에는 사막이라는 전제를 설정하고 있는 듯합니다. 이 사막은 우리가 사는 환경과 형편들을 그린 듯 합니다.

 

힘들고, 부정적인 것들로 둘러 쌓인 현실을 사막으로 비유한 것입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우리의 삶이 아무리 힘들어도 사막보다는 더 힘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사막을 생각하면, 뜨거운 햇빛과 갈증이 먼저 떠오릅니다. 그리고, 밤에는 무서운 추위입니다.

 

보이는 것이 사방에 모래뿐입니다.

그러나, 이런 사막에 오아시스가 숨어 있다는 것은 희망을 상징하고 대변합니다. 더위에 목이 타 들어 가고, 가도 가도 끝없는 사막에서 어딘가 사막이 있다는 것은 큰 위로와 힘이 됩니다.

저자는 이 책의 주제로, ‘희망을 잡았다고 합니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쓰고 싶어서 이 책을 썼노라고 프롤로그에서 적습니다.

그러므로, 이 책에 수록된 글들은 모두 어디를 뒤적여도 다 희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시선을 통해서 가능성과 긍정,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러므로, 그냥 글만 읽어도 가슴이 따뜻해지고, 용기가 솟아나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마 무슨 일로 낙심하거나 지쳐 있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으며 희망을 꿈꾸고, 새 힘을 얻으리라 짐작해 봅니다.

 

저자는 자신의 소신과 희망사항을 이야기하면서, 각 내용에 관련된 세계적인 유명인이나 우리가 익히 잘 하는 명언들을 실례로 들고 있습니다. 이런 장치는 단순히 저자의 개인적인 권면을 넘어서, 저자의 글이 갖는 신뢰성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그렇게 하면 된다는 정도를 넘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이 이런 생각과 소신으로 살면서 어려움을 극복했고, 나름의 성공을 거두었다고 실증시켜 주고 있습니다.

짧은 글을 소개하는 소제목들을 읽으면, 마치 운동경기에 나가는 선수들에게 주는 격문이나 응원문구와 같은 울림이 있습니다.

 

자신감은 매력적인 옷이다’ ‘될 때까지 하면 희망을 실현할 수 있다’‘포기하지 마라’ ‘실패를 역이용하면 우승할 수 있다’‘희망은 따뜻하고 절망은 차갑다등등입니다.

이 책을 꼼꼼히 읽지 못한다해도 이런 제목만 읽어도 힘이 생기는 감동을 받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